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윈 복귀…알리바바, 6개사로 조직개편

중국 대표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Alibaba, 阿里巴巴)의 창업자 마윈(马云)이 돌아왔다는 소식이 전해진 다음날, 알리바바의 조직개편 소식이 전해졌다.

28일, 알리바바 이사회 의장 겸 CEO 장융(张勇)은 ‘1+6+N’ 조직 개편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1’은 법률과 재무 주체인 알리바바 그룹이다. ‘6’은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타오바오(淘宝)&티몰(Tmall, 天猫) 커머스, 생활서비스, 차이냐오(菜鸟), 글로벌 디지털 비즈니스, 엔터테인먼트의 6대 비즈니스 그룹을 의미한다. ‘N’은 알리헬스(AliHealth, 阿里健康), 가오신유통(高鑫零售), 허마(盒马), 쿼크(Quark, 夸克) 등 알리 계열 기업이다.

‘1+6+N’은 알리바바 그룹 산하에 6대 업무 그룹과 기타 업무 기업을 설립하고 업무 그룹과 업무 기업은 각각 이사회를 설립하고 각 업무 그룹과 업무 기업은 이사회의 지도하에 CEO책임제를 실시하며 장융은 계속 그룹의 이사회 의장 겸 CEO로 전략을 총괄하고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그룹 CEO를 겸임한다.

알리바바측은 타오바오&티몰 커머스 그룹을 제외한 모든 사업 그룹과 회사가 향후 여건을 갖추면 독자적인 자금 조달과 분할, 상장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알리바바 그룹은 지배주주로서 초기에는 각 회사의 이사회를 주도하는 역할을 계속할 것이나 사업운영에서 자산운영과 자본운영으로 변화되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알리바바의 조직개편이 발표된 후 알리 클라우드 인텔리전스와 차이냐오의 상장 가능성이 높게 점쳐졌다. 차이냐오의 상장 계획이 언론을 통해 전해지기도 했으나 차이냐오측은 홍콩증시 상장을 준비중이나 아직 구체적인 일정이 정해지진 않았다. 차이냐오는 2013년 알리바바가 주도적으로 설립한 물류 네트워크로 택배 배송을 직접 하지 않고 중국 주 물류회사와의 협력을 통해 디지털 기술로 구동하는 협동 물류 플랫폼이다. 지난해 4분기 차이냐오의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7% 증가한 165억 5,300만 위안(약 3조 1,598억원)이다.

알리바바의 조직개편 발표 후 주가가 상승해 한때 104.84달러(약 13만 8,074원)까지 상승했다. 괘심죄로 앤트그룹(Ant Group, 蚂蚁集团)의 상장이 좌절된 후 지난 3년 간 알리바바의 주가는 롤러코스터 같았다. 최고가는 319.32달러(약 42만 544원), 최저가는 61.115달러(약 8만 488원)였다. 현재 알리바바의 시가총액은 2,641억 달러(약 347조원)로 최고 시가총액(8,500억 달러) 대비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BYD, 2022년 4분기와 전체 실적 발표

28일, 중국 최대 전기차 제조기업 비야디(BYD, 比亚迪)가 2022년 4분기와 전체 실적을 발표했다.

BYD의 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20.4% 증가한 1,563억 7,300만 위안(약 29조원)이며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1,114.5% 증가한 73억 1,100만 위안(약 1조 3,955억원)이다. 연간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96.2% 증가한 4,240억 6,100만 위안(약 80조원)이며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465.86% 증가한 166억 2,200만 위안(약 3조 1,729억원)이다.

2022년 BYD의 자동차 및 관련 사업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51.78% 증가한 3,246억 9,100만 위안(약 62조원)이며 스마트폰 부품, 조립 및 기타 제품 사업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4.3% 증가한 988억 1,500만 위안(약 18조원)이다.

BYD는 2022년 3월 내연기관차 생산 중단 이후 신에너지차 판매량이 늘었다. 2022년 연간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전년대비 209% 증가해 186만 4천 대로 10년 연속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 1위를 지켰을 뿐만 아니라 테슬라를 제치고 처음으로 글로벌 신에너지차 연간 1위를 차지했다. 중국자동차협회에 따르면 BYD의 2022년 중국 신에너지차 시장 점유율은 27%이다.

