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지역 최대의 창업 축제인 ‘2023 GSF 강원스타트업페스티벌·제1회 춘천창업엑스포’가 20일 막을 내렸다.

19일~20일 이틀간 춘천 애니메이션박물관 일원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창업자, 투자자는 물론 지역 내 참가자들의 뜨거운 환영을 받았다.

이번 행사 기간 동안 개막식, 전시, 토크콘서트, 스타트업포럼, 라이브커머스, 원스페이스 강원 메이커페어, 크라우드펀딩, MD설명회, 공개 투자 IR, 1:1 투자 밋업, 공공구매 상담회, 스타트업 쇼케이스, 부대행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창업이 만드는 변화’를 의미하는 ‘Lifestyle change up’을 슬로건으로 창업자와 참가자들이 한 자리에 어우러져, 함께 변화를 느끼고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됐다.

개막식에는 정광열 강원도 경제부지사, 육동한 춘천시장, 김진호 춘천시의장, 노용호 국회의원, 한기호 국회의원, 허영 국회의원, 윤종욱 강원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이병철 강원조달청장, 서병조 강원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 등이 참석했으며, 개막식 이후 기업부스들을 방문하며 창업자들과 소통을 진행했다.

전시는 창작·아이디어 제품(힙스터존), F&B(글로컬존), ICT 기반 신기술(노마드존), 의료·바이오(웰니스존), 강원 특화분야(뉴딜존) 5개 주요 테마로 구성되어 도 내 150여 개 우수 스타트업이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했다.

창업자들은 대형 유통사가 참여하는 MD설명회, 도민들이 직접 투표하는 공개 투자 IR 대회, 신청기업과 투자자를 직접 연결하는 1:1 투자밋업, 스타트업 공공 판로 확대를 위한 공공구매 상담회,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라이브 커머스, 법률 및 시제품제작 컨설팅, 공개 오디션 스타트업 쇼케이스 등 다양한 성장의 기회를 마주했다.

특히, 첫날 저녁 진행한 스타트업 나잇은 행사에 참여한 스타트업들이 한 자리에 모여 네트워킹 할 수 있는 장으로, 푸른 잔디 위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사업 정보와 고민들을 나누고, 참가 기업 간 새로운 협업프로젝트를 기획해보는 등 진정한 스타트업 축제의 묘미를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관람객을 위한 프로그램도 풍성했다. 강원권 메이커 스페이스를 운영하는 10개 기관 협의회 ‘원스페이스 강원’이 준비한 체험 프로그램 메이커페어, 누구나 쉽게 스타트업을 배우는 스타트업 골든벨(OX퀴즈), 어린이들이 즐길 수 있는 어린이놀이터, 마임·버블·마술·서커스 등 스팟 공연, 스탬프 투어, 경품 추첨행사 등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와 먹거리가 참가자들을 즐겁게 했으며, 참가자들이 참여기업에 직접 (모의)투자하는 크라우드 펀딩과 도내 스타트업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경매 등도 진행됐다.

방송인이자 창업자인 홍석천과 노홍철, ㈜코스토리 김한균 대표, 아실 유거상 대표가 참여하는 일타강사 토크콘서트와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EO스튜디오 김태용 대표, 강원도 대표 창업자인 서피비치 박준규 대표, 감자밭 이미소 대표, 감자아일랜드 김규현 대표가 참여하는 스타트업포럼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가진 연사의 창업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정광열 강원도 경제부지사는 환영사를 통해 “춘천은 창업을 위한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청년 창업자금 무이자 대출 등 강원도도 창업에 대한 동기 유발 요인이 생길 수 있도록 열심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육동한 춘천시장은 개회사를 하며 “춘천을 청년들이 계속 머무를 수 있는 첨단지식도시, 대학창업도시, 최고의 기업도시로 만들고자 한다.”며, “이 행사를 미래를 위한, 청년을 위한, 아이들을 위한 꿈이 시작되는 장으로 생각하고 함께 즐겨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축사는 김진호 춘천시의회 의장이 전달했다. “창업을 했던 한 사람으로서 창업이 어렵고 힘든 것을 절실히 공감한다.”며 “강원도, 춘천시, 의회 등 창업자 여러분들을 돕기 위한 든든한 조력자들과 함께 창업자들이 춘천에서 창업에 도전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창업활성화 유공자 포상도 진행됐다. 강원중소벤처기업청장상에는 일룸 데스커 홍석준 팀장, 이엘사이언스(대표 이정애), HK3(대표 홍두표) 춘천시 표창에는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엄희현 선임, 델라루즈코스메틱(대표 엄상희), 디펜스타(대표 이종혁), 춘천시 청년창업 우수인증기업에는 태범프레시(대표 이용우), 감자아일랜드(대표 김규현, 안홍준), 대한시스템창호(대표 조원준, 록서(대표 서현우), 알엠사이언스(대표 이채연), 리더짐어린이스포츠센터(대표 김로영), 엘티솔루션(대표 이량근), 강원도지사 표창에는 늘품내진이앤씨(대표 송준혁)가 선정됐다.

이 행사는 중소벤처기업부, 강원도, 춘천시,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강원정보문화산업진흥원, 강원대학교, 한림대학교가 주최·주관하고 워크 앤 라이프스타일 가구 브랜드 데스커(DESKER)가 후원했다.

원문링크 https://platum.kr/archives/207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