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플코퍼레이션, CCO로 이효진 전 플러스엑스 대표 영입

마플코퍼레이션이 크리에이터 브랜딩 강화를 위해 크리에이티브 전문가 이효진 전 플러스엑스 공동대표를 최고크리에이티브책임자(CCO)로 영입했다.

이효진 CCO는 2014년부터 브랜드 경험(BX) 디자이너로 활동해온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다. 국내 최고 브랜드 디자인 컨설팅 그룹 ‘플러스엑스(Plus X)’에서 약 10년간 플래그십 스토어 ‘애플 명동’, 컴투스, 한섬 EQL, 11번가, CJ대한통운 등 다양한 기업의 아이덴티티(CI)와 브랜드 아이덴티티(BI), 비주얼 아이덴티티(VI) 개발 프로젝트를 담당했으며, ‘IF 디자인 어워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비롯한 각종 국내외 디자인 어워드 수상으로 실력을 인정받았다.

마플코퍼레이션은 크리에이터 및 기업 고객들의 브랜딩과 디자인 컨설팅을 강화하고,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는 데 이효진 CCO가 적임자라 판단해 영입을 결정했다.

이효진 CCO는 앞으로 마플코퍼레이션의 크리에이티브 부문을 총괄하며, IP(지식재산권) 콘텐츠와 웹 3.0 커머스 분야에서 새로운 디자인 전략을 선보일 예정이다.

커스텀 프린팅 서비스 ‘마플’과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마플샵’을 운영하는 마플코퍼레이션은 올해부터 기존 크리에이터 커머스 사업 영역을 웹 3.0 분야로 본격 확장하고 있다. 지난 2월, 클릭만으로 프로필형 NFT를 제작할 수 있는 노코드 올인원 솔루션 ‘옴뉴움’을 구축했으며, 10월에는 마플샵에 NFT 소유자만을 위한 굿즈를 제작, 판매할 수 있는 ‘토큰 게이팅 설정’ 기능을 추가했다.

박혜윤 마플코퍼레이션 대표는 “새롭게 합류한 이효진 CCO와 함께 마플샵을 아트 작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 IP 콘텐츠들을 위한 웹 3.0 기반 커머스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본인의 IP로 프리미엄 굿즈를 제작, 판매하고자 하는 크리에이터와 기업들까지 고객층을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펫프렌즈, 누적 상담건수 100만건

반려동물 1등 쇼핑몰 펫프렌즈가 최근 누적 상담건수 100만건을 넘어섰다.

펫프렌즈에 따르면 펫프렌즈 상담건수는 올해만 13만 9,152건을 처리하며 지난 11월 누적 기준 100만 건을 넘어섰다. 펫프렌즈는 지난 2016년 ‘공동육아’ 슬로건을 내걸고 24시간 반려동물 상담센터를 가동한 바 있다.

펫프렌즈의 상담 서비스는 단순 CS 서비스가 아닌 반려동물 전문가와 24시간 상담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점이다. 상담 직원 전원이 반려동물 관리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반려동물 고민과 관련된 심층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품 관련 맞춤 추천은 물론 반려동물에게 응급상황이 생긴 경우까지 응대가 가능하다.

빠른 응답 속도도 강점이다. 펫프렌즈는 CS 상담 인력을 충원해 서비스 품질을 한층 끌어 올렸다는 설명이다. 실제 펫프렌즈는 고객 문의가 들어오면 3분 이내에 응답하는 것을 목표로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지난 6개월간 응답 속도는 평균 2분 13초를 보였으며 지난 11월에는 평균 1분 7초대를 기록했다. 차별화된 고객 상담 서비스 역량을 기반으로 상담 후 구매 전환율은 58%에 달한다.

펫프렌즈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최근 전문 수의사와 채팅을 통해 반려동물 건강상태를 상담할 수 있는 ‘건강 Q&A 서비스’와 ‘혈액검사 무료 설명 서비스’를 시범 도입했다. 해당 서비스는 전문 수의사와 1:1 맞춤 상담을 통해 평소 궁금했던 반려동물 건강과 행동 교육 및 교정법 등 다양한 고민 해결을 도우며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이후 만족도 조사 등을 거쳐 정식 서비스로 도입할 예정이다.

