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
제60회 중국(광저우) 국제 미용박람회 60th China International Beauty Expo |
개최기간 |
2023년 3월 10~12일, 3일간 |
개최장소 |
광저우 중국수출입상품교역전시장(广州国进出口商品交易会馆) |
개최 연혁 |
1989년 최초 개최, 3월 및 9월 연 2회 개최(광저우) ※ 2021년부터 매년 광저우, 상하이, 베이징, 선전 개최(연 7회) |
개최규모 |
2천여 기업 1만여 브랜드 참가, 총 전시면적 20만㎡ |
전시분야 |
화장품, 헬스케어, 건강식품, 의료기기, 메디컬뷰티, 안티에이징, 네일용품 등 |
홈페이지 |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3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 동안 오프라인으로 제60회 중국(광저우) 국제 미용박람회가 개최됐다. 20만㎡의 규모로 개최된 이 박람회는 2000여 개사 1만여 개 브랜드가 참가하여 스마트 기술, 그린제조, 신 유통채널과 전자상거래, 라이브 커머스, 의료미용 및 안티에이징, 미용관리, 국제의료건강 등의 최신 트렌드와 제품·기술을 선보였다. 특히 한국과 일본의 유명 미용용품 브랜드, 홍콩과 대만의 일상 및 영유아제품, 영국·미국의 최첨단기술, 프랑스·스페인 등 유럽의 의료미용 산업 브랜드 등이 다양하게 참가하여 신규 제품들을 선보였다.
해당 전시회는 2021년부터 광저우, 베이징, 상하이, 선전 등 4개의 1선 도시에서 돌아가며 연간 7회 개최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이번 광저우 전시회는 중국의 위드 코로나 전환 이후 개최된 첫 전시회인 만큼 전시기업 및 바이어, 일반 참관객까지 총 46만 명이 방문하며 문전성시를 이루었다.
<현장 사진>
[자료: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촬영]
<구역별 전시품목>
전시장 A구역 |
OEM 및 ODM, 기계설비, 원료, 포장 재료, 수입 화학제품, 개인 케어제품, 향수, 네일, 속눈썹, 메이크업 도구, 헤어제품, 청결제품, 신규채널, 공동구매 서비스 등 |
전시장 B구역 |
안티에이징, 여성보건, 출산후 회복, 의료미용세트, 국제브랜드(아시아), 중국 브랜드, 수입기기, 의료건강 전시(보조생식, 유전자검사, 줄기세포, 해외의료 등), 양생, 전문 미용기기세트, 간단 피부미용, 기능성 피부보호 화장품, 스킨플래닝, 몸매관리, 프랜차이즈 등 |
[자료: KOTRA 광저우 무역관]
현장에서 본 주요 트렌드
① 재조합 콜라겐 인기
콜라겐은 주름방지, 수복 등 효과로 인해 피부미용과 대건강(大健康) 산업 분야에서 큰 관심을 지니고 있는 소재이다. 특히 2022년 국가약품감독관리국에서 발표한 재조합 콜라겐(重组人源化胶原蛋白) 관련 신규 표준의 시행 및 중국 내 인지도 높은 화장품 기업인 자이언트바이오(巨子生物)의 상장 등에 따라 재조합 콜라겐이 더욱 각광받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 로레알 그룹의 중국 생산기지인 쑤저우상메이(苏州尚美国际化妆品有限公司), 상하이메이하의약그룹(上海美哈医药科技集团有限公司, 둥싱건강산업그룹(东星(大连)健康产业集团) 등 기업들은 재조합 콜라겐을 활용한 물광주사 등 제품을 선보였고 제품을 문의하러 온 바이어 및 참관객들로 성황을 이루었다.
② 노화방지 및 바디케어
노화방지 기능을 지닌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은 꾸준히 있었으며, 그 연령대는 점차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22년 광전자 의료미용산업 소비트렌드 보고(2022年光电医美行业消费趋势报告)’에 따르면 주링허우(90년대생), 링링허우(00년 이후 출생) 등 젊은 소비자들의 미백, 피부탄력, 안티에이징 등 관심이 크게 증가하며 2019~2022년 20~25세 소비자가 42.6%에 달했다. 아울러 Mintel.com(英敏特)에 따르면 바디케어에 대한 관심도 크게 증가하며 시장이 수족관리, 두피관리, 안부관리, 경부관리 등으로 세분화되고 있으며 제품도 세분화되어 출시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전시회에서 노화방지 新기기와 각종 신규 바디케어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고, 관심 갖는 바이어와 젊은 참관객들로 붐볐다.
