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확산으로 한국컨텐츠 소비가 한국 소비재 구매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KOTRA멕시코시티 무역관은 한국 소비재 저변을 메이저 시장으로 확대하고자 ‘2022 K-Lifestyle in Mexico'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글로벌 패션 잡지인 코스모폴리탄(Cosmopolitan)과 협업으로 이루어졌으며, 코스모폴리탄 운영 인스타그램 라이브 및 현지 주요 인플루언서를 초청하여 한국 소비재에 대한 인지도를 더욱 높였다.
<2022 K-Lifestyle 부스>
[자료: KOTRA멕시코시티 무역관]
2022 K-lifestyle in Mexico는 중남미에 수출한 이력이 없는 우리 내수기업 및 수출초보기업 등 61개사의 K-뷰티, K-팝 및 생활용품 등 K-life 전반에 걸친 소비재 상품을 대상으로 한 행사다.
이번 행사의 주요 프로그램은 1) 소비재판매(B2C), 2) 바이어상담(B2B), 3) 튜토리얼 이벤트, 4) 초청이벤트 등이며 MZ 세대의 관심이 높은 K-pop 댄스 쇼 및 직접 참여가 가능한 쿠킹클래스 등을 통해 한국 문화 및 소비재 종합 축제의 장으로 확대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2022 K-lifestyle 주요 프로그램>
프로그램 |
내 용 |
소비재판매 (B2C) |
· (바이어) 소비재 유통기업 32개사 · (내용) 소비재 신제품 판촉 및 B2C 판매 |
바이어상담 (B2B) |
· (바이어) 소비재 신규제품 27개사 · (내용) 바이어 제품 소개 및 B2B 상담 |
튜토리얼 이벤트 |
· (내용) K뷰티 스킨케어·메이크업 시연회 및 클래스 |
· (내용) 한국음식 체험 쿠킹클래스 |
|
K-Pop 초청 이벤트 |
· (초청인) K-Pop House · (내용) K-Pop 댄스 시연회 및 클래스 |
[자료: KOTRA멕시코시티 무역관]
<2022 K-Lifestyle 행사사진>
[자료: KOTRA멕시코시티 무역관]
참가 기업 인터뷰
시사점
멕시코는 한류 동호회 회원 수가 100만명이 넘는 국가로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멕시코 생활용품 시장은 가격에 민감한 시장이긴 하나 K-Pop 굿즈 및 한류스타 착용 제품의 경우 가격이 높아도 소비자들의 구매수요가 있는 편이다. 행사 현장에서도 한류 열풍으로 한국 문화 콘텐츠 및 소비재에 대한 관심과 증가하는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K-lifestyle 행사를 통해 그동안 중남미에 수출한 적이 없는 우리 내수기업 및 수출초보 기업 30여곳이 중남미 수출길을 마련하였다. 앞으로도 멕시코시티무역관의 K-lifestyle 행사가 한국산 소비재 붐을 일으킬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자료: KOTRA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원문링크 |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MENU_ID=70&pNttSn=19899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