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특허경영협회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요식업, 소매업, 서비스업, 자동차 4S, 수리 서비스, 주택 및 건축공사, 식품소매업, 부동산 임대 등 75개 업종이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중국의 프랜차이즈 운영분야는 주로 요식업, 교육, 뷰티관리, 슈퍼, 호텔 등이 있으며, 이 외 약국, 의료, 반려동물 서비스, 숙박, 건강관리, 헬스 등 업종도 프랜차이즈 방식이 보편적이다.
중국 프랜차이즈 관련 규정
중국 국무원에서 발표한 <상업특허경영관리조례>는 2007년 5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정의와 요건에 대해 아래와 같이 명시하고 있다.
(정의) 프랜차이즈란 등록상표, 기업마크, 특허, 독점기술 등의 경영자원을 보유한 기업이 보유한 경영자원을 계약 형태로 다른 사업자에게 사용하도록 허가하고 가맹자는 계약에 따라 통일된 경영모델로 경영을 하며 특허인에게 해당 특허경영비용을 지불하는 경영활동을 말한다.
(요건) 중국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하려면 반드시 합법적으로 설립된 법인이어야 하며, 2개 이상의 직영점을 1년 이상 운영해야 한다. 그 외의 기타 사업자나 개인은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할 수 없다.
<프랜차이즈의 주요 유형>
모델 |
권한부여 방법 |
가맹점 개설 |
가맹자 권리 |
단일 프랜차이즈 |
특허인이 가맹자에게 상표, 기업마크, 특허, 독점기술 등의 경영자원의 사용 권한 부여 |
특정 장소 1개 가맹점 개설 |
가맹자는 특허받은 권한을 제3자에게 양도 혹은 사용 권한 부여 불가 |
지역 개발 프랜차이즈 |
특허인이 가맹자에게 상표, 기업 로고, 특허, 독점기술 및 기타 운영자원 사용 권한 부여 |
특정 지역과 시간 지정된 수의 가맹점 개설 |
가맹자는 특허받은 권한을 제3자에게 양도 혹은 사용 권한 부여 불가 |
2차 프랜차이즈 |
특허인이 상표, 기업 로고, 특허, 독점 기술 및 기타 운영자원을 지역가맹자에게 부여 |
특정 기간 및 지역 자체적으로 가맹점 개설 |
가맹자는 해당 지역 내에서 특허받은 권한을 하위 가맹자에게 사용 권한 부여 가능 |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경영모델
프랜차이즈 경영은 주로 직영 체인(정규 체인), 특허체인(계약 체인, 가맹점 체인), 자유체인(자발적 체인) 등으로 분류하며, 중국의 요식업은 주로 직영과 특허 체인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경영모델>
구분 |
직영체인 |
특허체인 |
자유체인 |
정의 |
체인 매장은 본사가 100% 투자, 개설하고 본사가 직접관리, 운영 함 |
가맹점 매장과 본사가 계약을 체결해 본사의 상표, 상호, 경영기술 및 개발한 상품에 대한 특허권을 취득함. 경영권은 본사에 있음 |
매장이나 기업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자산 소유권 관계를 변경하지 않고 공공구매하는 형태의 경영 방식 |
기본 특징 |
본사가 각 매장의 소유권과 통제권 보유, 통일적으로 관리 함 |
본사는 상품, 기술, 서비스, 상표 등을 계약을 통해 가맹기업에 제공하고 교육을 지원함 |
본사와 각 매장은 증속관계가 있으며 일괄 구매, 공동구매해 분할 유통하며, 각 매장은 독립성이 있음 |
소유권 관계 |
각 체인점은 본사가 투자해 설립한 것이며, 독립적인 법인 자격이 없음 |
각 체인점은 본사와 계약을 체결하며, 독립적인 법인 자격이 있음 |
각 매장이 독립적인 법인자격이 있음 |
장점 |
원자재 등 일괄 구매로 원가절감 가능 |
상대적으로 적은 자금으로 신속히 시장 확장이 가능하며 경영권을 대량의 자본으로 전환 가능 |
규모의 경제, 개별 경영 특색 유지 |
단점 |
본사의 역량이 중요하며, 시장 확대에 제한이 있음 |
가맹점이 급속히 증가할 경우 본사 관리 및 일관된 서비스 유지에 애로 |
통일성이 약하고 결정이 늦음 |
주요 적용 분야 |
요식업, 대형 소매기업(海底捞, 外婆家, 西贝莜面村) |
제조업, 서비스업, 요식업 및 편의점 등 소형 판매업 요식업에서 가장 많이 운영하는 방식 |
중소기업에서 많이 적용 |
[자료: iiMedia Research]
중국 요식업 프랜차이즈 시장동향
중국 도시와 농촌의 소득수준이 크게 향상됨에 따라 요식업 중국 소비 수요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끄는 큰 축이 됐다. 이와 동시에 중국 요식업 시장에서 패스트푸드, 배달음식, 훠궈(火锅) 프랜차이즈 및 단체 급식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대규모 직영 프랜차이즈 운영방식이 각광을 받았으며, 관련 기업들이 브랜드 마케팅과 매장 확장에 관심을 갖고 체인 및 특허 경영 방식으로 사업을 확대하기 시작했다.
