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리얼트립, 챗GPT 연동 ‘AI 여행플래너’ 서비스 출시…상품 연결까지 바로

여행 슈퍼 앱을 서비스하는 마이리얼트립이 국내 여행 업계 최초로 챗GPT(대화형 AI)를 활용한 ‘AI 여행플래너’ 서비스를 출시했다.

마이리얼트립이 이번에 선보인 AI 여행플래너 서비스는 챗GPT를 연동, 인공지능과의 대화를 통해 여행 일정을 계획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맛집, 명소, 날씨, 팁, 여행지 추천 등 여행 관련 다양한 주제에 대한 대화가 실시간으로 가능하다.

가령 일본 ‘오사카 여행 3박 4일 일정 추천해줘’라고 입력시 3박 4일에 걸친 오전・오후・저녁 일정 및 동선에 맞춘 여행 계획을 제시해 주고, 최저가 항공권 구매하는 법, 숨겨진 명소, 인기 여행 상품 등 추가 정보도 대화형으로 쉽게 질문하고 답변 받을 수 있다.

특히 일반적인 챗봇처럼 질문에 정해진 답을 똑같이 내놓는 것이 아니라, 개별 사용자와의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여기 중에 어디가 제일 좋아?”, “또 다른 추천 해줄래?” 와 같은 요청에 맞추어 적절한 답변을 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AI 여행플래너로 계획한 일정은 마이리얼트립 상품페이지로 연동돼 손쉬운 탐색과 구매를 지원, 한층 더 강화된 사용자경험(UX)을 제공한다.

마이리얼트립 이동건 대표는 “금번 서비스는 프로젝트가 발의된지 이틀만에 실제 서비스 구현까지 완료됐다”며 “최신 기술을 업계 최초로 빠르게 접목하여 효율적이고 심리스한 사용자경험을 제공하게 된 점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마이리얼트립은 지속적으로 품질개선과 사용성 고도화를 이어나갈 예정이며, 앞으로 생성형 AI 기술을 상품 탐색 및 추천, 여행 콘텐츠, 커뮤니티 활동 등 서비스 전반에 걸쳐 접목시킬 예정이다.

클라썸, 사내용 챗GPT인 ‘AI 도트 2.0’ 출시

교육 및 지식 공유 플랫폼 클라썸이 대화형 인공지능을 추가한 ‘AI 도트 2.0’을 선보였다.

클라썸 ‘AI 도트 2.0’은 자체 개발한 기존 AI 솔루션에 최근 세계적인 주목을 받은 ‘챗GPT(ChatGPT)’ 기반 언어 모델인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mer)-3.5’ API를 접목했다. ‘AI 도트 1.0’이 유사 질문 추천 기능만 있는 데 반해, ‘AI 도트 2.0’은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이 사내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질문에 대한 답변까지 지원한다.

IBM이 발표한 ‘2022년 AI 도입 지수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전세계 기업의 AI 도입률은 전년 대비 13%포인트 증가하며 기업의 AI 도입이 늘어나는 추세를 보였다. 또한, AI를 도입했거나 도입을 검토하는 기업 응답자 중 80% 이상이 AI 서비스의 설명성이 중요하다고 답해 신뢰할 수 있는 AI 구축을 중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클라썸측은 AI 도트 2.0은 매우 높은 신뢰성을 자랑한다고 전했다. 챗GPT는 웹에서 검색되는 데이터와 2021년까지 업데이트된 정보를 기반으로 답변을 제공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지식 탐색에 적합하다. 반면, AI 도트 2.0은 사내 구성원 간 축적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답변하고, 답변 출처인 사내 정보까지 참조해줌으로써 사용자 스스로 신뢰도를 판단해 활용하도록 도와 업무 활용에 최적화돼 있다. 특히 정보가 계속 업데이트되거나 필요한 정보가 여러 사람과 채널에 다양하게 흩어져 있는 상황에서 활용도가 뛰어나다.

이번 AI 기술 고도화로 클라썸은 사내 데이터 축적부터 활용까지 돕는 올인원 솔루션으로 한발 더 나아갔다. 클라썸에선 구성원 간의 업무 지식 공유와 소통을 활성화하는 과정에서 최신 데이터가 쌓이면서 자동으로 업데이트되고, 기업은 AI 도트 2.0를 활용해 축적된 사내 데이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 가능하다. 기업들은 지식과 노하우의 허브, 임직원 교육, 고객 문의 대응, 대내외 Q&A 채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클라썸을 통해 효과적인 업무 및 교육 환경 조성으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대구 연구특구개발진흥재단은 클라썸의 ‘AI 도트’를 성공적으로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다. AI 기반 과제 질의응답 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클라썸을 R&BD(Research and Business Development) 관리 AI비서 시스템으로 활용했다. 과제 수행 기관들의 규정 해석 및 연구비 사용 등에 대한 자동 답변과 이력 관리로 단순 업무를 최소화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했다.

