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나무의 업비트가 국내 가상자산거래소 6곳 중 지난 3분기 ‘투자자 보호’에 가장 적극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코인원, 빗썸, 코빗 순으로 조사됐다.

20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지식인, 기업/단체, 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3분기 국내 6개 가상자산거래소의 ‘투자자 보호’ 키워드 관련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업비트(두나무), 코인원, 빗썸, 코빗, 고팍스, 후오비 등이다.

분석 결과 업비트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투자자 보호’ 키워드 관련 포스팅 수가 2,517건으로 나타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고 있는 두나무는 지난 9월 거래 루나·테나 수수료 66억 원을 투자자 보호 기금으로 내놓았으며 나아가 루나·테라 사태가 발생한 원인과 과정을 분석 정리한 내용을 담아 ‘루나·테라 사태 백서’를 제작하는 등 자사를 이용하는 투자자 보호에 팔을 걷었다.

두나무의 이같은 노력은 유튜브 채널과 네이버 블로그, 트위터, 여러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서 가상자산거래소를 이용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들에 의해 조명 받았으며 특히 해당 내용에 대한 포스팅은 ‘가상 화폐 투자 법’ 등 가상자산 거래소를 이용하는 개인 투자자들이 서로 투자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게시 공간에서 많은 반향을 이끌어냈다.

2위는 485건을 기록한 코인원이 차지했다. 코인원은 지난 8월 DB손해보험과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에 대한 갱신계약을 체결, 해당 계약을 통해 투자자들의 개인정보유출을 사이버 위험으로부터 관리할 뿐 아니라 위기관리 실행 비용, 신용정보 노출 손해 보장 등까지 포함하는 등 안정적인 투자자 보호 서비스를 운영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으며 이러한 내용은 여러 언론 매체 뿐만 아니라 뽐뿌, 네이버 블로그 등 다수의 개인 채널에서 주목 받았다.

커뮤니티 채널의 에펨코리아에서는 지난 8월 “거래지원 중인 가상자산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감독 및 외부 전문가, 재단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건전하고 투명한 거래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는 빗썸의 정책이 언급됐으며 여러 유사 사이트에서 동일 내용이 게재됐다.

코빗은 224건의 정보량으로 4위를 기록했으며 고팍스는 95건으로 5위를 차지했다. 후오비는 지난 3분기 ‘투자자 보호’ 키워드 관련 포스팅 수가 27건 검색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들어 가상자산 시장의 변동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응해 업비트를 비롯한 국내 거래소들이 투자자 보호 장치를 위한 여러 정책을 계속 만들어가고 있는 것은 긍정적인 시그널”이라고 평가했다.

원문링크 https://platum.kr/archives/199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