펫프렌즈 관계자는 “펫프렌즈는 반려동물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직원들이 모여 공감과 진정성이 담긴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반려동물 육아에 대한 고민과 정보를 나누고 신뢰할 수 있는 공동육아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펫프렌즈는 지난 2021년 IMM프라이빗에쿼티와 GS리테일에 공동으로 인수되며 대규모 성장자금을 확보한 바 있다. PE와 대기업의 강력한 투자에 힘입어 단순 펫커머스를 넘어 업계 1위의 입지를 토대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반려동물의 라이프스타일을 모두 아우르는 종합 펫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한 391억원, 거래액은 47% 증가한 465억원을 기록했다.

미디움-피터팬, 블록체인 기반 부동산 가격입찰 및 신뢰보증 플랫폼 구축

블록체인 전문기업 미디움과 부동산 플랫폼인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이하 피터팬)가 블록체인 기반 부동산 가격입찰 및 신뢰보증 플랫폼을 구축 완료하고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최종 심사 결과 합격 통보를 받았다.

이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의 ‘2020년도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과잉경쟁으로 인한 허위매물 관행과 임대/임차인의 가격협상 구조 등 부동산 중개시장의 문제점 개선을 위해 제안됐다.

양 사는 피터팬의 부동산 플랫폼에 미디움의 고성능 블록체인 솔루션 MDL(Medium Distributed Ledger)을 활용하여 임차인과 중개인 간 허위매물을 원천 차단하고 매물 거래의 신뢰도를 확보하는 목적으로 공동 개발했다.

미디움 정윤호 대표는 “부동산 플랫폼에서 블록체인 기술 적용을 통해 누구나 신뢰하고 공정하게 거래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프롭테크 영역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선구적인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투블럭에이아이, AI 글 평가 기술로 사교육 시장 첫발

에듀테크 기업 투블럭에이아이(이하 투블럭AI)가 ‘AI 글쓰기 평가’인 ‘키위’ 서비스를 대교의 독서토론논술 전문 브랜드인 ‘솔루니’를 통해서 제공한다.

키위는 문법적 정확성, 어휘의 풍부성, 문장 구성력 등 글을 평가하는 6개 지표를 기준으로 학습자의 글을 분석하며 10초안에 분석 및 첨삭 결과까지 제공한다.

키위(KEEwi)는 korean essay evaluation with AI줄임말로 AI 기술로 더 많은 학습자를, 더 균일하게 평가하여 쓰기 실력을 향상시키려는 의미를 담고 있어 이미 많은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솔루니와의 협업이 의미 있는 시작임을 밝혔다.

AI글쓰기 평가 서비스 키위를 통해 교사는 글쓰기 지도 방향과 내용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학습자는 기존보다 훨씬 빠르고 풍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특히 투블럭AI 자체 기술력으로 인해 단순한 문법 첨삭 외에 문장과 문단 분석, 논리 구성과 글 주제 연관성 분석 등 글쓰기 교육에 중요한 필수 내용들을 제공받을 수 있다.

키위 글쓰기 스코어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데이터 댐’ 사업을 통해서 구축된 5만건의 에세이 글 평가 데이터로 학습한 AI 모델이 반영되어 있으며 6가지 지표 분석을 위해서는 자체적인 딥러닝 기술이 다수 활용되고 있다. 투블럭AI는 3년 연속, 인공지능 경진대회에서 수상하며 기술력을 드러낸 바 있다.

앞으로 투블럭AI는 국내외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해 다양한 파트너들과 서비스를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2023년 1월 12일부터 14일까지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에 참여하여 교육자를 위한 글첨삭AI 도구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글쓰기의 중요성이 커지는 교육 업계의 흐름 외에도 한류 열풍과 함께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하는 외국인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만큼, 한국어 글쓰기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투블럭AI 조영환 대표는 “글쓰기 훈련은 교육자의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간다는 점에서 비싼 교육이다. 그래서 현장에서 충분히 이뤄지지 못했지만 이제는 기술을 통해 더 많은 학생들이 글쓰기 훈련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교육용 AI를 개발하는 에듀테크 기업으로서, 교육 현장에서 실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만드는데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카카오스타일,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내 해커톤 ‘스타일위크’ 개최

카카오스타일이 서비스 기술력 강화 및 고객 경험 개선을 위해 임직원들이 직접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사내 해커톤 ‘스타일위크(STYLE WEEK)’를 개최했다.

카카오스타일 스타일위크는 개발, 디자인, 기획 등 여러 직군이 모여 정해진 시간 동안 다양한 아이디어를 결과물로 만들어내는 ‘해커톤’과 제품 및 서비스 출시 전에 이를 신속하게 평가하고 테스트하는 방법 중 하나인 ‘디자인 스프린트’를 합친 행사다. 행사명은 패션 브랜드가 패션쇼를 통해 디자인 트렌드를 발표하듯, 한 주동안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으로서 서비스 및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업계 트렌드를 선도하겠다는 의미를 더해 ‘스타일위크’로 정했다.

