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2022-11-28 02: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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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SSIAN HEALTH CARE WEEK-2022 전시회 개요>

EXPO

러시아명

РОССИЙСКАЯ НЕДЕЛЯ ЗДРАВООХРАНЕНИЯ-2022

영문명

RUSSIAN HEALTH CARE WEEK-2022

개최기간

2022125-9

개최장소

러시아, 모스크바, EXPOCENTRE, Pavilion 2, 8

웹사이트

https://www.zdravo-expo.ru/

참가자수

13개국, 518 개사 (2022)

방문객수

~15 000

테마 섹션

기능진단; 높은 수준의 시각화를 통한 진단; 체외 진단; 내시경 검사; 혈액 서비스; 응급 및 재난 의료; 집중외과와 외상학; 수술; 정형외과와 외상학; 산부인과 신생아학; 비뇨기과; 안과; 치과; 종합 병원 장비; 멸균 및 소독; 일회용품 및 소모품; 산업 미디어 출판사; 의료 산업 서비스; 정보통신기술

품목

의료 제품

한국관

No Korean pavilion

주최기관

러시아 하원, 러시아 보건부, AO Expocentre

[자료원: 전시회 홈페이지 등]

 

전시회 기본 정보

러시아 모스크바 의료기기 전시회(RUSSIAN HEALTH CARE WEEK) 1974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2006년부터는 ' Russian Health Week ' 라는 이름으로, 러시아 모스크바 의료기기 전시회와 더불어, 러시아 국제 재활 전시회, 러시아 국제 의료 관광 전시회 러시아 국제 헬스 케어 전시회가 같이 개최되고 있다. 러시아 모스크바 의료기기 전시회 의료 보건 분야의 최대 규모의 종합 전시회이며 의료장비, 의료기술, 실용의학  거의 모든 의료 보건 분야의 산업을 포함한다. 아울러, 러시아  정부, 입법부, 의료, 제조 관광 분야를 담당하는 연방 지역 기관의 지원을 받는 전시회이다.

참가업체 방문객

 ‘러시아 모스크바 의료기기 전시회 2022’에는 영국, 독일, 인도, 이란, 이탈리아, 중국, 쿠바,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러시아, 미국, 터키, 일본, 13개국의 기업과 러시아 내의 64개 도시의 기업이 참여해, 518 업체가 참가했다. 국가 전시관으로는 쿠바(8개사), 이란(22개사) 참여했다.

전시회 주요 테마 섹션

전시회 현장에는 러시아 해외의 의료 장비, 의료 제품 재활 예방 수단, 미용 의학, 의약품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제품, 의료 건강검진 서비스 등을 만나볼 있으며, 다양한 비즈니스 학술적 프로그램이 많이 진행된다. 전시회는 러시아 과학, 제조업체, 투자자 소비자들의 의견이 교환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또한 운영한다.  

주요 테마는 기능진단높은 수준의 시각화를 통한 진단체외 진단, 내시경 검사, 혈액 서비스, 응급 재난 의료, 집중외과와 외상학, 수술, 정형외과와 외상학, 산부인과 신생아학, 비뇨기과, 안과, 치과, 종합 병원 장비, 멸균 소독, 일회용품 소모품, 산업 미디어 출판사, 의료 산업 서비스, 정보통신기술

비즈니스 프로그램

비즈니스 프로그램,(선택된 자료)>

프로그램명

일 시

주 최

직업 병리학자 및 러시아 보건부 위원회와의 간담회

12월 5일
09:00-13:00

러시아 보건부

의학용 첨가제 기술에 관한 제4차 컨퍼런스: 국제 및 러시아 경험

12월 5일
10:30-14:30

ООО «Z-axis»

구급차 및 재해 의료 섹션

12월 5일
11:00-14:30

The Emergency Medical Center of the Moscow City Department of Health Care

2023년 러시아 개인 병원에 관한 제8차 러시아 컨퍼런스

12월 5-9일
11:00-18:00

KVK Imperia, EXPOCENTRE AO

러시아 및 유라시아 경제연합 의료제품 유통에 관한 제38차 국제포럼

12월 5-9일
11:00-18:00

KVK Imperia, EXPOCENTRE AO

러시아 심장학회 이사회 총회

12월 5일
14:00-15:00

러시아 심장학회

의료로봇과 지능제어시스템에 대한 패널토론: 진단, 재활, 수술

12월 5일
14:45-18:00

로봇 인공지능 연맹(The Consortium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Robotics), 러시아 로봇 협회 (Russian Association of Robotics)

