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전남 인도 시장개척 사절단 개요
인구 14억 거대 내수시장 인도 경제는 2022년 6.8%의 GDP 성장률을 보이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 가고 있다. 한국산 화장품, 식품 등 소비재 제품은 한류의 확산과 더불어 인도 시장에서 나날이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제품의 기술력 및 우수한 디자인이 인도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한국제품에 대한 우호적인 현지 분위기에 발맞추어, 전라남도 소재 중소기업의 인도시장 개척을 지원하고자 전라남도와 KOTRA가 협업하여 2023년 2월 23일부터 25일까지 인도 뉴델리 소재 호텔서 1:1 수출상담회를 개최하였다. 금번 시장개척 사절단에는 전남 소재 기업 10개사가 직접 인도 현지를 방문하여 수출상담회에 참가하였으며, 특히 인도 바이어 32개사가 참가하여 식품, 일반기계, 건설기자재 수출 방안을 다각도로 논의하였다.
코로나19 이후 국경이동이 자유로워짐에 따라, 온라인 상담회가 아닌 오프라인 대면 상담회가 개최되어 더욱 뜻 깊은 행사가 되었으며, 한국-인도 수교 50주년의 해인 2023년 KOTRA 뉴델리무역관 첫 사절단 행사로서 양국간 협력을 강화하는 뜻 깊은 경제교류의 장이 되었다.
<2023 전남 인도 시장개척 수출상담회 개요>
행사명 |
2023 전남 인도 시장개척 수출상담회 |
개최 기간 |
2023년 2월 23일 - 25일 |
개최 장소 |
인도 뉴델리 안다즈 호텔 (에어로시티 소재) |
규모 |
국내기업 10개사 및 인도바이어 32개사 |
주최 / 주관 |
전라남도, KOTRA (광주전남지원단, 뉴델리무역관, 뭄바이무역관) |
행사 내용 |
1:1 수출상담회 개최, 시장조사 |
<1:1 수출 상담회 전경>
[KOTRA 뉴델리 무역관 촬영]
1:1 수출상담회 주요 내용
인도 바이어들은 한국 기업이 취급하는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양국 기업인들은 제품 수출입 이외에도 통관 절차, 필요 인증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주고 받았다. 샘플교환은 물론 인도 시장 및 사업환경을 고려한 현지 진출방법 등에 대한 활발한 상담이 이어졌으며, 연락처를 교환하는 등 수출성약를 위한 후속상담도 이어졌다. 대면 상담인 만큼 온라인 상담에 비해 심도 있는 상담이 가능하였다. 직접 샘플을 만져보고, 시식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 유의미한 상담이 진행되었다. 또한 실질적인 가격협상이 진행되는 등 금년내 수출성약이 유망한 상담건들도 눈에 띈다.
금번 상담회는 식품(건강식품, 수산식품), 공산품(화장품, 일반기계, 건설기자재) 등 2개 산업에 초점을 맞추어 개최되었다. 특히 식품 수출을 위해서는 인도 식품안전기준청 FSSAI(Food Safety and Standard Authority Of India) 인증이 필수적임에 따라, 수출기업들의 인증제도 및 통관절차에 대한 내용 숙지가 요구된다. 관련기사로 KOTRA 해외시장뉴스 'FSSAI 인증 및 등록 절차(뭄바이무역관, 2020-05-22)'를 첨부하였다.
특히 인도 바이어 1개사는 한국 전복에 대한 인도 현지 반응을 확인하고 싶다며 국내기업으로부터 유료 샘플을 구매하기도 하였다. 동 바이어는 2023 국제식품 전시(AAHAR, The International Food & Hospitality Fair)에서 한국 전복을 전시하여, 현지인들의 반응을 살피고, 시장성을 가늠해 볼 예정이다.
인도 바이어 인터뷰
Q1. 인도인은 한국 식품을 어떻게 생각하나요? 인도에서 아직까지는 한국 식품이 많은 사람들에게 소비되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식품과 소비재에 대한 수요가 이전보다 증가하였습니다. 한국 문화 및 컨텐츠 영향이 매우 크며, 라면 등 한국 식품에 대한 경험을 통해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Q2. 인도 바이어사가 한국 제품을 수입하는데 있어 필요한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인도 바이어사가 한국 제품을 수입하기 위해서는 시장성, 통관절차 등 여러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겠으나, 수입을 위한 필수 인증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식품의 경우 FSSAI 인증이 필수적임에 따라, 관련 인증을 받는데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수출상담에 앞서 한국기업이 이러한 인증제도 절차를 사전에 숙지한다면 인도시장에 진출하기가 훨씬 쉬워질 것이며, 인도 바이어와 함께 수월한 수출입절차를 밟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Q3. 한국 제품을 수입하는데 있어 한국 기업이 가장 신경 써야 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인도바이어가 한국 제품을 수입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가격"입니다. 인도 시장은 매우 가격에 민감(Price Sensitivity)한 시장으로, 경쟁력 있는 가격 제품을 대량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가지고 진출해야 합니다. 금번 상담회에서도 느꼈으나, 협상시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는 바로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Q4. 이번 사절단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전라남도와 KOTRA 협업을 통해 개최된 금번 수출상담회는 양국 기업인들에게 매우 뜻 깊은 자리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샘플을 직접 만져보고 맛 볼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고, 한국 기업과의 네트워킹도 강화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금번 사절단을 통해 만난 양국 기업인들이 잘 협의하여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합니다. |
시사점
2023년 글로벌 경제가 다소 위축됨에도 불구하고, 인도경제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14억 거대 내수시장, 글로벌 생산기지 역할 강화, 제조업 육성정책 등으로 한국 기업에게 유망한 시장이다. 또한 코로나 이후 온라인 쇼핑과 OTT(Over-The-Top, 넷플릭스, 유튜브 등 방송 플랫폼)를 중심으로 한 소비 시장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한류도 빠르게 확산세에 있다.
성공적인 인도시장 진출을 위해서 현지 맞춤형 전략이 필수적이며, 특히 인도시장에서는 경쟁력 있는 가격이 중요하다. 인도 현지인은 경쟁력 있는 가격에 좋은 품질을 갖춘 소위 "가성비"가 있는 제품을 선호한다. 인도 자국산 제품, 중국산 제품 등에 비해 우리 기업이 진출하기 어려운 점이 분명히 있는 것으로 생각되나, 고품질과 및 심미성 등을 갖춘 한국산 제품이 인도 중산층 증가와 맞물려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금번 2023 전남 인도 시장 개척 수출상담회에 참여한 기업들의 수출성약도 기대된다.
사절단 이외에도, 증가하는 한국산 화장품, 식품 등 소비재 수출을 지원하고자 KOTRA 뉴델리 무역관은 관련 사업을 개최하고, 기업을 밀착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자료 : KOTRA 뉴델리무역관 종합
원문링크 |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MENU_ID=70&pNttSn=2008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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