③ 이너뷰티 시장의 확대
양생과 건강은 미용산업에서도 관심을 갖는 주제이다. 전시장 9.3관에 양생건강관, 중의치료, 쑥뜸, 보양제품, 가정용 기기 등 의료미용 및 양생건강 관련 제품과 기기가 위치했고, 현장에서 시험·시연을 하며 참관객들의 주목을 끌었다. 그 가운데 이너뷰티, 즉 아교나 콜라겐, 제비집과 같은 미용기능 식품이나 전통 한방제품 등에 대한 참관객들의 반응이 좋았다. 참가기업 관계자는 이너뷰티 제품은 단순 복용만으로 관리가 가능해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관련 시장이 3~5선 도시 소비자들까지 확대되는 등 매우 유망한 시장이라고 밝혔다.
④ ‘정서미용’ 시장의 확대
방향제 및 향수, 향초, 향주머니, 에센스 등 향기 관련 제품의 참가가 증가했다. 향기를 이용한 ‘정서미용’이 점차 주목을 받기 시작하며, 관련 시장도 점차 확대되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청년 메이크업 10대 트렌드(2022青年妆护兴趣十大趋势)’에서는 ‘정서’를 메이크업에서 주요 트렌드 중 하나로 꼽았고, ‘2022년 중국 안티에이징·스킨케어 트렌드 통찰(2022中国抗衰老护肤趋势洞察)’ 보고서는 소비자의 스킨케어제품 구입 이유 중 ‘제품 향기에 따른 정서안정’ 동기가 일정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언급했다.
참가기업 현장 인터뷰
기업 1)
팬데믹 3년 동안 중국기업들의 기술력이 크게 발전한 것이 느껴지며, 그만큼 한국기업에 대한 소비자 선호는 상대적으로 낮아진 것 같다. 그럼에도 한국 화장품만의 경쟁력으로 거래계약이 여러 건 체결됐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위드 코로나로 전환된 만큼 시장이 활력을 회복하고 우리기업도 더욱 경쟁력을 키울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이다.
기업 2)
위드 코로나 전환으로 이번 전시회에서는 중국 각지에서 온 다양한 고객과 바이어를 만날 수 있었고, 판매채널을 확장할 수 있는 계기였다. 또한 제품 품질, 가격, 서비스 등 면에서 과거와는 다른 고객들의 다양한 수요를 파악할 수 있었고,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 및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도 느낄 수 있었다. 무엇보다 소비자와 협력 파트너를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브랜드 이미지 강화가 중요하다.
<현장 사진>
[자료: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촬영]
전망 및 시사점
중국인들이 외모를 중시하고 가꾸는데 관심이 많아지며 새로운 트렌드와 신기술로 시장이 다변화 및 세분화되고 있어 중국의 미용산업 및 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이다. 유로모니터는 2020년에 중국이 세계 2대 화장품 소비국이 됐고, 2025년에는 시장규모 1조 달러 규모에 다다를 것이며 세계 최대 소비국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더불어 중국 미용산업은 자체 기술력 제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단지 및 클러스터를 구축·운영하고 있어 관련 산업이 더욱 탄력을 받아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Beauty in Sight(青眼)에 따르면, 현재 중국 내 중점적으로 구축 및 운영 중인 대형 산업단지는 15개가 있다. 산업단지의 지역별 분포를 살펴보면, 성장 잠재력이 큰 내륙시장의 공략을 위해 연해지역이 아닌, 내륙지역에 설립된 단지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향후 중국 미용산업 및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제품과 소비자에 대한 최신 트렌드와 더불어 타게팅 지역에 따른 시장 포지셔닝에 대한 연구도 필요해 보인다.
<미용산업단지 현황>
산업단지명 |
주요 내용 |
바이윈 메이완 (白云美湾) |
- 소재지: 광저우 바이윈(广州白云区) - 규모: 투자규모 5억5600만 위안, 총면적 2만9000㎡ - 주요 기능: 생산, 소매, R&D, 전시무역 등 원스탑 제공 - 주요 목표: 2023년까지 산업규모 500억, 2025년까지 1000억 위안 달성 - 기업 입주현황: 한후(韩后), Adolph(阿道夫), Carslan(卡姿兰), Wetherm(温碧泉) 등 입주 |
남방 메이구 (南方美谷) |
