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르단 정부는 저성장 기조를 극복하고 미래 성장 기대치를 높이기 위해 2022년 6월에 왕실 주도로 자국 정치·경제·행정 현대화, 고용 창출, 중산층 확대 등 내용을 담은 「경제 현대화 비전(Economic Modernization Vision)」을 발표했다. 이번 정책 추진을 통해 요르단은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을 실현하고 에너지, 제조업 등 산업 인프라를 확충하고자 한다. 요르단 정부는 정책 발표의 후속 조치로 2022년 12월에 경제 현대화 비전의 향후 3개년 실행 프로그램을 입안해 내각의 승인을 얻었다. 그 주요 내용과 우리 기업에 갖는 함의를 알아본다.
요르단 경제 당면과제
요르단은 2000년대에는 연평균 GDP 성장률이 6.5%에 달했으나 2011년 이후 130만 명의 시리아 난민을 수용하면서 공공 재정 및 보건, 교육, 교통, 물과 같은 기본 정부 서비스에 심각한 균열을 겪었다. 이로 인해 2010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경제 성장률은 2.1% 수준으로 떨어졌다.
또한 요르단 정부는 만성적인 재정적자에 시달리고 있다. 재정적자는 2012년에 GDP의 8.1% 수준까지 도달한 후, 조세 제도 개혁 등 다양한 금융 개혁을 통해 2018년에 GDP의 2.4%까지 감소했지만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2020년에는 GDP의 7%까지 상승했다. 국제기구 및 우방국들의 보조금, 현금 등 지원을 통해 2022년 상반기에는 재정적자 수준을 5% 수준으로 낮췄다.
<요르단 재정적자 규모>
(단위: US$ 백만, %)
연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잠정) |
적자규모 |
1,028 |
1,495 |
3,082 |
2,444 |
1,197 |
GDP 대비 비중 |
2.4 |
3.3 |
7.0 |
5.3 |
5.2 |
[자료: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웹사이트]
요르단 정부부채는 2011년부터 2022년까지 GDP의 평균 74.7%를 기록했으며 2020년 정부부채는 코로나19 팬데믹 대응을 위한 긴급 지출로 인해 GDP의 84.5%에 달했다. 2021년 정부부채는 코로나19 대응 사업 지속, 경기 위축에 따른 조세 수입 하락, 요르단 전력청(NEPCO)의 대출 할부금 상환 등으로 인해 88.6%까지 증가했다.
<요르단 정부 부채 추이(사회보장투자기금 제외)>
(단위: US$ 백만, %)
연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잠정) |
부채규모 |
32,320 |
33,840 |
37,428 |
40,625 |
41,186 |
GDP 대비 비중 |
75.1 |
75.0 |
84.5 |
88.6 |
84.2 |
[자료: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웹사이트]
요르단의 무역수지는 지난 20년간 GDP 대비 연평균 33% 수준의 적자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 시기인 2020년에 수출 감소보다 수입 감소가 더 커지면서 무역적자 규모는 GDP 대비 21% 수준으로 낮아졌으나 2022년 상반기 무역수지 적자는 전년 동기 대비 34.6% 증가한 71억2000만 달러에 달했다.
통화 부문은 타 부문 대비 견실한 성장을 보였다. 2010년 말 130억 달러였던 외환보유고는 2020년 말에 159억 달러, 2021년 말에는 180억 달러까지 증가했고 은행예금은 2010년 말 318억 달러에서 연평균 5.6% 증가해 2020년 말에는 520억 달러까지 증가했다. 단, 2022년에 요르단 중앙은행이 총 7차례에 걸쳐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하면서 2022년 초 2.5%였던 금리는 2022년 말 6.5%까지 상승했다. 따라서 2023년 세계 경제의 향방에 따라 소규모 대외개방경제인 요르단 경제는 금리 상승으로 인한 경제 위축에 직면할 수 있다.
이 같은 상황을 종합해 요르단 정부는 2023~2025년 3개년간 주요 경제지표에 대한 달성 목표를 아래 표와 같이 설정했다. 단, 이 목표는 ① 국내 투자 및 외국인 투자의 유지 또는 증가, ② 3년간 자본지출 수준 유지, ③ 금융 개혁 지속 실시, ④ 3년간 수출 성장, ⑤ 글로벌 공급망 및 세계 에너지/식품 가격의 안정 등의 요인을 전제하고 있다.