심장학을 위한 러시아 보건부 프로필 위원회 회의

12월 5일
15:00-18:00

러시아 보건부 산하 알마조프 국립 의료연구 센터(Almazov National Medical Research Centre of the Russian Ministry of Health Care), 러시아 보건부 산하 차조프 국립 의료연구 센터(Chazov National Medical Research Centre of the Russian Ministry of Health Care)

과학기술 10년 전략 세션: 의학, 인적 자원, 법률

12월 6일
11:00-13:00

러시아 하원 과학 및 고등교육 위원회(Russian State Duma Committee on Science and Higher Education), 모스크바시 보건부 건강 의료 관리 연구소(Research Institute of Health Care and Medical Management of the Moscow City Department of Health Care), EXPOCENTRE AO

쿠바 당국의 발표: 모두를 위한 건강

12월 6일
14:00-16:00

쿠바 공화국 상공회의소

의료산업의 혁신적 발전을 위한 지원방안에 대한 패널

토론

12월 6일
15:00-18:00

의학기기 연맹, EXPOCENTRE AO

의료 제품 수출 워크숍: 신규 시장 개척

12월 6일
17:00-17:45

EXPOCENTRE AO

의료기기, 원자재, 부품 제조업체 간 기술 파트너십 개발 세션

12월 7일
10:00-12:00

러시아 산업통상부 산하 의료 소재 연구소(Institute of Medical Materials of the Russian Ministry of Industry and Trade)

제2회 학제간 포럼 “THE YOUNG MEDICINE”

12월 7일
10:00-19:00

러시아 보건부 산하 필라토프 바이오 의학 기술연구 개발 국제재단 (Filatov International Foundation for Biomedical Technologies Development, the Russian Ministry of Health Care)

디지털 의학의 기술주권과 혁신적 발전에 관한 컨퍼런스

12월 8일
15:00-18:00

러시아 보건부 산하세처노프 1 모스크바 주립 의대 (Sechenov First Moscow State Medical University of the Russian Ministry of Health Care), EXPOCENTRE AO

[자료원: 전시회 홈페이지 등]

 

전시회 방문 조건 Conditions for visiting the exhibition

웹사이트 등록을 통해 방문객들은 무료로 티켓을 얻을 수 있다.

 

전시회 현장 인터뷰

 

<RUSSIAN HEALTH CARE WEEK-2022 전시회 현장 인터뷰>

 

1

TRIMM Medical Systems (의료제품 제조사 유통사)

예브게니 보르두노프사업 개발 이사

 

기업소개

 러시아 의료 장비 제조업체 다수의 외국 러시아 회사의 독점적 대표인 “TRIMM Medical Systems” 의료 분야에서 28 이상 종사했다. “TRIMM Medical Systems” 의료기기의 소규모 생산과 유통으로 시작해 현재 다양하고 복잡한 의료기술을 융합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2011 “TRIMM Medical Systems” 직접 운영하는 의료 센터를 만들기 시작했으며 운영중인 의료 기관중에는 다수의 중요 연방 지방 의료 기관이 있다. “TRIMM Medical Systems”에는 의료 전문가, 디자이너, 기술자, 건축가 엔지니어가 있기에 의료 분야 내에 작업 기술 문서의 전체 범위에서 통합 설계 건축 솔루션을 제공하고 구현할 있다. “TRIMM Medical Systems” 장점은 의료기기에 대한 수년의 경험과 지식만이 아닌 의료기관에 대한 개념 구상부터 장비 설치, 유지보수, 서비스 지원, 전문가 인증 교육까지 모든 단계의 대한 통합적으로 책임진다는 것이다.

