박람회 개요

행사명

제 4회 대운하 문화관광 박람회

일시

2022 9월 22일(목) ~ 9월 25일(일)

장소

쑤저우 국제박람센터(한국관은 D3관 국제관에 위치)

주최

중공장쑤성위원회홍보부(中共江蘇省委宣傳部),

장쑤성문화관광청(江蘇省文化和旅遊廳),

장쑤성인민정부외사판공실(江蘇省人民政府外事辦公室),

장쑤성문학예술계연합회(江蘇省文學藝術界聯合會),

쑤저우시인민정부(蘇州市人民政府)

주요 참가기관

및 기업

* (중국) 난징, 쑤저우, 우시, 베이징, 상하이 등 72개 도시

* (국제) 한국, 독일, 이탈리아, 일본, 네덜란드 등24개 국가

* 총 9백여 개사 국내외 기업

 

9월 22일부터 25일까지 쑤저우(蘇州)에서 열린 이번 박람회는 ‘융합, 혁신, 공유’를 주제로 24개국, 중국 전역 72개 도시의 국제관 및 지역관이 설치되었으며 전시 기간 누적 10만 여 명이 발락회 현장을 찾았을 정도로 인기였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디지털 전시 플랫폼(線上運博會)도 동시 운영되었는데 주최측 발표에 따르면 온라인 박람회의 참관객은 누적 2억 명을 돌파했다. 디지털 전시 플랫폼에는 매일 10시간 이상 라이브 방송이 송출되었으며 전문 가이드가 시청자들에 주요 전시장 소개 및 전시 상품을 안내해 주었다. 주최측에 따르면 온라인 박람회에는 2천 개사 이상의 출품업체와 500개 이상의 바이어 간 온라인 상담, 거래 달성 등 성과가 있었는데 전체 상담액 1억 4,천만 위안 이상, 온라인 거래액 5천만 위안 이상을 기록했으며 공식 라이브 방송의 시청자수는 1백만 명을 넘어섰다.

 

<제 4회 쑤저우 대운하 문화관광 박람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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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난징무역관 자체 촬영]

 

전시 구역 소개

대운하 문화관광 박람회는 총 면적이 약 1만3천 제곱미터이며 각 지역 및 국가의 특색 있는 문화, 관광, 우수 제품들이 전시됐다. 장쑤성만 해도 난징, 쑤저우, 우시 등 13개 주요 도시가 지역 전시관에 참여했으며 그 밖에 23개 성의 36개 도시의 대표 문화상품들도 전시됐다.

 

<대운하도시문화관광전시회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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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난징무역관 자체 촬영]

 

한편 지역관 외에 별도로 설치된 국제관의 경우 총 면적 5천 제곱미터이며 각국 대사관, 영사관, 관광국, 정부 유관기관이 주관했으며, 한국, 네덜란드, 네팔, 독일, 말레이시아, 이란, 이탈리아, 캄보디아, 태국 등 총 24개국 105개 기업이 참가했다.

 

올해 처음 참가한 한국관의 경우 KOTRA 난징무역관이 운영했으며 화장품, 생활용품, 식품 한국의 우수 소비재 기업 30개사의 90 상품이 전시되어 인기를 끌었다. 또한 한국관에는 우수상품전과 동시에 경상남도상하이대표처 국림김해박물관이 협업하여한지 소원 초롱등만들기 행사도 진행되어 현지 참관객들의 관심을 끌었으며 우리 문화를 알리는 역할을 했다. 전시회 기간 한국관에는 평균 3, 4 명의 참관객이 방문했으며, 한국상품 판촉전, 바이어 상담, 핸드메이드 문화체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한국 상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한중 문화교류를 촉진하는데 일조했다.

 

전시관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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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난징무역관 자체 촬영]

 

그 밖에 이번 박람회의 주제와 부합하는 대운하 특색 관광상품 전시관도 마련됐다. 총 1만 제곱미터의 면적이며 168개 문화관광 기업이 참가했다. 새로운 문화관광지, 호텔 민박 전시 구역, 캠핑카 특색 관광 장비 전시구역, 문화관광 코스 및 혁신 상품 전시구역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되었는데 그중 특색 관광 장비 전시구역에는 캠핑카, 무인자동차 등 중국의 여행, 레저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는 자리였다.

