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리, 브랜드관 1월 거래액 전년 대비 160% 증가…‘애슬레저⋅스포츠⋅스트릿’ MZ 사로잡아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애슬레저, 스포츠, 스트릿⋅캐주얼 브랜드가 대폭 성장하며 브랜드관 1월 거래액이 전년 대비 160% 증가하고 역대 최고 거래액을 기록했다.

올해 1월 에이블리 브랜드관 신규 주문 경험은 전년 대비 130% 증가했다. 고객 수요 증가에 따라 입점사의 집중 운영 및 상품군 확대로 에이블리 내 입점 브랜드 수는 전년 대비 2배 늘었으며, 상품 수도 4배가량 대폭 증가했다.

에이블리는 운동복의 일상화 트렌드로 애슬레저, 스포츠 카테고리 상품이 두각을 나타냈다고 전했다. ‘갓생(부지런하며 생산적인 삶)’ 열풍에 ‘젝시믹스’, ‘스컬피그’ 등이 인기를 끌며 1월 애슬레저 카테고리 거래액은 전년 대비 12배가량 급증했다. 스포츠 브랜드의 경우 지난 1월 거래액이 한 달 만에 60% 늘었다. ‘크록스’, ‘헌터’ 등 신발 상품이 물놀이, 장마철 등 특정 시즌을 넘어 일상 속 패션화로 안착하며 성장을 이끌었다.

에이블리 내 두터운 MZ세대 팬층으로 사계절 강세를 보이는 스트릿⋅캐주얼 브랜드는 올해 1월 전년 대비 약 40% 거래액이 성장하며 최고 거래액을 달성했다. 방학 시즌을 맞아 ‘키르시’, ‘꼼파뇨’와 같은 힙함과 발랄함을 모두 갖춘 브랜드 상품이 1020 여성 유저에게 폭발적 반응을 일으키며 매출을 견인했다. 몬스타엑스 주헌을 브랜드 뮤즈로 발탁하며 화제가 된 스트릿 브랜드 ‘본챔스’는 에이블리 입점과 동시에 MZ세대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대표적인 트렌드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에이블리 입점 2개월 만에 매출 50배 성장 신화를 기록한 캐주얼 브랜드 ‘1989스탠다드’ 관계자는 “에이블리의 MZ 맞춤형 콘텐츠와 컨설팅 지원으로 신규 고객 확보뿐 아니라 두터운 충성 고객층까지 형성되며 견고한 매출 성장을 보이고 있다”며 “자사몰 운영으로는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던 MZ세대 빅데이터로 이전보다 상품 자체에 더 집중할 수 있어 만족한다”고 전했다.

에이블리는 MZ세대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판로를 제공하고, 브랜드사의 디지털 전환 과정을 적극 서포트하며 시너지 효과가 발생한 것을 성과 달성 원인으로 꼽았다. 에이블리 월 이용자 수(MAU)는 700만 명으로 2021년 이래로 업계 1위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자체 개발 AI 추천 기술로 유저와 브랜드 타겟을 연결해주고 이는 곧 브랜드 매출 성장을 이끄는 구조다.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높여 매출 성장을 이룬 브랜드 사례도 늘고 있다. 인기 SPA 브랜드 ‘에잇세컨즈’는 ‘에이블리 뮤즈가 직접 추천하는 코디’ 컨셉의 단독 기획전을 실시, 행사 전주 대비 3배 이상 매출이 증가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SNS를 통해 ‘연말룩 코디 추천’ 숏폼 콘텐츠 게재 후 10대 주문자 수가 2배 이상 급증하고 자체 바이럴 콘텐츠가 확산됐다. 에이블리 ‘코디’ 탭 ‘손민수처럼 복붙하고 싶은 스타일’ 콘텐츠에 소개된 ‘배드블루’는 이벤트 전후 213%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에이블리 브랜드 관계자는 “에이블리가 MZ세대 핵심 채널로 급부상하며 자사몰에서 고객 유입 한계를 느끼던 다양한 브랜드사의 입점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단순 상품 판매뿐 아니라 브랜드 전문 MD의 밀착 컨설팅, 퀄리티 높은 자체 콘텐츠 등 입점 브랜드 매출 증진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GFFG, 글로벌 워크OS ‘스윗’ 전사 도입

글로벌 워크 OS ‘스윗’을 서비스하는 스윗테크놀로지스가 ‘노티드’, ‘다운타우너’, ‘리틀넥’을 포함해 등 총 12개 외식브랜드를 운영하는 푸드앤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기업 GFFG(Good Food For Good)에 자사 서비스를 전사 공급한다.