<요르단 정부의 주요 경제지표별 목표>
(단위: %, US$ 백만)
지표명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실질 GDP 성장률 |
-1.6 |
2.2 |
2.7 |
2.7 |
2.7 |
3.0 |
물가상승률(CPI) |
0.3 |
1.4 |
4.4 |
3.8 |
2.9 |
2.5 |
1인당 GDP |
4,316 |
4,468 |
4,747 |
5,055 |
5,338 |
5,624 |
재정적자(GDP 대비 %) |
-7.0 |
-5.3 |
-5.1 |
-5.2 |
-4.7 |
-4.4 |
정부부채(사회보장기금 제외, GDP대비 %) |
84.6 |
88.6 |
87.9 |
86.6 |
84.8 |
82.8 |
수출액(FOB 기준) |
7,966 |
9,384 |
12,011 |
12,623 |
13,192 |
13,719 |
수입액(FOB 기준) |
15,373 |
19,222 |
24,065 |
24,353 |
24,792 |
25,312 |
무역수지(FOB 기준) |
-7,407 |
-9,838 |
-12,054 |
-11,730 |
-11,600 |
-11,593 |
경상수지(대외원조 제외, GDP 대비 %) |
-9.0 |
-11.9 |
-10.8 |
-8.8 |
-7.3 |
-5.6 |
순외국인직접투자 |
736 |
608 |
849 |
1,106 |
1,271 |
1,542 |
주: 2022년은 예측치, 2023~2025년은 목표치
[자료: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웹사이트]
'경제 현대화 비전' 3개년 실행계획 개요
2022년 6월, 요르단 왕실 주도로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선포식이 열린 바 있다. 이 정책의 목표는 포괄적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통한 요르단인의 삶의 질과 수준의 향상이다. 이를 위해 요르단 정부는 제조업, 농업·식품, 광업, 화학, 의약품, 의류·편직물, 운송·물류, 에너지, 물, 엔지니어링 등 국가 주요 산업에 걸쳐 향후 10년간의 정책 목표를 정한 바 있다. (세부내용은 KOTRA NEWS 링크 "경제현대화 비전 발표" 참조)
2022년 12월 요르단 내각은 경제 현대화 비전의 2023~2025년(3개년) 실행계획(executive program)을 승인했다. 이번 계획 수립을 위해 4개의 장관급 위원회 및 22개의 T/F가 구성된 바 있으며, 민간 부문이 자문 역할로 참가했다. 또한 2023~2025년 3개년간 연도별·분야별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담겼으며 재원 조달 방안, 성과 측정을 위한 지표 및 성과 측정을 위한 전자 시스템 구현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경제 현대화 비전에 포함된 전체 380개 세부 프로젝트 중에서 183개가 이번 3개년 프로젝트에 포함됐으며 각 프로젝트 이행을 위해 총 46건의 기존 법률 검토, 수정 및 신규 법률 입안 등이 추진된다.
요르단 정부는 정책 실행을 위해 2023년 9억5000만 달러를 포함, 3년간 약 32억5000만 달러의 예산을 집행할 계획이다. 총 필요예산 중 약 24.5%인 7억9800만 달러는 대외원조로 충당하며, 8개 중점 추진 분야 중 ‘지속 가능한 자원’ 분야에 가장 많은 9억7000만 달러를 배정했다.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추진 분야별 3개년 실행계획 개요>
(단위: US$ 백만)
추진 분야 |
주요 목표 |
프로젝트 수 |
예산 |
|||
2023년 |
2024년 |
2025년 |
합계 |
|||
투자유치 |
매력적인 투자환경 마련 |
13 |
79.10 |
81.92 |
80.51 |
241.53 |
고부가산업 |
차별화된 제품 개발, 지역산업 중심지로 발돋움 |
63 |
128.53 |
149.72 |
166.67 |
444.92 |
미래 서비스 |
해외로의 서비스 수출 확대 |
30 |
73.45 |
124.29 |
129.94 |
327.68 |
관광 |
관광, 영화제작의 주요 목적지로서 입지 확립 |
6 |
112.99 |
117.23 |
128.53 |
358.76 |
리더십과 창의성 |
미래 사회의 수요에 맞는 인재 육성 |
43 |
194.92 |
223.16 |
268.36 |
686.44 |
지속 가능한 자원 |
요르단 천연자원의 활용 및 지속가능성 개선 |
12 |
285.31 |
324.86 |
361.58 |
971.75 |
친환경 요르단 |
녹색경제로의 전환 |
7 |
46.61 |
48.02 |
29.66 |