(시장규모) 중국의 경제발전, 배달 서비스 활성화, 주민 소비 증가에 따라 요식업은 점차 중국 내수 확대, 소비 촉진, 안정적인 성장, 생활수준 제고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산업이 됐으며 시장 규모는 2015년 3조2310억 위안에서 2019년 4조6721억 위안으로 성장했다.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시장규모가 4조 위안 이하로 떨어졌다가 2021년 단계적으로 성장하면서 전년 대비 18.6% 증가한 4조6895억 위안으로 반등했다. 그러나 2022년 초부터 중국 코로나 재확산으로 요식업이 큰 타격을 받아 다시 하락세를 보였다. 향후 요식업은 소폭으로 성장을 지속하며 2025년 시장규모가 5조5635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5~2025년 요식업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 중국 통계국, iiMedia Research]
(프랜차이즈 비율) 2021년 중국 요식업 체인화율은 18%로 선진국인 미국(54%), 일본(49%)에 비해 아직 큰 차이가 있으며, 2025년에는 체인화율이 2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에 따르면 중국 요식업 프랜차이즈 시장의 연간 복합성장률은 10.2%을 기록하며 2016년 약 4021억 위안에서 2020년 약 5929억 위안으로 증가했다. 2025년에는 2배 이상 증가한 1조27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6~2025년 중국 요식업 프랜차이즈 시장규모>
[자료: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 화징(华经) 산업연구원]
(기업 구성) 중국 통계국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요식업 프랜차이즈 본점 수는 504개이며, 이 중 중국기업 투자기업 323개, 해외기업은 181개사로 해외기업의 비중이 36%에 달한다. 2020년 요식업 프랜차이즈 매장은 3만7217개로 2019년 대비 8.33% 증가했다. 이 중 외국인 투자 요식업 프랜차이즈 기업 매장 수가 1만5533개로 가장 많고, 중국기업 매장은 1만1092개, 홍콩, 마카오, 대만 기업 매장은 1만592개이다.
<2016~2020년 중국 요식업 체인점 매장 수>
[자료: 치앤짠(前瞻) 산업연구원]
발전동향
(분야) 메이퇀(美团) 데이터에 따르면 2019~2021년 요식업 중에서 체인화율이 가장 빠르게 성장한 상위 3개 카테고리는 음료, 베이커리 디저트, 해외 음식이다. 이 중 음료 매장의 2021년 체인화율은 40% 이상으로, 음료는 매장 소매판매가 보편화돼 있고, 표준화가 용이하며 소규모 창업자에 적합해 체인화가 쉽다는 특성이 있다. 이 외 주목할 만한 카테고리는 패스트푸드와 바비큐로, 2019~2021년 체인화율이 6%포인트 증가했다. 패스트푸드 중 우수 양식 브랜드들이 2021년 투자가의 관심을 끌면서 대중화 브랜드로 급속히 성장했고 일부 지역에서 독특한 매장 체험, 요식업 시장 다양화 추세를 기반으로 바비큐 브랜드가 대중들에게 빠르게 인식되고 체인화됐다.