국내 F&B시장에서 독보적인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는 GFFG는 2022년 약 1천 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300억 원의 성공적인 투자 유치를 발판으로 신규 브랜드 론칭, 온라인 커머스 확대 및 본격적인 글로벌 진출에 박차를 가하던 중 본사와 각 매장 직원들의 빠르고 투명한 소통을 위해 스윗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스윗은 현장 직원들과 본사와의 신속한 소통과 협업이 필요한 리테일 기업을 위해 다방향 커뮤니케이션, 각 지점들의 요구사항 관리, 전사적 목표·캠페인·공지사항 전달, 고객 및 직원 의견을 태스크로 전환, 특정 지점의 성공사례 공유 등 이 산업에 특화된 기능을 갖췄다.

GFFG 이준범 대표는 “GFFG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공간의 연결을 중요시 여긴다.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스윗을 통해 현장의 반응을 더 빨리 수용하고 파인튜닝해, 공간에서 행복을 연출하는 푸드&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기업으로써 전세계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윗의 공동창업자인 이주환 대표는 “본사와 지점 간 다방향 커뮤니케이션과 프로젝트 기반의 협업 및 관리를 통해 현재 가장 트렌디한 GFFG의 디지털전환 파트너로 함께 하게 되어 기쁘다”며 “GFFG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끌어올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트러스테이, 스마트 주거 솔루션 ‘홈노크존’ 론칭

야놀자클라우드와 KT에스테이트 합작사 트러스테이가 스마트 주거 환경을 위한 프롭테크 솔루션 ‘홈노크존’을 출시했다.

트러스테이가 선보이는 ‘홈노크존’은 모바일 및 사물인터넷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인프라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 등 집합건물 내 각종 부대시설 및 복리시설에 대한 관리 효율과 입주민의 이용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먼저, 홈노크존은 주거 편의 시설 운영의 중심인 스마트 보안ᆞ관리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종 사물인터넷 기기와의 폭넓은 호환성을 바탕으로 각 시설에 대한 관리 기능을 강화한다.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커뮤니티ᆞ편의 시설에 스피트게이트, 안면인식기 등 기기를 연동해, 원격 출입 통제, 이용 현황 파악 등을 실시간으로 진행할 수 있다. 또한, 공기청정기, 냉난방기기 등 시설 내 각종 기기를 원격 제어하거나 고장ᆞ오작동 실시간 모니터링 등 관리자 전용 기능을 제공해 입주민에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홈노크존은 각 건설사 및 시설 운영사에서 제공하는 전용 플랫폼과 연동해 입주민의 이용 편의성도 높였다. 입주민은 플랫폼 하나로 실시간 시설 현황, 이용 예약, 원격 주문 등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이용하고, 시설 이용료 역시 관리비와 통합해 정산 할 수 있다. 또한 시설 관리자와의 비대면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해 외부 방문객 출입 요청이나 커뮤니티 시설 입출입 및 개인 사물함 이용을 위한 전자키 발급 등도 간편해진다.

김정윤 트러스테이 대표는 “트러스테이의 홈노크존은 사물인터넷 기반의 뛰어난 확장성과 연결성을 통해 고객 모두에게 최적의 관리 효율과 이용 편의성을 제공한다”며, “최근 스마트홈이나 스마트 커뮤니티 등 혁신 기술 기반의 생활 환경이 늘어난 만큼 고객관점에서 사용성을 극대화하는 프롭테크 기술을 지속 개발해 스마트 주거 환경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스테이브릿지, 브랜드 호텔 2022년 누적 투숙객 70만 명 기록

숙박시설 개발 전문기업 스테이브릿지의 2022년 브랜드 호텔 누적 투숙객이 70만 명을 기록했다.

스테이브릿지는 지난 2018년 창립 이래 숙면과 휴식에 최적화된 중소형 호텔을 개발해 왔으며, 현재 총 6개의 호텔 브랜드 저스트슬립호텔, 저스트스테이호텔, 저스트스위트호텔, 저스트플레이호스텔, 호텔아담한, 호텔오붓과 프리미엄 베딩&어메니티 브랜드, 디어슬립(Dear. Sleep)을 보유하고 있다.

2022년 기준, 운영 중인 브랜드 호텔은 총 25개 매장으로 작년 한 해 동안 누적 70만 명 이상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중 스테이브릿지가 운영하는 직영 호텔의 객실당 이용 횟수는 연평균 525회로 약 144%의 객실 회전율을 기록했다. 이는 한 객실이 주/야간 투숙을 합해 매일 1.4회 이상 판매된 것을 의미한다.

가장 많은 고객이 방문한 곳은 ‘저스트슬립호텔 동탄역점’으로 약 58,000명의 이용객이 찾았으며, 가장 높은 객실 회전율을 기록한 곳은 ‘저스트슬립호텔 수원영통점’으로 연평균 회전율이 167%에 달한다.

이용 고객의 연령 분포는 20대가 44%, 30대가 35%로, 2030의 점유율이 전체의 79퍼센트를 넘을 정도로 MZ 세대의 선호도가 뚜렷했으며, 양대 숙박 플랫폼인 야놀자, 여기어때의 고객 리뷰에서는 평균 9.7점대의 높은 평점을 달성했다.

