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두바이에서 한국 소비재전 ‘K-Lifestyle 2022’ 개최

 

행사명

K-Lifestyle in Middle East 2022

주관

KOTRA

협업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한국보건산업진흥원(KHIDI)

장소

두바이 Ritz-Carlton 호텔

일시

2022년 11월 8일(화)~9일(수)

규모

국내 기업 60여 개사, 중동 바이어 150여 개사 참가

 

KOTRA는 중동지역에서 지속 확산 중인 한류 인기를 활용해 국내 소비재, 식품 기업의 수출 판로 확대를 위해 aT센터와 함께 두바이에서 ‘K-Lifestyle in Middle East 2022’를 개최했다. 이 행사를 통해 뷰티 제품, 식품 등 한국 소비재에 대한 인지도를 더욱 높이고자 B2B뿐만 아니라 B2C 프로그램도 다채롭게 마련했다. 이번 K-Lifestyle에는 국내 화장품, 퍼스널 케어 및 소비재 분야 기업 30개사와 식품분야 기업 30개사가 참가하여 현지 진출 기회를 적극 모색했다.

 

진행 모습>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다채로운 부대행사를 통한 한국 제품 알리기

 

행사장 내부에는 참가기업 부스 외에 UAE 소비재 유통기업 3개사의 팝업 스토어가 조성되었다. 해당 유통기업은 Sharaf DG(전자제품), Shofon.com(뷰티), Dilly Dilly(뷰티)로 현재 한국 브랜드들이 다수 입점해있다. 유통망 3사는 팝업 스토어에 자사 입점기업 제품을 전시하고 QR 코드를 활용해 현장에서 온라인 판매를 진행하기도 했다. 또한 전시 제품을 활용해 메이크업쇼, 페이스 컬러 컨설팅 등 현장 시연을 진행하며 홍보했다. aT센터는 K-푸드를 알리고자 참가 기업 제품을 시식할 수 있는 공간을 포장마차처럼 꾸며 방문객들의 발길을 이끌기도 했다.

 

<현장 제품 시연, 시식 진행 모습>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KOTRA 두바이 무역관과 aT센터 두바이지사가 2022 K-뷰티, 푸드 홍보대사로 임명한 현지 인플루언서 12명도 참석해 상기 유통망 입점 제품 리뷰 영상을 제작하고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행사 현장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접목해 일반 소비자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한국 제품을 홍보할 수 있었다.

 

뷰티푸드 홍보대사 임명식>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오프라인으로 이루어진 비즈니스 상담

 

이번 K-Lifestyle에는 일반 소비자 방문객들도 있었으나 UAE를 비롯한 중동지역의 바이어 150여 개사가 참석했다. 참가 국내 기업들은 사전에 배정된 비즈니스 상담 일정에 따라 행사장 내부에 마련된 개별 부스에서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활발한 상담을 진행했다. 일부 참가기업을 통해 현장 분위기와 중동 비즈니스 특징을 들어보았다.

 

<동성제약주식회사 인터뷰>

기업 및 제품 소개

당사는 제약회사이나 화장품, 염모제 등 다양한 분야 내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주력 제품은 푸딩 제형의 염모제 브랜드인 ‘이지엔푸딩’이다. 가장 보편적인 제형인 크림보다 탄력이 있어 빗 없이 손으로 염색이 가능하다. 또한 색상이 매우 다양하고 트렌디하며 유니크한 제품이다.

행사참가 및 현지

비즈니스 진행 소감

동남아, 미국 등에는 기수출 중이며 전시회 참가 경험도 있지만 중동지역에서 개최되는 행사에 참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행사가 시작되기 전에는 히잡을 쓰는 문화, 한국과 다른 선호 색상 등을 우려하였지만 현장에서 상담을 진행해보니 MZ세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헤어 색상에 대한 수요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일부 바이어들이 자사 제품의 독특한 패키징에 큰 관심을 보였는데,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아랍어를 병기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그러나 수출 계약 이전에 단독으로 아랍어 병기 패키징 개발을 진행하는 것은 부담이 있어 해당 분야에도 투자 의향이 있는 바이어 발굴을 희망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본격적인 중동시장 진출 준비를 위해 이번 행사에 참석하게 되었으며, 현장의 분위기와 수요를 파악할 수 있어 실질적인 시장조사가 가능했다.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웰스퀘어 인터뷰>

기업 및 제품 소개

당사는 2021년에 설립됐으며 코스메틱 브랜드 Là Flara를 운영 중이다. 주력 제품은 스틱형 고체 향수로, 천연성분으로 제조하여 인체에 무해하며 은은한 향이 난다는 장점이 있다.

행사참가 및 현지

비즈니스 진행 소감

신생기업으로 국내에서는 유통, 판매 중이나 해외 수출 경험은 많지 않다. 이번 행사가 최초로 참석한 중동지역 행사이며 신규 바이어 발굴을 목적으로 참가하게 됐다. 배정된 상담을 진행하면서 현지 바이어에게 스틱형 고체 향수는 낯선 제형과 패키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현지 소비자에게 익숙한 향수의 형태, 선호하는 향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수출 초보기업에 현지에서 개최되는 행사는 시장을 파악하고 브랜드와 제품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적극 참가할 예정이다.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데일리차이㈜ 인터뷰>

기업 및 제품 소개

당사는 2019년에 설립된 필터 샤워기 제조사이다. 헤드와 손잡이에 필터가 있는 투명한 샤워기로 필터의 오염도를 눈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심미성도 인정받아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한 이력이 있다.

행사 참가 및 현지

비즈니스 진행 소감

현재 대만,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독일 등에 수출 중이며 KOTRA 지사화 서비스 이용 후 UAE 총판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UAE 파트너사 발굴 당시 당사 샤워기 헤드 필터는 염소를 걸러낼 수 있어 해수를 담수화해 생활용수로 사용하는 UAE에 적합하다는 장점을 부각했다. 이번 행사에 참가하여 UAE 파트너사와 대면 상담 및 현지 판매 매장을 방문하고 인근 국가의 신규 바이어를 발굴하고자 참가했다. 실제로 참가 기간 중 GCC 지역 독점 계약을 여러 곳에서 제안받아 행사 종료 후 후속 상담을 적극 진행할 예정이다.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그 외 온라인 상담회의 경우 2022년 11월 14일부터 25일까지 이루어졌으며, 국내 기업 60여 개사와 중동 바이어 60여 개사 간 온라인 상담이 활발히 진행되었다.

 

시사점

 

UAE는 세계적인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고유가 기조에 힘입어 정부 재정이 흑자로 전환되고 내수 부문 경제가 회복되고 있다. 더불어 카타르 월드컵 기간 중 기보유한 관광 인프라를 토대로 다수의 방문객을 유치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소비활동이 지속될 전망이다. 특히, 한국 콘텐츠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와 수요도 함께 높아지고 있어 본격적인 수출 확대 지원을 목적으로 이번 K-Lifestyle이 추진됐다. 현장에서도 K-뷰티, 식품에 대한 뜨거운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원문 출처 : 코트라

원문링크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MENU_ID=70&pNttSn=198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