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단위 회사 전용 차량 구독 서비스 ‘쏘카비즈니스 플랜’ 1년새 262% 성장
모빌리티 혁신 플랫폼 쏘카는 월단위로 계약 가능한 업무용 장기렌트 상품 ‘쏘카비즈니스 플랜’이 고금리와 경기 악화로 비용 절감 방안을 모색하는 기업들에게 큰 관심을 받으며 도입 기업 수가 1년새 262% 증가하였다고 6일 밝혔다.
쏘카비즈니스 플랜은 회사 임직원 전용 쏘카를 법인용으로 계약, 이용하는 월단위 차량 대여 상품이다. 최소 1개월부터 계약할 수 있어서 법인, 지자체뿐 아니라 개인 사업자와 소상공인도 이용 가능하다. 특히, 금리 상승과 경기 악화에 따라 지출 비용 절감을 모색하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법인 차량 직접 소유나 장기렌트를 대체하는 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 법인 장기렌트는 차량 필요 기간과 상관없이 최소 연단위로 계약이 가능하고 기간 내 이용을 종료할 시 중도 해지 수수료가 추가 발생한다. 또한, 차량을 관리, 유지하는 임직원이 별도로 필요해 고정 비용 지출이 큰 편이다. 반면에 쏘카비즈니스 플랜은 유연한 계약기간과 전기차를 포함한 경차, 중형세단, 대형 SUV, RV 등의 다양한 차종을 필요에 따라 월단위로 선택, 변경할 수 있어 기존 연단위 장기렌트에 비해 비용을 평균 17% 이상 절감할 수 있다.
관리, 이용 측면에서도 별도의 배차 담당 부서를 통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쏘카 앱으로 실시간 예약 후 실물 차량키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이동을 시작할 수 있다. 관리자는 자동 관리 시스템으로 차량 이용 내역은 물론 유류비와 하이패스 결제 내역까지 한번에 관리할 수 있다. 소모품 교체 등 차량 관리도 쏘카의 방문 정비 서비스로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조은정 쏘카비즈니스그룹장은 “기업, 공기업, 지자체, 개인사업자 등 회사 전용 구독 상품인 쏘카비즈니스 플랜은 월단위로 유연하게 원하는 차종을 선택, 이용할 수 있는 장점에 회사 고정비 절감 효과까지 더한 B2B 전용 상품”이라며, “쏘카만의 기술과 노하우가 반영된 비즈니스 플랜 상품으로 법인 차량 배차, 관리, 운영 등의 부담에서 벗어나 효율적인 이동을 임직원들에게 제공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남성 쇼핑 앱 룩핀, 1월 거래액 전년 동기 54% 증가
남성 쇼핑 앱 룩핀의 2023년 1월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54% 상승했다. 이는 지난해부터 지속된 기준금리 인상과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수치다.
스타트업의 성장 데이터를 분석해주는 플랫폼 ‘혁신의 숲’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12월 남성 쇼핑 앱 평균 소비자 거래지수(*전체 기간 내 소비자거래액의 최댓값을 100으로 설정 후, 각 시점의 값을 환산하여 표기한 지수)는 73%, 룩핀의 경우 100%로 나타났다.
룩핀의 이러한 상승세는 ‘MZ세대 남자들의 쇼핑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서비스 혁신’을 통해 가능했다. 2016년 3월 국내 최초로 쇼핑몰·브랜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남성 종합 패션 앱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룩핀은 론칭 이후 4개월 만에 손익분기점을 넘겼으며, 2017년 3월 업계 최초로 여러 쇼핑몰과 브랜드 상품을 한꺼번에 결제할 수 있는 ‘룩핀 통합 결제’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후 룩핀은 패션에 관심은 있지만 옷 조합에 어려움을 느끼는 MZ세대를 위해 상황, 스타일별 코디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코디 탭’을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 매주 업데이트 되는 2만여개의 코디 콘텐츠로 MZ 세대 남성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은 룩핀은 고객의 니즈를 해결하기 위한 고민을 멈추지 않았다.
지난해 룩핀은 고객이 구매한 상품과 어울리는 코디를 추천해주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 ‘나의 옷장’ 탭을 개설했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옷장 탭의 고도화 뿐만 아니라 앱내 리뷰와 사이즈, 색상 필터를 개선하는 등 고객의 쉽고 빠른 쇼핑을 위한 서비스적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룩핀의 이러한 노력은 실제 회원 가입 수와 첫 결제, 재결제액 상승으로 이어졌다. 2023년 1월 한달 동안 룩핀에 가입한 회원 수는 지난해에 비해 약 87% 상승했다. 또한, 룩핀의 1월달 첫 결제 구매액은 전년동기 대비 약 80%, 재결제 구매액은 전년동기 대비 약 45% 상승하는 결과를 보였다.