스타일위크에는 임직원들이 자율적으로 구성한 16개 팀이 참여해 서비스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기능부터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까지 다양한 영역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했다. 제품 및 기능 개발에서 고객 경험(UX) 디자인을 포함한 사업 아이디어까지 범위를 넓히며 지난해 첫 개최한 사내 해커톤과 비교해 비개발 직군의 참여 비중이 높아진 것이 특징이다.

지난 12일부터 나흘 간 개발 기간을 거쳐, 16일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전사에 결과물을 발표했다. 실시간 임직원 투표, 프로젝트 완성도, 혁신성, 향후 비즈니스 기여도 등을 취합해 부문별 수상팀과 우승팀을 선정했다.

혁신적인 여러 아이디어 중 우승은 온라인에서도 사이즈 고민없이 옷을 구매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안한 팀에게 돌아갔다. 이외에도 지그재그 개인화 추천 고도화를 통한 쇼핑 편리성 확대 방안을 제안한 팀, 사내 툴 연동을 통한 운영 업무 자동화를 제안한 팀 등이 함께 수상했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업무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각으로 서비스를 발전시킬 아이디어를 고민하고 실제로 개발해 볼 수 있는 해커톤 행사를 작년부터 운영하고 있다”며 “참신한 아이디어를 통해 패션 플랫폼 업계를 혁신하는 도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이와 같은 사내 이벤트를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코드스테이츠, 전사 타운홀 미팅 개최..‘No.1 IT 교육 기업’ 도약 위한 미래 전략 발표

IT 인재양성 스타트업 코드스테이츠가가 지난 19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라움에서 270여명 규모의 전사 임직원들이 참석하는 타운홀 미팅을 개최했다.

현장에서 코드스테이츠는 2023년을 도약의 원년으로 선언했다. 2024년까지 ‘No.1 IT 교육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하는 동시에, 교육 콘텐츠 강화, 통합운영체계 수립, 사업확장 등 도약을 위한 3가지 미션도 제시했다.

코드스테이츠는 이번 행사에서 신규 비전 달성을 위한 전략적 목표와 세부 계획도 발표했다. 기존 교육사업을 강화하고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차별화를 통해 업계 최정상 지위를 확보하는 동시에,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며 성장성을 지속적으로 입증해 나가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먼저, IT 교육 분야 절대적 1위 기업의 지위 획득에 나선다. 코드스테이츠는 오랜 기간 부트캠프를 운영하면서 축적한 노하우와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교육 코스의 콘텐츠를 고도화하고 운영 효율성 극대화한다. 이후 B2C 부트캠프를 다각화하고, 각각의 프로그램 운영 규모를 크게 확장할 계획이다.

더불어, 가파른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한 사업 다각화도 추진한다. 코드스테이츠는 현장결합도와 기업들의 가용 리소스 수준을 고려한 고객 맞춤형 B2B 교육 서비스를 새롭게 전개할 예정이며, 개인의 경력 관리와 기업의 채용 목표를 연계하는 커리어 비즈니스도 대폭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전사 차원의 대대적인 조직 개편도 단행된다. 코드스테이츠는 부트캠프별로 구분된 기존 조직 구성을 달성목표 및 운영전략 공유하는 핵심 기능 단위로 재구성한다. 사업, 전략, 개발 등 크게 3개로 구분된 사업본부가 갖춰지게 되며, C-레벨 이상의 핵심 인력들이 리더로 부임한다. 각 본부 내부에는 핵심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그룹’ 단위의 다양한 하위 조직이 운영되며, 보다 세부적인 운영목표를 공유하는 ‘팀’이 추가로 형성돼, 그룹을 뒷받침한다.

기업의 업무 과정 재설계(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도 추진된다. 모집, 선발, 교육, 취업 등 기존 핵심 사업 운영 과정 이전에 사업개발, 교육 콘텐츠 기획, 제작 단계가 신규 업무 영역으로 설정된다. 업무 추진 과정의 구조적 변화에 따라 각 단계별 의사결정 주체도 재구성될 예정이며, 개인의 역량과 잠재력을 고려해 조직에서 기대하는 역할이 부여된다.