<2019~2021년 세부 카테고리별 체인화율>
*중국 8대 요리: 산둥(鲁菜), 쓰촨(川菜), 광둥(粤菜), 장쑤요리(江苏菜), 푸젠(闽菜), 저장(浙江菜), 후난(湘菜), 안후이(徽菜)
[자료: 메이퇀(美团)]
(지역) 도시별 요식업 프랜차이즈 매장 점유율은 1~5선 도시 모두 단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인구가 많고, 요식 수요와 브랜드 의식이 높고, 식자재 공급망 인프라가 잘 갖춰진 1선 핵심 도시가 중국 요식업 프랜차이즈 발전을 이끌었다. 2021년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1선 도시 4개의 체인화율이 23.9%로 가장 높고, 청두, 항저우, 충칭, 시안, 쑤저우, 우한, 난징, 톈진, 정저우, 창사, 둥관, 포산, 닝보, 칭다오, 선양 등 신 1선 도시 15개의 체인화율 증가 속도가 3.1%로 가장 빠르다.
<2019~2021년 도시별 요식업 매장 중 프랜차이즈 매장 점유율>
[자료: 메이퇀(美团)]
수요동향
2022년 요식업 소비자의 소비빈도를 살펴보면, 소비 빈도가 증가한 소비자는 39.2%, 빈도 변화가 없는 경우는 44.8%, 감소한 경우는 16.0%로 전반적으로 요식업 수요는 안정적인 편이다. 소비자당 1회 소비액은 51~100위안대가 38.7%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101~150위안대가 29.8%를 차지했다.
<2022년 중국 요식업 소비자 1인당 소비액>
[자료: iiMedia Research]
2022년에는 강력한 방역 정책으로 요식업에서 주문 배달이 확대됐다. 중국 요식업 소비자의 37.2%가 주당 5~8회, 25.1%가 주당 9~12회 배달 주문을 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요식업 매출액 중 배달 비중이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2017년 7.6%에서 2022년 25.6%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2022년 중국 요식업의 배달 매출액 비중>
[자료: 국가정보센터, 중상산업연구원]
경쟁동향
중국 브랜드는 대부분의 카테고리에서 오랜 기간 중저가로 대규모 체인점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음료 시장에서는 HEYTEA, Nayuki 등 1선 도시를 중심으로 세련된 매장을 갖추고 중국 젊은 층의 입맛을 사로잡은 중고가의 건강하고 신선한 과일 차, 쉐이크 등이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했다. 최근 BBQ 대중화에 따라 중국기업이 한식 등 해외 메뉴를 도입하기도 했다. 한국 브랜드는 대규모의 체인점 확대보다는 소규모로 중고가의 새로운 레스토랑 콘셉트가 대부분이다. 최근 한식의 대중화로 현지 손님 비중이 확대된 것도 주요한 변화이다.
<카테고리별 프랜차이즈 기업>
한국 브랜드 |
음료 |
베이커리 디저트 |
훠궈 |
패스트푸드 |
바비큐 |
만카페 설립연도: 2012년 매장수: 104 특징: 커피숍 가격대:약 50위안 |
스타벅스 국가: 미국 설립연도: 1971년 매장수: 35711 특징: 클래식한 커피 문화 전파 가격대: 약 40위안 |
DQ(Dairy Queen) 국가: 미국 설립연도: 1938년 매장수: 6800 특징: 가격대:25위안 |
하이디라오(海底捞) 국가: 중국 설립연도: 1994년 매장수: 1350 특징: 직영점 방식 운영, ‘최고의 서비스’ 제공 가격대: 약 104위안 |
화라이스(华莱士) 국가: 중국 설립연도: 2001년 매장수: 20223 특징: 저렴한 가격 가격대: 20위안 |
한상궁(韩宫宴) 국가: 중국 설립연도: 2011년 매장수: 373 특징: 한국요리 가격대: 약 96위안 |
서래갈매기 설립연도: 2008년 매장수: 74 특징: 바비큐 가격대: 약 115위안 |
미쉐빙청(蜜雪冰城) 국가: 중국 설립연도: 1997년 매장수: 22276 특징: 저렴한 가격 가격대: 약 10위안 |
Milano(米兰西饼) 국가: 중국 설립연도: 2011년 매장수: 1699 특징: 앵그리버드 등 캐릭터 케이크 음료 가격대: 약 90위안 |
샤브샤브(呷哺呷哺) 국가: 대만 설립연도: 1998년 매장수: 835 특징: 1인 1 냄비원칙, 청결 강조 가격대: 약 70위안 |