인터뷰내용

러시아 의약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유의해야할 몇 가지 주요 요소들이 있다. 첫 번째는 의료 등록이다. 의료 등록 절차는 업계에서 상당히 시간이 많이 소모되지만 의무적인 절차이다. 우리 기업 입장에서는 등록비는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누가 등록 업무를 맡는지 파악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두 번째는 소비자의 선호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 러시아 정부 구매 우선순위이다. 러시아에서도 정부가 지원하는 종양학, 심혈관질환 관련 프로그램 같은 주요 프로그램들은 정부가 예산을 사전에 계획한다. 또 중요한 요소는 제품 개발에 대한 경쟁과 수요이다. 예를 들어, 다빈치 수술 시스템과 같이 복제하기 매우 어려운 독보적인 제품들은 경쟁자가 없다.  따라서, 연구개발, 마케팅, 홍보 등이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게다가, 우리는 병원들과 함께 일하고 있으며, 병원들은 때때로 특정한 주문을 요청한다 (예를 들어 일부 장비가 고장 나서 교체가 필요할 때). 아직 한국 제조사들과 함께 일한 경험은 없었지만, 현재 아시아 시장이 러시아 내에서 입지가 나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양질의 제품을 가진 제조사가 점점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코로나19의 확산은 잠잠해지고 있기에 해당 분야에 대한 투자는 보다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며, 종합적인 시장조사를 하는 것이 최선이다. 우리는 언제나 흥미로운 제품을 찾고 있다. 우리의 경우에는 의료 등록 비용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전문 제품에 대한 옵션을 고려할 수 있지만, 의료 등록 문제에 보다 철저하게 대할 필요가 있다. 또한, 우리 회사는 독단적으로 제품을 개발하는 것 뿐만이 아닌 파트너 기업과 함께 개발하는 것을 중요시하며, 이러한 장기적인 파트너십과 협력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완만한 소통이 필요하다

2

NDA Medical Company (의료제품 공식 유통사)

이반 프로보토로프지방 판매 부장

기업소개

NDA Medical Company는 러시아 시장에서 30년의 성공적인 업무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의료 분야에 적극적으로 혁신적인 방안들을 도입하고 있다. “NDA Medical Company”의 고객은 개인 의료 센터, 대학병원 및 개인 병원, 산부인과 병원, 연구 센터, 의료 학원, 약국, 정형외과 및 미용실, 수의사 및 개인 개업의이다. NDA Medical Company의 공급업체는 Lohmann & Rauscher, Medtronic, J&J, Philips, Portex, Terumo, PFM Medical, Feather & Paykel, Bigler, Aerogen, Boston Scientific, Merit Medical, Biocer, Roche, Masimo, GE Healthcare, AMBU와 같은 장비 및 의료 소모품 생산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두업체이다. “NDA Medical Company”는 대규모 물류창고를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빠른 배송을 제공한다.

인터뷰내용

유럽쪽 물류는 소요 시간의 변동성이 심하고, 아시아쪽은 큰 문제가 없다. 일본과 중국으로의 배송 조건으로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한국은 상황이 다르다. 그래서 우리는 제조 시설이 있는 GE Healthcare 초음파 제품만 공급합니다., 과거 배송에 70-90일이 걸렸다면, 지금은 120일로 증가했다. 현재 3개가 아닌 1개의 진입구만 열려 있기 때문이다.

 

상품군에 관해서는, 우리는 시장에서 검증된 유명한 제조사들과 함께 일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제조사를 확장하고 있지 않다. 인지도가 없는 제조사는 위험과 비용을 의미하며 모든 회사가 이에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제안서를 검토할 준비는 되어 있다. 러시아 시장 진출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우리는 가지 점을 고려할 것이다. 의무적으로 의료 등록은 해야 하며, 등록되지 않은 의료 제품은 시장에서 판매할 없다. 우리는 90년대부터 러시아에서 활동한 브랜드를 홍보하고 있어서 이들은 이미 의료 등록을 마친 상태이다. 의료 등록 외에 중요한 것은 제품을 러시아 시장에 홍보해야 하는 것이다.

3

SaFire (의료제품 공식 유통사)

디미트리 푸쉬코프지점장

기업소개

SaFire는 유방조영술, 방사선학, 혈관조영술, 신경외과, 비뇨기과, 신생아과, 내시경 및 수술을 위한 고품질 장비를 공급하며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기업이다. SaFire 직원들은 각자 의료기기 시장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료 장비 판매에 대한 광범위한 경험과 문제 해결에 대한 통합된 접근 방식은 다양한 문제에 대한 검증된 해안을 보장한다. 모든 단계의 센터에서 단일 제품 공급이든 복합 장비이든 SaFire는 의료 장비 선택, 물류, 설치 및 의료 인력 교육에 있어 언제나 전문적인 태도로 임한다. SaFire는 의료 장비 제조 공장에서 교육을 받은 전문가가 지속적으로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보장한다. SaFire는 제품 공급업체뿐만 아닌 최종 사용자에게 또한 우선시하고 있다. SaFire는 누구 와도 유익하고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할 준비가 되어 있다.

SaFire의 고객은 주로 병원이며, 50%는 개인 병원이고 나머지 50%는 공공 병원이다.

