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문서툴 ‘타입드(Typed)’를 서비스하는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비즈니스캔버스가 50억 원 규모 시리즈 A2 라운드 투자 유치를 했다.

이번 시리즈 A2 투자에는 수이제네리스(SuiGeneris)가 주도하고 신한벤처투자, 인포뱅크가 신규 투자사로 참여했다. 여기에 기존 투자사인 카카오벤처스와 신한캐피탈은 3회 연속 후속 투자를 집행했다.

앞서 블루포인트, 소풍벤처스, 미래에셋벤처투자, 넥스트랜스, 제노인베스트먼트, 두나무앤파트너스 등에 총 73억 원을 투자받았던 비즈니스캔버스는 이번 투자 유치로 누적 투자 123억 원을 기록했다.

이번 라운드를 리드한 수이제네리스의 김한재 파트너는 “기존의 메신저 기반 협업 툴과 비교하여 차별화된 타입드만의 고유한 특징인 클라우드 저장소와 문서 작성 기능 등을 일원화하여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업무 협업 기능이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핵심적인 가치와, 국내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 중인 B2B SaaS 툴 시장에서 유의미한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판단하여 A2라운드를 리드하게 되었다”라고 설명했다.

2020년 7월 설립된 비즈니스캔버스는 딜로이트 컨설팅에서 다수의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를 수행한 김우진 대표를 주축으로 미국 스탠포드대학교, 예일대학교, UC 버클리, 영국 런던정치경제대학교(LSE), 한국 서울대학교 등 다양한 글로벌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이 모인 SaaS 스타트업이다.

주요 서비스인 타입드는 지식관리와 활용을 장점으로 한 문서 툴로, 글로벌 사용 국가 수는 184개국이며 월평균 80%의 유료 사용자 성장률을 기록 중이다.

비즈니스캔버스는 2021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기관으로 혁신 기술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본투글로벌센터’의 주요 멤버사로 활동하며 지난해 센드버드, 뤼이드, 클라썸 등과 함께 본투글로벌센터장상을 받았다. 당시 타입드는 2022년 2월 오픈베타서비스 유료화 이후 하반기부터 디지털전환을 준비하는 기업 및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B2B 비즈니스가 꾸준한 성장을 이어온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비즈니스캔버스 조민우 매출 총괄은 “이미 데카콘 반열에 오른 피그마(Figma), 노션(Notion) 등 기존 글로벌 SaaS 기업이 평균 3~5년간의 R&D 기간을 거치는 것과 비교하여, 자사의 빠른 실행력을 기반으로 한 성장이 높게 평가받은 것 같아 감사하다”면서, “창업 2년이 조금 넘은 스타트업인 만큼 아직 부족하지만 2023년은 본격적인 성장을 이룩하는 시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즈니스캔버스 김우진 대표는 “이번 투자유치를 통해 비즈니스캔버스가 초기 스타트업을 넘어 엔터프라이즈 시장까지 확장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태동기인 국내 B2B SaaS 스타트업 산업의 성장을 주도하고 기여하는 대표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DX)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비즈니스캔버스는 1월 말까지 시리즈 A 라운드를 이어간다. 현재 몇몇 투자사와 추가 후속 투자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문링크 https://platum.kr/archives/199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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