KFC 국가: 미국 설립연도: 1930년 매장수: 9589 특징: 햄버거 가격대: 약 36위안 |
지우텐지아 BBQ(黑牛烤肉) 국가: 중국 설립연도: 2015년 매장수: 1001 특징: 내몽골식 BBQ, 품질 강조 가격대: 약 106위안 |
본가 설립연도: 1994년 매장수: 74 특징: 우삼겹 전문 가격대: 약 115위안 |
luckin coffee(瑞幸咖啡) 국가: 중국 설립연도: 2017년 매장수: 7957 특징: 부담없는 가격대 가격대: 약 20위안 |
85°C 국가: 중국 설립연도: 2003년 매장수: 1013 특징: 베이커리, 케이크 가격대: 약 25위안 |
샤오룽칸 라오훠궈(小龙坎老火锅) 국가: 중국 설립연도: 2014년 매장수: 626 특징: 청두샤브샤브 가격대: 약 102위안 |
맥도날드 국가: 미국 설립연도: 1940년 매장수: 5804 특징: 햄버거 가격대: 약 30위안 |
촨이스주BBQ(串意十足烧烤) 국가: 중국 설립연도: 2014년 매장수: 606 특징: 브랜드 제휴 체인, 온/오프라인 운영 가격대: 약 45위안 |
kyochon 설립연도: 1991 교촌치킨 매장수: 3 특징: 치킨 가격대: 약 70위안 |
HEYTEA(喜茶) 국가: 중국 설립연도: 2012년 매장수: 800 특징: 중국 Z세대를 타깃으로 신선하고 고급스러운 매장 디자인, 과일 차음료 제공 가격대: 약 15위안 |
Häagen-Dazs 국가: 미국 설립연도: 1921년 매장수: 486 특징: 아이스크림 가격대: 약 72위안 |
더좡 훠궈(德庄火锅) 국가: 중국 설립연도: 1999년 매장수: 480 특징: 직영점, 가맹점 모두 운영 가격대: 약 93위안 |
Sunbway 국가: 미국 설립연도: 1965년 매장수: 400여 개 특징: 샌드위치 가격대: 약 38위안 |
펑쾅 치킨윙 (疯狂烤翅) 국가: 중국 설립연도: 2007년 매장수: 603 특징: 고소하고 강한 매운맛 가격대: 약 42위안 |
Paris Baguette 국가: 한국 설립연도: 1986년 매장수: 303 특징: 베이커리 디저트, ‘THE BEST WAY TO HAPPINESS’ 콘셉트 가격대: 약 50위안 |
수이샤오센차오(书亦烧仙草) 국가: 중국 설립연도: 2007년 매장수: 6625 특징: 건강, 자연, 트렌드가 콘셉트, 직영 및 가맹 모두 운영 가격대: 약 15위안 |
Bliss Cake(幸福西饼) 국가: 중국 설립연도: 2008년 매장수: 932 특징: 토스트, 계절케이크 등 가격대: 약 75위안 |
주오팅여우위엔(左庭右院) 국가: 중국 설립연도: 2015년 매장수: 106+ 특징: 당일 소고기 신선도 유지, 냉장만 사용 가격대: 약 150위안 |
Hefu-Noodle(和府捞面) 국가: 중국 설립연도: 2012년 매장수: 1490 특징: 중국 면류, 건강식 콘셉트 가격대: 약 40위안 |
예마오즈 조기(夜猫子小黄鱼) 국가: 중국 설립연도: 2018년 매장수: 527 특징: 조기 등 생선구이, 왕홍(인플루언서) 선호 매장 가격대: 약 50위안 |
[자료: 치앤짠(前瞻) 산업연구원, 짜이먼 찬옌(窄门餐眼), Gonyn, 기타 인터넷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이 중 서래갈매기는 중국에 널리 알려지지 않은 메뉴로 성공적으로 진출했다. 상하이에 2013년에 법인을 설립하고 한인타운 홍첸루에 1호점 오픈 후 현재 현지 매장 53개를 운영하고 있다. 초반에는 고객 90% 이상이 한인들이었으나 중국 지상파 방송, 중국어판 한국 미디어 등에 실리면서 고객의 90%가 중국인으로 바뀌었고 월 매출은 약 2억 위안 수준이다. 본격적인 중국 프랜차이즈 사업은 2013년 6월 중국 산둥성에서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면서 시작했다. 같은 해 11월 랴오닝성, 장쑤성, 2014년 광둥성, 후베이성에 이어 2016년 간쑤성 등 13개 지역에 가맹점을 확대했다. 서래갈매기는 중국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 홍보에 집중했고, 고유 콘셉트를 유지하는 대신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푸짐한 양, 주점형 고기 집으로 진입장벽을 낮추어 운영했다. 현지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갈매기살, 순두부찌개, 양념 갈매기살 순이다.