- 소재지: 광저우 황푸(广州黄埔区) - 규모: 총면적 170만㎡ - 주요 기능: 원료배합, R&D, 생산, 검험검측, 교역 등 산업·서비스체인 全단계 - 주요 목표: 2024년까지 年영업이익 100억 위안 이상 기업 2~3개 육성 - 기업 입주현황: 화장품 생산기업 59개사 입주 |
중국 메이두 (中国美都) |
- 소재지: 광저우 화두(广州花都区) - 규모: 총면적 40만㎡ - 주요 기능: 화장품 본사 집결지 및 화장품 전자상거래·방송 센터를 핵심으로 한 생태계 구축 - 주요 목표: 향후 3~5년간 공업생산가치 100억 위안, 산업규모 500억 위안 달성 - 기업 입주현황: PUW, Wuyou Media(无忧传媒) 등 입주 |
둥방메이구 (东方美谷) |
- 소재지: 상하이 펑센(上海奉贤区) - 규모: 총면적 6㎢ - 주요 기능: 산업발전을 위한 '5대 플랫폼' 및 R&D센터 등 '8대 센터' 기능 구축 - 주요 목표: '세계 화장품 도시'로의 육성 - 기업 입주현황: 화장품 생산기업 82개사 입주 |
타좡 메이구 (她妆美谷) |
- 소재지: 청두 우허우(成都武侯区) - 규모: 총면적 19.1㎢ - 주요 기능: 화장품 R&D 및 스마트제조, 체험소비 및 신유통 집결 - 주요 목표: 2025년까지 화장품 선두기업 10개사, 브랜드기업 100개사 육성 및 입주사 300개사 이상 유치 - 기업 입주현황: 전자상거래 기업 1800여 개사 입주 |
웨이라이 메이청 (未来美城) |
- 소재지: 베이징 창핑(北京昌平区) - 규모: 총면적 94.9만㎡ - 주요 기능: 기초연구, 연구개발, 검험검측 등 플랫폼 기능 - 주요 목표: 혁신기지, 인큐베이팅기지, 스마트제조 기지로의 육성 - 기업 입주현황: 70여 개사 입주 |
메이좡 샤오전 (美妆小镇) |
- 소재지: 후저우 우싱(湖州吴兴区) - 규모: 총면적 200만㎡, 총투자액 250억 위안 이상 - 주요 기능: 원료재배, R&D, 생산, 포장, 물류저장, 소매 등 공급망 전체 기능 구축 - 주요 목표: '동방의 그라스'로 육성, 산업가치 천억 위안, 세수 백억 위안 달성 - 기업 입주현황: Proya(珀莱雅), 한불화장품, Technicoflor 등 100여 개 프로젝트 추진 중 |
서부 메이구 (西部美谷) |
- 소재지: 충칭 퉁량(重庆铜梁区) - 규모: 총면적 530만㎡ - 주요 기능: 서부 최대의 R&D, 생산, 검험검측, 판매기능 집적한 산업단지 - 주요 목표: 고급 화장품 산업 집적지 건설로 고급 화장품 라인업 육성 |
창사 메이좡구 (长沙美妆谷) |
- 소재지: 닝샹 경제개발구(宁乡经开区) - 규모: 총면적 360만㎡, 총투자액 45억 위안 이상 - 주요 기능: 건강제품 R&D, 검험인증, 전시 및 판매, 현대건강 서비스, 생활서비스 등 기능 구축 - 주요 목표: 중국 미용산업의 선두산업단지로 육성 - 기업 입주현황: 유럽화장품 위주 약 30개사 유치 중 |
메이좡구이구산업단지 (美妆硅谷产业园) |
- 소재지: 광둥 칭위안(广东清远) - 규모: 총면적 400만㎡ - 주요 기능: 생산, 판매, R&D 등 - 주요 목표: 미용계의 '실리콘밸리'로 육성 |
메이좡-건강 산업단지 (美妆健康产业园) |
- 소재지: 충칭 다두커우구(重庆大渡口区) - 규모: 총투자액 10억 위안 이상, 총면적 12만㎡ - 주요 기능: R&D, 검험검측, 생산제조, 기업육성 등 서비스 - 주요 목표: 중국 서남지역 최초 크로스보더 화장품산업단지로의 육성 - 기업 입주현황: 현 20개사 입주 중 |
핑탄 메이좡 산업단지 (平潭美妆产业园) |
- 소재지: 푸젠 핑탄(福建平潭) - 주요 기능: 화장품 연구, 생산, 판매중심 등 기능 구축 - 주요 목표: 양안(핑탄·대만) 화장품 산업의 융합발전 중심지로 육성 |
선전 메리구 (深圳美丽谷) |
- 소재지: 선전 핑산(深圳坪山区) - 주요 기능: 화장품 원료 연구개발, 브랜드 육성 등 - 주요 목표: 중국 내 고급 화장품 산업집적지로의 육성 |
북방 메이구 (北方美谷) |
- 소재지: 산둥 지난(山东济南) - 주요 기능: 히알루론산 등 풍부한 원자재를 활용한 기능성 제품 개발 및 발전 - 주요 목표: 2025년까지 산둥성 전체 화장품 연소매액 100억 위안 기업 1개사, 50억 위안 이상 2개사, 20억 위안 이상 10개사 육성 |
중위안메이구 (中原美谷) |
- 소재지: 뤄양 찬허(洛阳瀍河区) - 규모: 총면적 20만㎡ - 주요 기능: R&D 및 테스트, 창업, 검험검측, 거래플랫폼, 종합서비스 등 원스톱 제공 |
[자료: Beauty in Sight(青眼)]
자료: CIBE 홈페이지, CIBE 위챗 공식계정, 텐센트망(腾讯网), 21세기 경제연구원(21世纪经济研究院), Beauty in Sight(青眼), Mintel.com(英敏特), KOTRA 광저우 무역관 종합 정리
원문링크 |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MENU_ID=70&pNttSn=2011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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