인터뷰내용

현재 시장 동향에 관한 한 달라진 것은 물류뿐이다. 주로 유럽과 일본 업체들과 협력하는데, 운송비는 물론 배송 시간도 늘었다. 최종 사용자의 가격은 약 5% 상승한 것 외에 크게 변한 것이 없다. 향후 시장 전망과 관련해, SaFire는 의료기기 산업 내에 성장을 계속 지속할 계획이다. 우리는 어떠한 변화도 감지하지 않았으며, 시장의 상황은 안정적이다. 신제품의 도입에 관해서는 가격-품질 비율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우리의 기준에 맞는 제품이 있다면 기꺼이 고려해 볼 것이다. 특히 해당 장비가 독점적이고 품질이 좋을 경우에는 더욱 그럴 것이다.

4

DS.Med (의료제품 공식 유통사) 

마리아 체르카소바– 영업부 전문가

기업소개

DS.Med는 Listem, DS.Surg, DS.Vision, Mahe Medical 및 Huger brands의 의료 장비의 독점 유통사이다. 장비의 공급, 시운전 및 추가 유지보수와 관련된 전체적인 작업을 수행하며, 고객에게 고품질 의료기기 공급 외에 의료 기관의 특정 업무 및 목표에 대한 복잡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2013년부터 DS.Med는 러시아 전역의 병원 및 무역 기관과 성공적으로 협력해 왔다

 

물류비용이 증가하여 달러가 불안정했던 연초에는 문제가 있었지만, 현재 상황이 개선되고 안정됐다. 유럽 기업들의 이탈로 러시아 시장이 변화하기 시작했고, 우리는 기존에 함께 일한 브랜드들과 계속해서 협력할 것이며, 시장 동향을 감시할 것이다. DS.Med는 앞으로도 러시아 모스크바 의료기기 2022 전시회 같은 전시회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올해의 전시회는 정말 굉장했다. 많은 전시회 참가자, 무역 단체, 많은 개인 병원, 공공 병원, 등 수많은 의료 산업 종사자들이 본 전시회에 참석했다. 일반적으로, DS.Med는 개인과 공공 모두 많은 고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시장점유율이 보다 성장할 것이라 기대한다. 새로운 방향에 대해서는 이미 1.5-2년 전부터 수의학 분야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시장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며 새로운 제조사들을 모색 중이다.

[자료원: 모스크바무역관]

 

전시회 현장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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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시사점

우크라이나 사태와 대러 제재로 인한 해외 기업들의 제한적 참가에도 불구하고, RUSSIAN HEALTH CARE WEEK-2022 전시회는 비교적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많은 전시회 참가자, 무역 단체, 개인 병원, 공공 병원 등 수많은 의료 산업 종사자들이 본 전시회에 참석했다. 러시아 의료제품 유통업체와 제조사들이 자사 제품을 선보이고, 중국, 이란 등 외국기업들도 전시회에 참여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자리였다. 전시회장에서 만난 러시아 의료제품 유통업체들의 인터뷰 결과, 의료 소모품 등에 관심이 있었고, 지정학적 이유로 수급이 불안정한 서구 업체의 제품을 대체할 새로운 비즈니스 파트너를 찾고 있는 곳도 있었다. 러시아 바이어들은 러시아내에서 아시아 제품의 입지가 점점 나아지고 있고, 양질의 제품을 취급하는 아시아 제품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 바이어들은 또한 러시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의료 인증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 있으며, 최근 비즈니스 상 어려움으로는 물류 애로를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았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물류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었지만 여전히 수송 기간은 오래 걸리고 비용 또한 높다고 토로했다. 또한 의료 제품의 경우 인증 취득 절차가 까다롭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하고, 제품이 이미 러시아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것이라면 더 유리하다고 언급했다. 러시아 의료 시장은 커져 가는 의료 수요와 함께, 대러 제재 대상 품목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품목에 비해 비교적 시장 매력도가 큰 아이템이다. 하지만 등록이나 인증 취득 문제, 물류 애로 문제 등은 여전히 시장 진입의 복병으로 남아 있기 때문에 사전에 철저한 시장 조사와 적합한 현지 비즈니스 파트너 선별을 통해 진입 시 리스크를 최대한 줄여야 하는 시장이기도 하다.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모스크바무역관 현장 인터뷰 자료 종합

원문 출처 : 코트라

원문링크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MENU_ID=70&pNttSn=199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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