124.29 |
삶의 질 |
요르단 국민의 삶의 질 향상 |
9 |
25.42 |
32.49 |
35.31 |
93.22 |
총계 |
183 |
946.33 |
1101.69 |
1200.56 |
3248.59 |
[자료: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웹사이트]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3개년 실행계획 예산조달 계획>
(단위: US$ 백만)
구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합계 |
|
일반 예산 |
정부 부처 예산 |
501.41 |
564.97 |
635.59 |
1,701.98 |
정부 유관기관, 자기자금 조달 |
211.86 |
254.24 |
282.49 |
748.59 |
|
대외원조 |
233.05 |
282.49 |
282.49 |
798.02 |
|
총계 |
946.33 |
1,101.69 |
1,200.56 |
3,248.59 |
[자료: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웹사이트]
주요 분야별 세부 실행계획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내 “고부가산업” 및 “미래 서비스” 분야의 주요 추진 내용은 아래 표와 같다. 대부분의 분야에서 국가 차원의 DB 구축 및 전산화가 추진되며, 농업단지 조성, 국제 전시장 설치 등의 대형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고부가산업, 미래 서비스 분야 주요 프로젝트>
구분 |
프로젝트 |
완료시기 |
관계기관 |
일반 |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업지원기금 조성 |
2023 |
산업통상부 |
다양한 제조업 분야의 DB 구축 및 전략 개발 |
2025 |
||
재활용 분야 국내기업 설립 지원 및 규제환경 조성 |
2025 |
||
시스템 솔루션, 보안 시스템 등의 확장을 위한 F/S 추진 및 해당 F/S 결과 구현 |
2025 |
||
광업 |
광업 분야 투자 기회 증진을 위한 e-플랫폼 구축 |
2025 |
에너지광물자원부 |
2018년 천연자원법 제19호 개정 및 승인 |
2024 |
||
농업·식품 |
식량 안보를 위한 국가 DB 구축 |
2025 |
농림부 |
Jordan Valley 남부농업단지 조성 |
2025 |
||
빗물 수확기술 사용 확대 및 Badia 목초지 복구 |
2025 |
||
Al-Qatrana(50만 톤), Al-Ghabawi(10만 톤) 곡물 창고 건설 및 Juwaida Silos Complex 내 냉장창고(5000톤) 확장 |
2025 |
||
Tannoor댐, Mujib댐과 연계한 현대적 농업 비즈니스 모델 구축 |
2025 |
||
콜드체인 및 농업 분야에서 태양광에너지 등 청정에너지 사용 확대를 위한 프로그램 도입 |
2025 |
||
운송·물류 |
항구 운영 능력 향상을 위한 곡물 하역 시스템 설치 |
2024 |
아카바개발공사 |
퀸알리아 공항에 항공화물 센터 건립을 위한 F/S 추진 |
2024 |
요르단 공항회사 |
|
Hijaz 철도 복구를 위한 F/S 추진 |
2024 |
헤자즈 철도 |
|
국가 철도망 구축사업 1단계(암만-아카바 구간) 기반시설 구축 |
2025 |
교통부 |
|
Mafraq 지역에 물류 서비스센터 설립 |
2025 |
Al Mafraq 개발회사 |
|
Sultani 지역에 밀수 방지 및 통관 센터 건립 |
2025 |
요르단 세관 |
|
의료 |
약국 관리시스템을 포함한 요르단 보건분야 전산시스템 구축 |
2025 |
보건부 |
생명공학 의약품, 바이오시밀러의 생산 및 계약 촉진 |
2025 |
산업통상부 |
|
무역 |
전자상거래 스타트업을 위한 비즈니스 액셀러레이터 설치 |
2023 |
산업통상부 |
Marj Al-Hamam지역에 국제 전시장 개발 |
2025 |
||
이라크 경제도시 사업 착수 |
2024 |
||
ICT |
5G 통신 패키지 도입 |
2025 |
디지털경제부 |
[자료: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웹사이트]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내 “지속 가능한 자원”, “친환경 요르단”, “삶의 질” 분야의 주요 추진내용은 아래 표와 같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수소 부문 개발을 포함한 청정에너지원의 탐사와 활용, 인근국과의 에너지 연결 등이 주로 다루어졌다. 물, 폐기물, 도시개발 등 분야에서도 구체적인 프로젝트들이 포진했다.
