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는 성장 가능성이 높이 평가되는 스타트업을 정부와 민간 투자사가 함께 발굴해 지원하는 민간 투자 주도형 기술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선정된 기업은 기술적으로 검증되었단 평가를 받는다. 최근 한 달(대외 공개 기준) 다수의 스타트업이 이 프로그램에 선정되었다.
패션에이드
인공지능(AI) 기반 패션 스튜디오, 스타일 에이아이를 운영하는 패션에이드가 팁스에 선정되었다.
패션에이드의 이번 선정은 팁스(TIPS) 운영사인 한양대기술지주의 추천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패션에이드는 총 5억원의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받게 되었으며, AI 패션 스튜디오‘스타일 에이아이(StyleAI)‘ 개발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패션에이드는 2020년 6월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시작한 AI 스타트업으로 코디 추천 서비스 ‘AI 스타일리스트’와 디자인 생성 서비스‘AI 디자이너 ’를 운영하고 있다. 그 외에도 모델 촬영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AI 패션 모델’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백하정 패션에이드 대표는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은 화두가 되고 있으나, 패션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효과적으로 도입하는 것은 여전히 어렵다.”며 “패션 산업을 위한 실용적인 AI 서비스 개발을 통해 글로벌 패션 시장에서 기술 혁신을 주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이비즈온
스타트업을 위한 경영관리 및 세무솔루션 ‘세무특공대’를 운영하는 아이비즈온이 팁스에 선정되었다.
2022년 연세대학교기술지주의 투자를 유치한 아이비즈온은 정부로부터 5억원을 지원받고 향후 2년간 연구개발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세무특공대는 중소사업자의 은행거래내역, 세금계산서 내역등을 자동정리하고 급여명세서 자동작성 및 전송 등의 핵심기능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의 경영관리 업무를 자동화하는 솔루션을 운영중이며, 중소기업이 꼭 필요한 세무,법무,노무서비스를 전문가와 연계하여 SaaS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아이비즈온 유성식 대표는 “이번 팁스 과제를 통해 회계처리된 데이터를 활용한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겪어온 중소사업자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자동생성된 실시간 회계데이터를 바탕으로 빠르고 정확한 경영 판단을 도와주는 AI 경영관리 솔루션을 선보일 것이다”라면서 “구인난이 점점 심해지는 세무사무소의 회계처리 등 업무부담도 획기적으로 줄여서 2만여개에 달하는 세무사무소의 업무생산성을 혁신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다”라고 전했다.
스매시
테니스 매칭과 코트 예약, 클럽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스매시가 팁스에 선정됐다.
스매시는 이번 팁스(TIPS)에서 3차원 AI 테니스 스윙 분석 솔루션을 인정받았으며, 6월 초 AI 스윙 분석 솔루션을 오프라인 공간에서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클럽엑스 테니스 아카데미 1호점을 오픈 예정이다. 클럽엑스 테니스 아카데미 1호점은 압구정 최대 규모 350평 실내 테니스장으로, 실업 및 엘리트 출신 코치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매시는 우수한 AI 엔지니어 팀으로 구성되어 있는 국내 1위 테니스 플랫폼으로, 개인 맞춤형 테니스 매칭부터 국내 유명한 테니스 코트 예약, 테니스 동호회를 위한 클럽 운영 서비스까지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딥세일즈
인공지능 기반의 잠재 바이어 발굴을 지원하는 딥세일즈가 팁스에 선정됐다. 딥세일즈는 영국계 벤처캐피탈이자 팁스 운영사인 킹슬리벤처스의 추천으로 선정됐다.
21년 11월 설립된 딥세일즈는 중소기업의 세일즈를 연구하는 세일즈 인텔리전스 기업이다. 제조사의 기업, 상품, 담당자 정보를 기반으로 거래 성사 확률이 높은 바이어의 기업, 위치, 담당자명, 담당자 이메일,구 매의도, 매칭호환성 등 30개 항목에 관한 잠재 바이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바이어와 관련된 모든 정보는 딥세일즈 자체 서버에서 ISO 수준에 부합하는 가명/익명처리 기술과 국가 정책별로 요구하는 반출범위, 비식별 처리를 진행해 현재는 유럽 GDPR을 포함한 40여개 이상의 국가의 개인정보 보호법을 준수한다. 중소기업의 영업담당자는 딥세일즈를 통해 영업 전에 필요한 잠재 바이어 데이터를 사전에 파악하고, 가장 거래성사 확률이 높은 기회에 영업과 마케팅 리소스를 집중할 수 있어 영업 성사율은 물론,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다.
딥세일즈 김진성 대표는 “이번 팁스 사업을 통해,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확장하고, 잠재 바이어를 추론하는 자체 딥랭크(DeepRank) 알고리즘을 고도화해 진정한 세일즈 인텔리전스를 구현할 것”이라며 “중소기업이 해외 판로 개척 시 가장 어려움을 겪는 바이어 정보발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온잇코리아
이사·화물 운송 ‘짐랄라’ 서비스를 운영하는 온잇코리아가 팁스에 선정됐다.
마크앤컴퍼니의 추천으로 팁스(TIPS)에 선정된 온잇코리아는 2년간 5억원의 R&D 자금을 지원받게 됐으며, 향후 사업화 자금 1억원과 해외 마케팅 자금 1억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온잇코리아는 이사·화물 운송 전문 서비스 ‘짐랄라’를 운영하고 있다. 또 화물 운송 산업 전반에서 널리 활용되는 경로 및 맞춤 기사 추천 알고리즘 기술을 기반으로 기업용 화물 운송 시장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짐랄라 BIZ’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시장의 수요에 부응하는 기술을 고도화해 기존 운송업자와 화물 운송 파트너십으로 해당 서비스가 시장에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정승범 온잇코리아 대표는 “이번 팁스(TIPS) 창업 사업화 프로그램 선정으로 짐랄라 플랫폼의 기술과 사업화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팁스(TIPS) 과제를 바탕으로 2023년에는 기술 고도화와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문링크 | https://platum.kr/archives/20655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