클라썸 이채린 대표는 “지금까지 클라썸이 기업의 지식과 노하우 공유 활성화로 주목받은 상황에서 현업에 사내 데이터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AI 고도화를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을 촉진시켜 생산성 향상과 가시적이고 뚜렷한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하, ChatGPT 답변 검증 서비스 출시

지식 커뮤니티 플랫폼 아하가 자사 플랫폼 내부 전문가 집단과 함께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ChatGPT 답변에 대한 신뢰성 검증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베타 론칭한다.

ChatGPT는 학습할 때 당시의 데이터를 대응하기에, 최신 내용에 대한 질문을 하면 모르거나, 혹은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기도 하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많은 사용자들은 ChatGPT가 노출하는 답변 내용에 대한 신뢰성과 전문성에 대한 검증을 할 수 있는 기제가 마련되어 있지 않기에, 이러한 부분을 아하의 전문가 집단이 도와준다는 취지이다.

아하 서한울 대표는 “최근 ChatGPT가 IT산업의 핫이슈가 되면서, 해당 솔루션의 활용 방안과 함께, 어떻게 하면 아하 커뮤니티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내부 고민이 많았다” 고 말하며, “ChatGPT답변 검증 서비스를 통해 답변 콘텐츠의 신뢰성과 전문성을 검증하여 더욱더 정확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하는 우선적으로 온라인 헬스 리터러시 문제가 심각한 의료 및 약료 분야에 대한 ChatGPT 답변 검증 서비스를 베타 출시한다. ChatGPT 답변 내용에 대해 아하의 검증된 다양한 진료 과목의 전문의 및 약사들이 검증을 해준다는 것. 이후 법률, 세금, 노무, 반려 동물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 계획을 밝혔다.

한편, 아하 ChatGPT 답변 검증 서비스는 우선 아하 웹 서비스에서 이용 가능하며, 이달 중 앱서비스로 론칭한다.

엘리스, GPT-3 기반 챗봇 ‘AI 헬피’ 출시

AI 기반 디지털 교육 기업 엘리스가 GPT-3를 기반으로 코딩 학습을 돕는 ‘AI 헬피’를 출시했다.

AI 헬피는 엘리스 플랫폼 내 질의응답을 할 수 있는 ‘헬프 센터’에서 학습자를 위해 코드를 풀어서 설명해주거나 오류를 잡아 수정을 돕는 코딩 학습 보조 AI 챗봇으로, GPT-3 기반의 대형 언어모델(LLM) 활용해 코드를 간결하게 정리해주거나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로 번역하는 기능을 갖췄다.

AI 헬피는 엘리스가 자체 보유한 약 15만 건의 질의응답과 4억 개 이상의 텍스트 토큰을 활용해 성능을 높였고, 사전학습된 머신러닝(기계학습) 모델을 미세조정(fine-tuning)하는 과정을 거쳐 코딩 관련 질의응답에 최적화했다.

그 결과, 학습자는 질문하고 싶은 부분의 코드를 드래그해 바로 문의할 수 있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실제로 엘리스 헬프 센터는 AI 헬피를 통해 평균 20분이 소요되던 답변 시간이 1분으로 감소시켰다.

또한 AI 헬피는 컴퓨터 공학 분야 초보 학습자들이 질문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제로 LLM을 이용해 문제 풀이 시 모델에 적정한 질문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용자를 위해, AI 헬피는 다섯 가지 질문 선택지를 먼저 제공해 학습자가 더 적합한 질문을 하도록 유도해 좋은 코드를 쓸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엘리스 김수인 CPO는 “엘리스는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와 문항을 전산학을 배우는 여정의 모든 곳에 AI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싶다”며 “수업 추천과 진행, 코드 실시간 교정, 에러 메시지 해석 등 코딩 학습 전반에 있어 AI를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추후 프로 플랜도 출시할 계획이며, 모바일에서도 쉽게 코딩할 수 있도록 사용성을 극대화한 모바일 AI 헬피를 통해서도 지속 개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AI 기반 검색 플랫폼 ‘라이너AI’, 론칭 3주 만에 생성단어 40억건 돌파

인공지능(AI) 기반 검색 엔진 플랫폼 ‘라이너’의 AI 검색 서비스 ‘라이너AI(LINER AI)’가 론칭 3주 만에 유저 검색을 통한 생성단어 40억건을 넘어섰다.

