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 개요

 

카자흐스탄 식품 박람회(FoodExpo Qazaqstan)1998년을 시작으로 올해 24회를 맞이했으며, 중앙아시아 지역 최대의 국제 식품 전시회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2020년 취소된 바 있으나, 작년에 이어 금년에도 정상적으로 개최되었다.

 

올해 전시회는 112일부터 4일까지 총 3일간 알마티 아타켄트 전시회장에서 개최되었다.

 

<24회 카자흐스탄 식품 박람회 개요>

행사명

2022 FoodExpo Qazaqstan

기간

2022.11.2.() ~ 11.4.()

장소

카자흐스탄 알마티 Atakent International Exhibition Hall

주최기관

ITECA (www.iteca.kz)

참가규모

총면적 10,409, 36개국 456 기관업체 참가 / 예상 방문객 5,507

홈페이지

https://foodexpo.kz/en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현장 사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WhatsApp Image 2022-11-04 at 17.05.39.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0pixel, 세로 120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WhatsApp Image 2022-11-04 at 16.52.51.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0pixel, 세로 120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WhatsApp Image 2022-11-04 at 17.05.42.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0pixel, 세로 120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WhatsApp Image 2022-11-04 at 14.25.06 (1).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24pixel, 세로 576pixel

[자료: KOTRA 알마티무역관]

 

전시회 참가 기업 및 전시 품목

 

이번 전시회에는 총 36개국에서 456개사가 참가했고, 한국기업은 총 17개사 참가했다. 이 중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서 15개의 기업으로 한국관을 구성하였고, 나머지 2개사는 개별 참가하였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관 전경>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WhatsApp Image 2022-11-04 at 14.45.19.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0pixel, 세로 120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WhatsApp Image 2022-11-04 at 14.25.06 (2).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24pixel, 세로 576pixel

[자료: KOTRA 알마티무역관]

 

동 전시회에는 음료, 소스류, 제과제빵류, 커피 및 커피 머신, 식품 관련 장비 등이 주로 소개되었으며, 식품 업체들의 부스 홍보 뿐만 아니라 B2B 상담, 교육, 세미나 등의 부대 행사도 함께 진행되었다.

 

<전시회 참가 주요 카자흐스탄 업체 정보>

기업명

홈페이지

주요 전시 품목/서비스명

Bacchus JSC

bacchus.kz

꼬냑 등 주류 생산 및 유통

Bizhan LLP

bizhan.kz

소시지 제품 생산 및 유통

ELITE FOOD IMPORT LLP

elite-food.kz

각종 치즈 수입 및 유통

[자료 : 개별 기업 홈페이지, KOTRA 알마티무역관 자체 조사]

 

<전시회 부스 배치 도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00pixel, 세로 1600pixel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참가 기업 인터뷰

 

1) 예인티앤지 (대한민국)

 

예인티앤지는 지난 10년 간 미주 대륙에 집중하여 현지 법인과 물류창고도 운영하면서 알로에 음료를 비롯 여러 가지 형태의 음료를 생산 및 수출하고 있다.

 

예인티앤지 대표는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카자흐스탄 내 한국 음료의 이미지가 좋아 수요가 많을 것으로 보이고, 새로운 시장의 요구와 변화에 준비된 자세로 접근하겠다고 하며, 아직 카자흐스탄으로의 수출은 없지만 동 전시회를 통해 좋은 딜러를 만나 수출까지 이어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예인티앤지 부스 모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WhatsApp Image 2022-11-04 at 16.54.02.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0pixel, 세로 1502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WhatsApp Image 2022-11-04 at 16.53.59.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0pixel, 세로 1200pixel

[자료: KOTRA 알마티무역관]

 

2) 아미코젠 (대한민국)

 

아미코젠은 핵심 원천기술인 유전자진화기술을 바탕으로 자체 생산한 고품질저분자 해양 콜라겐 제품을 전시회에 선보였다. 현재 아시아, 유럽 지역의 25개국 이상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CIS지역까지 수출 시장을 넓힐 목적으로 동 전시회에 참가했다.

 

아미코젠 해외영업 담당자는 무역관의 인터뷰에서 카자흐스탄 내에도 콜라겐 수요가 있고, 당 사에서 제공하는 콜라겐은 경쟁력 있는 가격과 우수한 품질을 가지고 있어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동 전시회를 통해 잠재 파트너 및 바이어를 발굴할 목적으로 동 전시회에 참가했고,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아미코젠 부스 모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WhatsApp Image 2022-11-04 at 16.54.41.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0pixel, 세로 154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WhatsApp Image 2022-11-04 at 16.54.40.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0pixel, 세로 1200pixel

[자료: KOTRA 알마티무역관]

 

3) Ria Vendors Vostok (러시아)

 

Ria Vendors Vostok는 이탈리아 커피머신 ‘Rhea East’의 모스크바 공식딜러 업체이다. ‘Rhea East’ 1960년부터 생산된 이탈리아 커피머신으로 고성능과 경쟁력 있는 가격을 내세워 마케팅을 하고 있다.

 

Ria Vendors Vostok 담당자는 무역관의 인터뷰에서 많은 관람객과 바이어들이 장비에 관심을 보여서 만족하고 있고, 동 전시회를 통해 많은 홍보가 된 것 같아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아울러, 카자흐스탄을 자주 방문하여 본격적인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었다.

 

부스 모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WhatsApp Image 2022-11-04 at 16.54.59.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0pixel, 세로 138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WhatsApp Image 2022-11-04 at 16.54.59 (1).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0pixel, 세로 1200pixel

[자료: KOTRA 알마티무역관]

 

4) JBT Corporation (독일)

 

JBT(John Bean Technologies Corporation)는 식품 가공 설비를 생산하는 업체로, 식품 가공 업계에서는 100년 역사의 영향력 있는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JBT CorporationCIS 지역 담당자는 무역관의 인터뷰에서 CIS 지역에도 식품 가공 설비에 대한 수요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어 잠재 파트너 발굴을 위해 동 전시회를 참가했고, 카자흐스탄으로도 수출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부스 모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WhatsApp Image 2022-11-04 at 16.55.36.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0pixel, 세로 120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WhatsApp Image 2022-11-04 at 16.55.37.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0pixel, 세로 1200pixel

[자료: KOTRA 알마티무역관]

 

시사점

 

올해 카자흐스탄 식품 박람회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열린 전년도 행사보다도 더욱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가공음식, 음료 및 커피, 소스류, 제과제빵류, 식품 관련 장비 등 식품 관련한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다수 참가하였고, 식품 박람회 답게 각 부스에서 간단한 요리와 시식행사 등을 선보이며 참관객들의 관심과 행사장 분위기를 달구었다.

 

이번 전시회에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한국관으로 구성한 15개 기업, 별도참가 2개 기업 등 총 17개의 한국기업이 참가하였고, 많은 참관객들이 우리나라 기업 부스에 특히 많이 몰려 K-Food의 열풍을 실감할 수 있었다.

 

중앙아시아 시장 공략을 희망하는 식품 관련 기업은 202311월에 열릴 차년도 식품 박람회를 시장 진입 기회로 활용해 볼 수 있겠다.

 

 


자료원 : ITECA 홈페이지, foodexpo.kz, KOTRA 알마티무역관 자료 종합

원문 출처 : 코트라

원문링크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MENU_ID=70&pNttSn=198098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