룩핀의 김종현 대표는 “앞으로 룩핀은 ‘간편함’을 핵심가치로 서비스 혁신 및 브랜딩을 진행하려 한다. 간편한 서비스를 바탕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해 보다 쉽고, 빠르고, 편하게 남성들이 쇼핑할 수 있는 시장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커리어 플랫폼 서핏, 고역량 인재 채용 서비스 ‘커리어 제안’ 출시
커리어 플랫폼 서핏이 최근 고역량 인재 채용 서비스 ‘커리어 제안’을 출시했다.
서핏은 디자인, 개발, 기획, 마케팅 직군을 비롯한 테크 스타트업 전문가를 대상으로 업무 지식 콘텐츠를 큐레이션하고, 이력 관리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올인원 커리어 플랫폼이다. 현재까지 1만 개가 넘는 기업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데, 월간 페이지뷰(PV) 400만을 기록하는 등 높은 인지도와 직무 성장에 관심이 높은 고역량 인재풀이 강점이다.
서핏의 새로운 서비스인 ‘커리어 제안’은 기존 커리어 관리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여, 꼼꼼하게 입력된 포트폴리오와 실제 커리어 활동 모습을 살펴보고 회사에 적합한 인재에게 이직을 제안할 수 있어 더욱 정확한 채용이 가능하다. 또한, 인재와 가볍게 대화를 시작하고 빠르게 적합성을 파악할 수 있는 커피챗 제안이 특징이다. 얼리 액세스 단계에서 참여한 기업에서 보낸 제안의 18%가 매칭으로 이뤄지는 높은 효과가 검증됐고, 유니콘 스타트업인 당근마켓에서 서핏 커피챗 제안을 활용한 대규모 채용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출시 전 단계에서부터 시장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왔다.
그리고 인재 채용뿐만 아니라 사이드잡, 프리랜서 등 고역량 전문가와 기업을 연결하는 서비스도 무료로 이용해볼 수 있다. 높은 수준의 프로젝트 수행이 필요하지만 고역량 인재를 채용하기 어려운 기업, 그리고 역량을 더욱 발휘하고자 하는 전문가의 니즈를 반영했다.
서핏을 만드는 헤이컬렉티브 김진욱 대표는 “시장 환경이 어려울수록 기업에 새로운 동력을 찾아낼 수 있는 고역량 인재의 중요성이 크다.”라며, “최근 기업과 시장환경이 급변하면서 좋은 인재분들이 새로운 기회를 찾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지금이 좋은 인재에게 다가갈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라고 말했다.
끝으로 김진욱 대표는 “서핏은 단순히 기업의 채용 정보를 제공하는 커리어 플랫폼이 아닌, 좋은 인재와 기업을 가깝게 연결하는 커리어 커뮤니티로서 커리어 문화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자 한다.”고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오늘의집, 개발자 대규모 경력채용
라이프스타일 슈퍼앱 오늘의집을 운영하는 버킷플레이스가 2023년 개발자 대규모 경력채용을 실시한다.
채용 분야는 Backend, Frontend, Android, iOS, Data, Machine Learning, Extended Reality, Engineering Productivity 분야 개발자와 Technical Program Manager까지 총 9개다. 3년 차 이상 해당 분야에서 일한 경력자라면 지원할 수 있다.
서류 전형 후 진행되는 코딩 테스트는 4개의 일정 중 지원자가 원하는 일정을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리드 및 매니저 직군 제외) 코딩 테스트 통과자를 대상으로 직무적 역량을 검증하는 기술·직무 인터뷰, 조직문화 인터뷰가 추가로 진행된다.
버킷플레이스는 모든 입사자들에게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고, 개개인의 역량을 고려해 연봉과 스톡옵션 등 보상을 제안한다. 입사 후에는 주 3회 재택근무 및 자율 근무시간제 뿐 아니라 WFA(Work From Anywhere) 정책을 통해 1년에 최대 2개월 동안 어디서든 업무가 가능하다.
코딩 테스트를 통과하여 1차 인터뷰에 참석한 지원자 전원에게 오늘의집 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오늘의집 100만 포인트를 지급할 예정이다.
오늘의집 홍준성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오늘의집 엔지니어링팀은 좋은 개발 환경과 문화 속에서 사용자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탁월한 프로덕트를 개발하며 커리어 성장을 이루어나갈 수 있는 곳”이라며 “인테리어를 넘어 라이프스타일로, 국내를 넘어 글로벌로 뜨겁고 설레는 도전을 함께 할 뛰어난 동료들을 기다린다”고 말했다.
트래블 액티비티 솔루션 ‘액스’, 서비스 전면 개편… 다량 상품 등록 및 글로벌 동시 판매
여행 액티비티 GDS ‘액스’가 서비스를 전면 개편했다.