스테이브릿지의 구본길 대표는 “슬립 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객실의 수면 환경 또한 높은 기준을 요구받고 있다.”라며, “숙면 호텔 개발의 풍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경쟁력 있는 숙박시설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스테이브릿지는 지난 2023년 1월 ‘저스트스테이호텔 아산시청점’을 추가 오픈했으며, 연내에 다수의 호텔 오픈이 예정되어 있어 2023년에는 누적 100만 명 이상이 브랜드 호텔을 이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스토어, ‘브랜드 팝업 플랫폼’ 전면 리뉴얼 론칭

브랜드 패션쇼핑앱 서울스토어(SEOULSTORE)가 ‘브랜드 팝업 플랫폼’이라는 새로운 컨셉을 내세우며 전면 리뉴얼했다.

리뉴얼한 서울스토어는 20대 여성에게 집중한 상품과 콘텐츠를 선보이는 것은 물론 운영사인 브랜디가 보유한 ‘앱스시스템(Apps system)’ 기술을 적용했다.

먼저, ‘브랜드 팝업 플랫폼’으로 새로운 변신을 꾀한다. 오프라인 팝업에서 일시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던 다양한 브랜드를 온라인으로 옮겨와 매주 3개의 브랜드를 소개한다. ‘온라인 팝업스토어’을 통해 고객들이 다양한 브랜드를 더 빠르고 색다르게 즐길 수 있도록 강화된 콘텐츠로 선보인다는 설명이다.

새롭게 바뀐 앱 내 콘텐츠 영역으로 입점 브랜드의 매력을 포커싱한다. 모바일 앱에 새롭게 ‘피드(FEED)’ 탭을 추가해 브랜드의 패션 콘텐츠를 강화했다. ‘LOOK! 인플’은 인플루언서를 비롯한 실제 고객들의 스타일링 팁이 담긴 패션 스토리를 제공한다. ‘마이 다이어리 쇼퍼(MY DIARY SHOPPER)’는 브랜드의 최근 룩북을 활용해 트렌드 상품을 추천하는 등 다양한 패션 정보를 전달한다.

서울스토어는 소셜 미디어 라이프스타일이 일상화된 Z세대에게 인플루언서 협업을 통한 패션 쇼핑을 제안하는 브랜드 패션 플랫폼으로 연평균 300% 이상의 거래액 성장세를 보이며 22년 기준 누적거래액 2,000억원을 기록했다. 약 400만명의 회원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고객 연령대가 26세인 Z세대 여성 패션앱이다.

이번 리뉴얼로 서울스토어는 브랜디가 운영하고 있는 브랜디, 하이버의 운영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구매경험과 앱사용성을 개선했다는 평가다. 또한 브랜디, 하이버 고객이라면 하나의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쉽게 서울스토어를 사용할 수 있어서 올해 서울스토어는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스토어 관계자는 “이번 리뉴얼을 통해, 서울스토어가 요즘 트렌드를 찾는 고객들이 원하는 브랜드 상품과 패션 콘텐츠를 소비하고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 팝업 플랫폼’으로 정착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정기적인 팝업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브랜드를 소개하고, 지원하여 새로운 브랜드의 성장 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점심구독 서비스 ‘위잇딜라이트’ 관악구로 확장

점심구독 서비스 ‘위잇딜라이트(운영사 위허들링)’가 3월부터 서울시 관악구로 서비스를 확장한다. 이는 경기도 판교 지역과 서울 강서구, 강동구 확장에 이은 위잇딜라이트의 2023년 세 번째 서비스 지역 확장이다.

위잇딜라이트는 HACCP 인증 식품 제조사인 푸드 파트너 30여 곳과 생산 파트너십을 맺고 전문 MD가 맛과 영양을 고려해 큐레이션 한 샐러드, 밥, 샌드위치, 면류 등 매일 2~3가지 음식을 제공하는 점심구독 서비스이다.

위잇딜라이트는 2022년 전년(45억) 대비 230% 성장한 104억 매출(부가세 별도)을 달성했다고 지난 2월 2일 밝혔다. 현재 약 10만 명의 고객 수를 달성하였으며, 2,800만인 분 이상의 누적 식수를 돌파하며 그 가능성을 입증했다.

관악구는 점심구독 서비스의 주 이용층 2-30대 직장인과 1인 가구의 주거지가 밀집되어 있어 이번 서비스 확장이 ‘고물가 식비 해결’에 대한 이들의 필요를 충족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배상기 위허들링 대표는 이번 서비스 확장에 대해 “관악구는 꾸준히 고객들의 요청이 있던 지역이다. 지난 해 물류 인프라와 배송 역량을 강화하여 서비스 지역 확대가 가능해졌다. 2023년에는 단계적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여 더 다양한 고객층의 식사 고민을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문링크 https://platum.kr/archives/202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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