임직원들과 동반성장을 강화하기 위한 ‘커리어 트랙’ 제도 역시 신설된다. 코드스테이츠는 C레벨, 그룹 및 팀 리더, 팀원 등 모든 크루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직원들의 잠재력과 기대사항을 논의하고, 단계별 필요 역량과 구체적인 달성 가이드를 제시할 계획이다. 또한 개인의 성장 단계에 맞춰 연계된 보상안을 구축, 성과와 달성도에 따른 합리적인 수준의 보상을 임직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코드스테이츠 김인기 대표는 “올해 모든 구성원이 하나 된 비전을 공유하면서 업계를 혁신하며 IT 교육 분야 비즈니스 임팩트 창출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영역에서 목표치를 상회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다가올 2023년을 더 큰 도약을 위한 골든 타임으로 설정한 만큼, 전체 임직원들과 함께 성장을 거듭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면서 단계적인 목표를 차분히 달성해 최종 목표를 실현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타운홀 미팅을 통해 국내 IT 업계를 이끌어갈 차세대 인재 배출에 앞장서 온 코드스테이츠의 2022년 핵심 성과도 공유됐다. 2022년 12월 초 기준, 코드스테이츠의 커리어 교육을 수강한 신입 교육생은 총 2319명에 달한다. 현재 교육과정이 진행되고 있는 라이브 수강생 수는 지난해 월평균 800명대에서 올 들어 1185명 규모로 증대됐다.

커팅엣지와 툰플러스, 맞손…체결다양한 사업 진행

크리에이티브 플랫폼 기업 커팅엣지가 전문 콘텐츠제작유통사 툰플러스와 경기도콘텐츠진흥원에서 버추얼 휴먼 매니지먼트 사업 (VHM) 관련 전략적 제휴(MOU)를 체결했다.

이번 전략적 제휴를 통해 양사는 각 사가 보유한 미디어 콘텐츠 역량과 스토리텔링 역량을 바탕으로 버추얼 휴먼의 스토리텔링 및 세계관 구축, 버추얼 휴먼이 활동하는 웹소설, 웹툰 신규 IP 발굴, 툰플러스가 보유한 IP를 기반으로 한 버추얼 휴먼 관련 콘텐츠 기획/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툰플러스만의 독창적인 스토리 디자인 역량이 커팅엣지의 버추얼 휴먼 매니지먼트 사업을 차별화 하는 동시에 양사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툰플러스는 웹툰 <보스 인 스쿨>, <영화는 리얼이다> 등 특유의 탄탄한 전개와 독창적인 창작 스토리가 바탕이 된 콘텐츠로 두터운 팬 층을 확보하고 있다. 버추얼 휴먼의 특징적인 서사와, 성격, 세계관 등을 기획하고 향후 성장 스토리의 확장을 통해 버추얼 휴먼이 보다 대중들의 눈높이와 취향에 맞게 활동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커팅엣지는 자체적으로 기획하는 오리지널 버추얼 휴먼 뿐만 아니라, 타사가 개발한 버추얼 휴먼도 협업하여 매니지먼트하는 것을 목표로 기존의 주된 활동 무대인 디지털/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 뿐만 아니라 자체 브랜드 채널 (셀레브 – sellev., 바이어스 – BIAS, 위아워어스 – WEOURUS), 삼성 TV 플러스, LG 채널 등 스마트TV 기반 FAST 플랫폼 내 채널, OOH(Out Of Home, 옥외매체), 메타버스 등 고객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아우르는 미디어 플랫폼 네트워크를 입체적으로 활용해 활동 영역을 순차적으로 넓혀나갈 예정이다.

툰플러스 이훈영 대표는 “금번 전략적 제휴(MOU)를 통하여 툰플러스만의 고유한 스토리 창작 역량을 버추얼 휴먼 매니지먼트 분야로 확장할 예정”이라며, “커팅엣지의 버추얼 휴먼 매니지먼트 사업에 그동안의 노하우를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높은 성장을 이어 나갈 것” 이라고 전했다.

커팅엣지 박민균 대표는 “버추얼 휴먼 매니지먼트 사업 관점에서의 핵심 가치는 날로 고도화 되는 관련 AI 등 관련 기술 못지 않게 매력적이고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라고 생각한다”라며, “스토리텔링으로 정평이 난 툰플러스와의 협업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버추얼 휴먼의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들려 드리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커팅엣지는 곧 공개 예정인 오리지널 버추얼 휴먼과 관련하여 툰플러스를 비롯한 유수의 파트너들과 협업을 논의중이다.

원문링크 https://platum.kr/archives/199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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