2017년 설립된 액스는 여행 액티비티 GDS(Global Distribution System)로 익스피디아, 트립닷컴 등의 여행 플랫폼인 OTA(Online Travel Agency)에 투어, 티켓 등 다양한 액티비티를 판매하는 국내외 여행 기업들이 여러 온라인 플랫폼에 일일이 상품을 올리는 번거로움에서 벗어나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실시간 예약·구매·정산 솔루션 ‘액스 클라우드(AX Cloud)’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진행한 대규모 클라우드 업데이트로 여행 기업들은 보유하고 있는 액티비티 상품 대량 등록, 액티비티 상품을 다수의 글로벌 온라인 채널에서 동시 판매, 표준화된 AX API 사용, 캘린더에서 시간별 재고 및 모객관리 실시간 확인 등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가동률을 높이고 오버부킹을 막을 수 있다.
액스의 오연주 대표는 “글로벌 액티비티 온라인 여행 시장은 연평균 15%씩 성장하고 있으며 2030년에는 180조 원에 달할 전망”이라며 “액스 클라우드 업데이트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여행 기업을 위한 올인원 서비스로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액스는 한국 및 싱가포르 법인을 기반으로 티켓, 투어, 액티비티 상품 월 주문 건 1만 개 이상을 제공하는 여행 기업을 대상으로 유럽, 미주, 오세아니아, 아시아, 동남아시아 등 15개 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파크랩 12기 팀으로 스파크랩, 미래에셋벤처투자(주)로 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으며, 작년 7월 SJ 투자파트너스 등으로부터 43억 원 규모 시리즈 A 투자 유치한 바 있다.
베어로보틱스, 차세대 서빙 로봇 ‘서비 플러스(Servi+)’ 출시
인공지능 자율주행 로봇 기업 ‘베어로보틱스’가 신제품 ‘서비 플러스 (Servi+)’를 선보인다.
서울과 실리콘밸리에 기반을 둔 인공지능 서비스 로봇 기업 베어로보틱스는 6일 반찬과 국물요리가 많은 한국음식에 특화된 신제품 서비 플러스 (Servi+)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시판되는 서빙 로봇 중 가장 많은 접시를 나를 수 있다. 기본 4단 트레이 구조를 갖고 있어서 한 번에 16개 가량의 접시를 운반할 수 있으며, 최대 시멘트 한 포 정도의 무게인 40kg를 최대한 적재할 수 있다. 4단 트레이 개수도 조정할 수 있고, 높낮이 조절도 가능해서 서빙 뿐만 아니라 퇴식 등 다양한 임무들을 수행할 수 있다. 퇴식 통은 최대 4개까지 적재 가능하다.
신제품 서비 플러스(Servi+)는 화성 탐사로봇에 사용되는 시스템(Rocker-Bogie)을 서스펜션 설계에 응용하여, 울퉁불퉁한 타일 바닥이나 요철을 넘어 안정적으로 음료와 음식을 나를 수 있다. 덕분에 국물요리 및 음료 등과 같은 액체류의 서빙에 많이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베어로보틱스의 고도화된 인공지능 기술로 기존 서비 제품군 포함하여 다른 종류의 로봇들이 서로 대화를 하면서 협업을 할 수 있는 지능형 멀티 로봇 기능이 추가 됐다. 덕분에 10대 이상의 서빙, 방역 로봇이 동시에 협업하며 운영하는 모습들도 볼 수 있게 됐다.
그 외에도 외식업 비즈니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 테이블을 한꺼번에 서빙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음식이 손님들에게 전달됐을 때 음식 본연의 색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하이라이트 조명을 채택했다. 외식업 고객들 입장에서도 추가 기능이 포함됐다. 예를 들어 고객들이 로봇과 흥미롭게 소통할 수 있도록 3면 커스텀 디스플레이 기능이 장착됐다.
베어로보틱스는 이번에 출시된 서비 플러스 (Servi+) 외에도 2021년부터 서빙 로봇 첫 양산모델인 서비를 시작으로, 지난해 방역 로봇 서비 에어 (Servi Air)를 출시한 바 있다. 또한, 엘리베이터 연동 시스템을 장착해 고층 건물에서 스스로 이동할 수 있는 서비 리프트 (Servi Lift)와 같은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면서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자율주행 로봇을 선보이고 있다.
베어로보틱스의 하정우 대표는 “레스토랑을 포함한 외식 업종, 글로벌 대기업들과 협업을 맺고 있으며, 최근 아일랜드에 법인을 설립해 유럽 진출도 시작했다”라며, “앞으로도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로봇을 개발하는 모빌리티 플랫폼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베어로보틱스의 서빙로봇은 현재 몽중헌, 온더보더, 파리크라상, 라그릴리아, 서리재, 짬뽕지존, 아비꼬 등에서 운영 중이다.
원문링크 | https://platum.kr/archives/2031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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