라이너는 지난 2015년 설립되어 콘텐츠 하이라이트와 북마크 등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이다. 이를 통해 개별 유저의 관심사에 가장 잘 맞는 콘텐츠를 추천하고 큐레이팅하는 방식으로 전세계 160개국에서 사용자를 끌어모으며 성장했다. 지난해 9월에는 CJ인베스트먼트와 IBK기업은행, SL인베스트먼트, 위벤처스 및 KB인베스트먼트로부터 누적 168억원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라이너가 지난 1일 론칭한 ‘라이너 AI’는 챗GPT 등 거대 AI 모델과 자체적인 맥락 데이터를 활용해 최적화된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기본적인 검색결과 뿐만 아니라 하이라이트 기능을 통해 유저들이 기존에 검증하여 믿을 수 있는 빅데이터를 결합함으로써 개인에 맞는 정확한 추천 콘텐츠를 보여준다. 이러한 ‘세미-파라매트릭(Semi-Parametric)’ 방식은 차세대 검색에서 필수적인 방법으로 구글의 ‘바드’나 MS의 ‘빙(Bing)’도 같은 구조를 활용한다.

라이너AI는 론칭 3주 만에 챗GPT 호출 수 300만회를 넘어서며, 검색을 통한 생성단어 40억건을 돌파했다. 이는 AI를 활용한 검색 서비스로는 국내는 물론 글로벌 최대 규모다. 라이너 플랫폼의 활성 유저(MAU)가 1,000만 명에 달하고, 이 중 90%가 미국과 유럽, 인도, 동남아시아 등 전세계 160여개 국에서 접속한다. 라이너는 이를 기반으로 향후 큐레이션 구독과 광고 비즈니스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라이너 김진우 대표는 “오픈 AI의 챗 GPT에 전세계가 열광하고 있지만 지난 2021년까지의 데이터만 탑재하여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정확성 높은 검색’에 대한 문제는 여전하다”며 “유저들에 의해 검증된 최신 문서 탑재 등 라이너만의 강점을 꾸준히 살려 1세대 검색 엔진인 구글보다 진화한 AI 검색 플랫폼을 서비스하고 ‘글로벌 네이버’와 같은 회사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구루미, 한국MS와 손잡고 챗GPT 적용한 화상교육 플랫폼 개발 착수

마이크로소프트의 ISV부문 최고 파트너사인 구루미가 국내 화상플랫폼 최초로 한국마이크로소프트(대표 이지은, 이하 MS)와의 협업을 통해 챗GPT, DALL-E2등의 인공지능(AI)을 적용한 화상 교육 서비스를 개발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챗GP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OpenAI의 최대 투자사로 Azure 클라우드 상에서 OpenAI의 인공지능 API를 제공할 예정이다. 구루미는 비대면 온라인 독서실 ‘구루미 캠스터디’, 실시간 화상회의, 교육, 라이브 등이 가능한 ‘구루미 비즈’, 새로운 다자 화상 채팅 ‘스무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번 협업으로 양사는 비대면 화상 교육 부문에 챗GPT를 활용한 인공지능(AI)기술 고도화 협력,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에서 협력한다.

양사는 교육 분야에 챗GPT와 DALL-E 2를 활용한다. 구루미는 챗GPT와 DALL-E 2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공부 중 궁금증을 빠르게 해소 할 수 있도록 하고, 창의적으로 영어공부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 화상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선생님, 학생, 학부모 등 교육 현장의 실제 사용자들을 이용 시나리오를 구축하고 이용자들과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AI를 학습 시켜 선생님, 학생, 학부모에게 최적인 서비스로 고도화 할 계획이다.

한국 MS 이웅세 본부장은 “챗GPT의 본격적인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OpenAI 서비스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 아직은 일부 파트너에게만 제한적으로 액세스가 가능한 상황이다. 구루미는 MS의 고객이자, 오랜 파트너로서 그동안 쌓인 신뢰와 국내 최고의 화상 기술력, CSAP 보안 인증 등을 인정 받고 있고, 기업고객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과 많은 B2C 사용자를 확보 하고 있어 협업을 하기로 결정 했다. 이번 협업을 통해 구루미가 AI를 접목해 화상 교육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혁신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구루미 이랑혁 대표는 “구루미의 기술력에 MS의 챗GPT와 DALL-E 2를 적용한다면 기존 시장에서 혁신적인 게임 체인저가 되는 기반을 구축하게 되는 것이다. 이번 협업으로 구루미를 이용하고 있는 350만 사용자와 700여 기관 및 기업이 혁신적인 AI화상 서비스를 빠르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구루미 플랫폼에 AI 적용은 업무효율을 높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챗GPT를 활용하기 어려운 환경의 학생들과 선생님들에게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정보 격차 해소와 불평등한 교육환경을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한다.”며 “챗GPT나 DALL-E 2와 같은 인공지능 기능을 안전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AI가 탑재된 인공지능API를 전 세계에 공개하여 기업과 기관들의 AI서비스를 빠르게 적용 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구루미는 지난 1월 UAE 대통령 경제사절단 동행해 중동 시장 진출의 발판을 열었으며 2월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하는 ‘MWC 2023’에 참가해 글로벌 비즈니스로의 도약을 모색한다.

원문링크 https://platum.kr/archives/202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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