중국 브랜드 중 요식업 프랜차이즈 진출에서 한 획을 그은 브랜드는 훠궈 식당인 하이디라오(海底捞)가 있다. 하이디라오는 1994년 쓰촨에 1호점 오픈 후 1999년부터 천천히 매장 확장을 시작했으며, 2004년 정저우, 베이징, 상하이, 톈진 등에 직영 매장을 오픈했다. 2005년 훠궈용 소스 생산공장을 설립해 자체 공급망을 구축했고 해외진출도 시작했다. 식당 콘셉트는 중고가, '최고의 서비스'로 장기간 준비 기간을 거쳐 2017년부터 1~2선 도시에 체인점을 본격적으로 확대하며 2021년 기준 총 매장 수 1435개(중국 1310개)로 성장했다. 단, 코로나19 기간 외식 소비 위축과 무리한 매장 확대로 이익률이 하락하면서 약 300개의 매장이 폐업, 휴업했다. 부침을 겪고 있지만 친절하고 다양한 서비스와 퍼포먼스를 제공하며 중국 요식업 프랜차이즈계에 새로운 변화를 불러온 식당으로 기억되고 있다.
전망 및 시사점
iimedia 컨설팅 사의 애널라이저 A씨는 '중국 요식업 수요가 다양화, 고도화되면서 시장이 점차 세분화되고 새로운 비즈니스가 파생되고 있다.'고 언급하며, 프랜차이즈 업계 역시 소매에서 도매, 생산, 서비스로 확대되면서 요식업 프랜차이즈가 전문적이고 수직적인 체인 브랜드로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요식업 프랜차이즈 업계 자체도 고도화되고 있다. 최근 한식, 일식, 양식, 동남아 등 다양한 해외 음식을 중식에 접목한 퓨전요리, 중국 지역간 요리를 통합한 새로운 레서피가 유행하고 있으며 중국 요식업 소비자는 지역별 식습관, 입맛이 다양하여 지속적인 맛 개발, 다양화, 세분화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코로나19는 중국 요식업 프랜차이즈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브랜드 프랜차이즈의 인지도, 공급망 관리체계가 경쟁력으로 부상하며 요식업계의 프랜차이즈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오프라인 서비스 산업의 디지털화, 소매화가 촉진됐으며 많은 요식업 브랜드들이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다. 프랜차이즈의 공급망 인프라를 기반으로 샤브샤브, 쌀국수, 샤오롱샤 등 다양한 메뉴의 밀키트 판매에 뛰어 들면서 밀키트 소매 판매는 프랜차이즈 업계의 새로운 비즈니스 수익이자 성장 포인트가 됐다. 이처럼 중국 요식업 프랜차이즈 산업은 전통적인 '찾아가는 서비스'에서 '배달 서비스' 모델로 전환을 지속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와 더불어 중국 요식업 프랜차이즈 산업은 향후 영유아 요식업, 노인 요식업 등과 새로운 소비자 대상으로도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시장의 발전과 동시에 원자재, 인건비, 임대료 등 요식업 원가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전체 비용의 41.8%를 차지하는 재료비, 21.3%를 차지하는 인건비를 절감하고 효율성을 제고하는 것이 중국 요식업 성공의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중국 요식업 프랜차이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최근의 원가 압력, 소비 고도화, 온라인 비즈니스 확대, 새로운 소비자들의 소비 잠재력 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타깃으로 하는 카테고리에서도 가격대, 세부 메뉴, 매장 콘셉트 등에 따라 경쟁동향을 세분화해 분석하고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국내 운영 방식을 적용할 수 있는지 현지 프랜차이즈 운영 방식, 수익 모델에 대한 사전 점검도 필수이다.
자료: 중국 통계국, iiMedia Research,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 붜얜(博研) 컨설팅, 화징(华经) 산업연구원, 치앤짠(前瞻) 산업연구원, 짜이먼 찬옌(窄门餐眼), Gonyn, 메이퇀(美团), 기업별 홈페이지,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원문링크 |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MENU_ID=70&pNttSn=201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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