BYD는 지난해 3월 내연기관차 생산 중단 이후 신에너지차 프리미엄화에 지속적으로 힘을 쏟고 있다. 지난해 5월에는 프리미엄 브랜드 텅스(腾势)를 개편하고 판매가 32만 9,800-66만 위안(약 6,298만-1억 2,604만원)의 첫 전기 MPV 텅스D9을 발표했다. 올해 1월 5일에는 프리미엄 브랜드 양왕(仰望)을 발표했다. 양왕은 텅스 상위 브랜드로 크로스컨트리, 슈퍼카 등 다양한 차종을 갖췄으며 판매가는 80만-150만 위안(약 1억 5,277만-2억 8,657만원)이다. 첫 모델 양왕U8은 4월 상하이모터쇼에서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정식 출시는 2분기 혹은 3분기이다.

지난해 BYD는 독일, 노르웨이, 일본 등 10여 개국에서 약 5만 6천 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11월 이후 매달 1만 대 이상 판매 중이며 2월에는 1만 5천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9월에 태국에 승용차 공장을 건설해 연간 15만 대를 생산을 할 계획이며 2024년에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중국 모바일 생태계를 가늠하는 행사 열려 

중국대표 모바일 메신저이자 라이프 플랫폼 위챗(WeChat, 微信)의 현황을 살펴볼 수 있는 ‘위챗 오픈클래스 프로 2023(2023微信公开课Pro)’가 지난 28일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되었다.

이 날 위챗 동영상 서비스 스핀하오(视频号), 기업용 위챗, 미니프로그램(小程序), 검색기능 소우이소우(搜一搜), 위챗페이(WeChat Pay, 微信支付)의 성과를 공개했다.

텐센트의 새로운 희망으로 떠오른 스핀하오의 2022년 라이브커머스 매출은 800% 증가했으며 수입이 있는 크리에이터의 수가 전년동기대비 2.64배 증가했다. 올해 스핀하오는 크리에이터들의 수익 증대를 위해 새로운 수익분배 제도와 우수 크리에이터를 위한 유료 구독 기능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료 구독 기능은 크리에이터가 유료 콘텐츠 코너를 만들고 사용자가 월정액 구독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기능은 스핀하오 뿐만 아니라 공식계정(公众号)에도 적용하여 모든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유료 구독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022년 기업용 위챗을 통한 개인 계정 운영을 운영하는 기업의 총거래액 규모는 수천억 위안에 달했으며 개인 계정을 운영하는 운영 기업 수도 1,200만 개로 증가했다. 기업용 위챗을 통해 기업이 서비스하는 위챗 사용자 수는 매일 5억 명에 달한다. 스핀하오를 통해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것이 비즈니스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기업용 위챗의 스핀하오 연결도 증가했다.

2022년 미니프로그램의 전체 거래규모는 전년동기대비 40% 증가해 수조 위안에 달했으며 단일 사용자의 연간 거래액은 34% 증가했다. 사용자의 월 평균 앱 사용일수는 24% 증가했으며 사용시간도 전년동기대비 2배 증가했다. 미니 프로그램의 성능도 향상되어 실행 시간이 2초 이내로 단축되었으며 단일 페이지 리소스 사용량도 35% 감소했다. 그리고 거래 보증 시스템, 사용자의 거래 평가 등을 통해 보안 및 관리 수준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향후 인증된 상점에 대해서는 100% 사용자 불만 처리를 추진할 계획이다.

2022년 소우이소우의 사용자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월간 활성사용자수(MAU)가 8억 명에 달했으며 검색량은 전년동기대비 54% 증가했다. 그 중 여행 및 부동산에 대한 수요는 200% 이상, 뉴스, 의료, 음식, 정부 서비스 및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100% 이상, 콘텐츠 정보 및 교육에 대한 수요는 40% 이상 증가했다.

위챗페이는 지역 소비 바우처 정책의 시행과 소비 회복 촉진을 지원했다. 2020년 이후 3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위챗페이를 이용해 다양한 소비 바우처를 받았고 260개 이상의 지방 자치 단체가 위챗페이를 통해 총 210억 위안(약 4조 86억원)의 소비 바우처를 발행했으며 2천억 위안(약 38조원) 규모의 소비를 촉진했다. 2022년 위챗페이는 지원 센터, 보안, 개인정보 보호, 소비자 교육이 포함된 ‘소비자 보호 센터’를 오픈했다. 거리두기 해제 후 위챗페이는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위챗페이 해외 결제 사업은 69개의 국가와 지역에서 총 1천개 이상의 해외 파트너 기관과 400만 개 이상의 해외 가맹점을 연결했다.

원문링크 https://platum.kr/archives/204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