 

<대운하특색관광상품전시회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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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난징무역관 자체 촬영]

 

대운하 디지털 문화관광 산업 전시 구역은 '대운하 원유회(園遊會)'를 주제로 하며 몰입감과 체험감을 살린 전시공간으로 구성됐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금릉도(金陵圖)' 프로그램은 스마트 밴드를 착용한 관람객이라면 그림 속에 들어가 있는 듯한 VR 체험을 가능하게 했다. 그 밖에 '부생육기(浮生六記)'와 '모란정(牡丹亭)' 공연과 AR/XR, 인공지능, 디지털 휴먼과 같은 신기술, 신제품 및 새로운 모델을 결합해 문화관광 산업을 보여주기 위해 가상 현실 현실을 결합했다.

 

<대운하디지털문화관광산업전시회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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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난징무역관 자체 촬영]

 

대운하음식문화전시회에서는 24절기 제철 식재료와 대운하 지역 유명 요리를 모형으로 전시했으며, 과학기술을 활용한 '음식·과학기술' 부스에서는 식자재의 발전상을 파악해 볼 수 있었다. 볶음요리 로봇이, 스마트 조리기, 3D 초콜릿 프린터 등 9개 스마트 요식업 선두 기업의 스마트 요리 제품도 전시됐다.

 

<대운하음식문화전시회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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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난징무역관 자체 촬영]

 

대운하 디지털 문화관광 산업 발전 포럼(大運河數字文旅業發展論壇)에서는 '2022 대운하 기금 투자융자 10 목록’(2022年度大運河基金投融資十佳榜單)과 '2022 대운하 모자기금 추천사업 목록’(2022年度大運河母子基金推薦項目名單)을 발표했고, 대운하 도시 문화관광 소비 포럼(大運河城市文旅消費論壇)에서는 <2021-2022 장쑤문화관광소비백서>(2021—2022年度江蘇文旅消費白皮書) 등이 발표됐다.

 

<2021-2022 장쑤 문화관광소비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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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신랑(sina)

 

현장 인터뷰1: EMPOWER(賦助智能) 프로젝트 팀장 량이커(梁怡可)

Q1:간단한 회사소개

A1: 회사는 가상현실 및 시뮬레이션 플랫폼의 연구 개발, 생산, 판매, 운영에 전념하고 있으며, 회사는 시뮬레이션, VR 기술 응용 및 체감 하드웨어 분야에서 다년간의 연구 개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시, 관광 명소, 테마파크, 과학 기술관, VR 체험관, 대기업 및 기관 등에 서비스하여 맞춤형 종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회사는 설립 이후 전 세계 수많은 유명 자동차 브랜드 업체들과 장기 합작을 맺고 있다.

 

Q2: 이번 박람회 참가 제품 소개

A2: 이번 박람회에서는 VR 2인용 다이내믹 플랫폼, VR360, 6축 레이싱, 윙룩 비행, F1-레이싱 등 5가지 인기 VR 기술 제품 을전시돼 문화관광 분야에서 시뮬레이션의 활용 성과를 종합적으로 보여줬다. VR 가상현실 응용솔루션 선두기업으로서 회사는 장쑤(江蘇), 쓰촨(四川), 닝샤(宁夏), 하이난(海南), 윈난(雲南), 광둥(广) 등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메타버스(metaverse) 문화관광 혁신 장면 응용을 성공적으로 만들어 전통 문화관광지의 디지털 전환과 업그레이드를 촉진했다. '과학기술+문화관광'의 융합 발전에 중점을 두고 선도적인 VR 기술로 문화관광 경험을 혁신한다.

 

Q3: VR 기술의 향후 발전 전망

A3: MR、AR、VR、AI、5G와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은 계속 성숙해지고 있으며 메타버스(metaverse) 개념이 부상하고 5G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VR/AR 기술은 더욱 빠르게 발전할 것이다. 국가 <14차 5개년 계획>이 발표해 따라 향후 5년 동안 VR/AR 기술은 엔터테인먼트 및 기타 분야에서 큰 잠재력을 갖게 될 것이다.