<지속 가능한 자원, 친환경 요르단, 삶의 질 분야 주요 프로젝트>
추진 분야 |
프로젝트 |
완료시기 |
관계기관 |
에너지 |
그린수소·그린암모니아 생산사업 경제성 검토 |
2024 |
에너지광물자원부 |
스마트그리드로의 전환 |
2025 |
||
Hamza 유전 개발 |
2025 |
||
Al-Risha 가스전 개발 |
2025 |
||
석유, 가스, 오일셰일 탐사사업 투자기회 관련 DB 구축 |
2023 |
||
연 3만 건 이상의 가정용 태양발전시스템 설치 및 33개 지자체에 태양광 발전기 설치 |
2025 |
JREEEF |
|
아카바항에 LNG 육상 재기화 장치 설치 |
2025 |
아카바 개발공사 |
|
액화석유가스 저장사업 |
2025 |
||
요르단-이라크 전력망 연계사업 |
2024 |
요르단 전력회사 |
|
요르단-이집트 연결 전력용량 증강(1100㎿까지) |
2024 |
||
자르카 정유소 4차 확장 |
지속 |
요르단 석유정제회사 |
|
물 |
물 손실률을 연간 2%까지 줄이기 위한 프로그램 실행 |
2025 |
수자원부 |
수원과 직결된 급수 네트워크 확장 |
2025 |
||
아카바 담수화 및 암만으로의 수송사업 착수 |
2023 |
||
수처리장 주변에 농업 프로젝트 구현 |
2025 |
||
폐기물 관리 |
고형 폐기물 관리 및 폐기처에서의 분류 작업 구현 |
2025 |
암만 시 |
농업용 플라스틱 폐기물 재활용 |
2023 |
환경부 |
|
녹색성장 |
2023~2032년 10년 동안 천만 그루의 나무 식재 |
지속 |
농림부 |
도시개발 |
BRT 버스 암만~자르카 구간 준공 |
2023 |
암만 시 |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능형 교통시스템 구현 |
2025 |
||
국가 대중교통 전산모델 ‘VISUM’ 개발 |
2023 |
||
암만 BRT 버스 2단계 구현 |
2025 |
[자료: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웹사이트]
향후 추진되는 프로젝트 중 민·관 합동으로 진행되는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의 총 투자규모는 아래와 같다. 이 프로젝트 중 일부는 완료되는데 3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요르단 인프라 프로젝트 투자규모>
(단위: US$ 백만)
프로젝트명 |
투자규모 |
그린수소 및 그린 암모니아 생산 |
5,650 |
아카바-암만 담수화 및 운송 |
4,237 |
국가 철도 네트워크(1단계 암만-아카바) |
2,684 |
유료 도료 건설 |
565 |
아카바 컨테이너 항 개발 및 복구 |
424 |
의과대학 및 종합병원 설립(사우디-요르단 기금 지원) |
410 |
킹 후세인 국경지대 다리(Crossing Bridge) 화물 및 여객지 건설 |
318 |
BRT 암만-자르카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 |
198 |
아카바 킹 후세인 국제공항 관리 및 운영 |
71 |
요르단-이집트 전력 연결용량 증강(1,100㎿) |
56 |
요르단-사우디 전력 상호 연결 |
55 |
요르단-이라크 전력 상호 연결 |
42 |
아카바 신항구 내 다목적항 관리 및 운영 |
14 |
[자료: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웹사이트]
시사점
이번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3개년 실행 계획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부터 추진돼 온 「요르단 경제우선 프로그램(Jordan Economic Priorities Programme) 2021-2023」의 뒤를 잇는 포괄적 경제개발 정책이다. 이번 3개년 실행 계획에는 그린수소·그린암모니아 생산(56억 달러), 아카바 담수화 및 운송(42억 달러), 국가 철도 네트워크 연결(29억 달러) 등 대형 프로젝트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
요르단-이라크, 요르단-사우디 전력망 연결 및 요르단-이집트 전력연결 용량 증강이 가시화됨에 따라 전력기자재 기업의 진출도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분야별 국가 DB 구축, 보안 시스템 확대, 5G 도입, 스마트 교통 시스템 구현 등 요르단 전반의 디지털화 추진에 따라 국내 ICT 기업의 사업 기회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내기업은 인프라 프로젝트의 단계별 추진에 따른 신규 입찰 공고에도 관심을 가진 필요가 있다.
자료: Jordan Economic Modernization Vision Executive Program, Jordan Times, Jordan News 및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