 

현장 인터뷰2:수운강소(水韻江蘇)‘ 전시 주최측 담당자

Q1:이번 박람회에 전시된 '수운장쑤' 디지털 관광카드는 무엇인가

A1: '수운장쑤' 디지털 관광카드는 새로운 형태의 관광카드 상품으로 사회보험카드(社保卡) 한 장을 통해 장쑤성 13개 도시를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으며, 장쑤성 13 개도시 100여 개의 유명 관광지를 포함되고, 그중 5A와 4A 관광지는 60%에 육박한다. 디지털 관광카드를 사용하면 입장권을 사기 위해 줄을 설 필요가 없으며 관광지에서 3세대 사회 보장 카드를 직접 긁거나 사회 보장 코드를 스캔하거나 입장 코드를 스캔하면 입장할 수 있다. 티켓의 총가격은 6,000위안을 초과하고 판매 가격은 399위안에 불과하며 대부분의 관광지는 일 년 내내 무제한으로 여행할 수 있다. 디지털 관광카드는 첫 출시 사흘 만에 만 장이 넘게 팔렸다.

 

Q2: '수운장쑤' 디지털 관광카드는 전통적인 관광카드와 어떻게 다른가

A2: 디지털 관광카드는 사회 보장 카드에 로딩할 수도 있고, 직접 코드를 스캔해서 공원 입장할 수도 있다. 디지털 관광카드는 '카드' 개념을 넘어서 디지털 관광 상품임을 강조했다. 새로운 유형의 관광카드는 '편리하고 국민에게 혜택을 주며, 온라인 맞춤화, 권익 중첩'이라는 현저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문화관광 장소 통행 효율을 높일 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주유카드 할인 등의 기능을 중첩해 관광객의 이동 편의를 제공한다.

 

Q3: '수운장쑤' 디지털 관광카드 발행은 어떤 의미인가

A3: 디지털 관광카드의 발행은 여행 업계의 디지털화의 중요한 신호로 과학기술이 문화관광 혁신과 발전의 내생동력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온라인 마케팅, '클라우드' 관광(AR, VR) 등 식을 통해 디지털 문화 및 스마트 관광의 발전을 촉진하고 고품질화, 다양화 및 개인화된 사람들의 소비 요구를 지속해서 충족시키고 사람들이 더 편리하게 '수운장쑤'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이번 박람회는 새로운 비즈니스 형식, 새로운 모델 및 새로운 플레이 방법을 통해 업계에 장쑤성 관광 시장 강력한 '회복' 신호를 보냈다.

 

<'수운장쑤' 디지털 관광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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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장쑤성문화관광부(江蘇文旅)]

 

시사점

코로나19 장기화 및 방역조치로 중국의 문화관광 소비는 새로운 전환기에 접어들었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소비 성향과 수요도 변화하고 있다. 문화관광 소비 분야가 더 세분화되었으며 사람들은 더 이상 전통적인 관광을 추구하지 않는다. <백서>에서는 앞으로 '고품질화'와 '온라인화'가 관광시장의 중요한 발전 추세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2년 상반기 장쑤 문화관광 시장은 코로나19와 다른 요인으로 전체 관광객 수량 및 문화관광 소비가 많이 감소했다. 2022년 상반기 장쑤성 총관광객은 3억 800만 명으로 2021년 상반기의 56.72%였다. 2022년 여름 방학 기간 장쑤성 관광은 증가세를 보이며 2021년 동기 대비 85.26% 수준으로 회복됐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인공지능, 가상이미지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문화관광 시나리오를 만들고 문화관광 발전의 신흥 업종, 신 제품 및 모델을 만나 볼 수 있었다. 또한 한국 상품 홍보, 문화교류를 통해 현지인들에게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호감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

 

자료: 신화망(新華), 신랑(sina)장쑤성문화관부(江蘇文旅), 인민망(人民), KOTRA 난징무역관 자료 종합

원문 출처 : 코트라

원문링크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MENU_ID=70&pNttSn=197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