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두, 2023년 1분기 실적 발표

바이두(百度)가 2023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바이두의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9.62% 증가한 311억 4,400만 위안(약 5조 8,915억원)이며 순이익은 58억 2,500만 위안(약 1조 1,019억원)으로 2021년 2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핵심 사업부문인 검색엔진과 광고 부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8% 증가한 230억 위안(약 4조 3,509억원)을 기록했다. 그 중 온라인 마케팅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6% 증가한 166억 위안(약 3조 1,402억원)이었다. 전반적인 경제 환경의 개선으로 온라인 마케팅 매출은 성장세를 회복했다. 주로 의료 및 건강, 여행 등에서 마케팅 매출이 발생했으며 특히 거리두기 해제로 여행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클라우드 서비스, 인공지능 등 비온라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1% 증가한 64억 위안(약 1조 2,106억원)이다. 그 중 바이두 클라우드 사업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8% 증가한 42억 위안(약 7,945억원)이다. 3월 거대 언어 모델 ‘어니봇(ERNIE Bot, 文心一言)’ 공개 후 5월 9일까지 알파테스트에 참가한 생태계 파트너는 300개사를 넘겼다. 원스탑 기업용 플랫폼 ‘원신첸판(文心千帆)’도 알파테스트를 시작했다. 바이두는 어니봇을 검색 서비스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바이두의 자율주행 사업도 꾸준히 성장중이다. 3월 17일, 바이두 자율주행 차량호출 서비스 아폴로 고(Apollo Go)는 베이징에서 첫 무인 차량호출 서비스 면허를 취득했다. 자율주행 차량호출 플랫폼 루오보콰이파오(萝卜快跑)의 1분기 주문량은 전년동기대비 236% 증가한 약 66만 건이다.

1분기 바이두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수(MAU)는 전년동기대비 4% 증가한 6억 5,700만 명이며 바이두 검색이 기여한 이커머스 총거래액(GMV)는 전년동기대비 55% 증가했다.

텐센트, 2023년 1분기 실적 발표

텐센트(Tecent, 腾讯)도 2023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1분기 텐센트의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1% 증가한 1,500억 위안(약 28조원)이며 비일반회계기준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32% 증가한 484억 위안(약 9조 1,558억원) 규모였다.

게임과 소셜네트워크 유료가입자 매출을 포함한 부가가치서비스(VAS)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9% 증가한 793억 위안(약 15조원)이다. 그 중 게임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1% 증가한 483억 위안(약 9조 1,369억원)으로 중국내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6% 증가한 351억 위안(약 6조 6,398억원), 해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5% 증가한 132억 위안(약 2조 4,970억원)이다. 중국 내에서 왕자영요(王者荣耀), <던전앤파이터>, <크로스파이어 모바일>의 매출 증가와 최근 출시한 <아레나 브레이크아웃>의 인기에 1년만에 증가세를 보였다. 해외에서는 <승리의 여신: 니케>, <트리플 매치 3D>, <발로란트>가 매출을 견인하며 증가세를 이어갔다.

소셜네트워크 유료가입자 매출은 게임 내 아이템 판매와 음악 멤버십 서비스 매출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6% 증가한 310억 위안(약 5조 8,642억원) 이다. 광고 매출은 중국내 소비 회복과 동영상 서비스 스핀하오(视频号)의 신규 수입원 추가, 미니프로그램 내 광고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17% 증가한 210억 위안(약 3조 9,725억원)이다.

핀테크와 기업서비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4% 증가한 487억 위안(약 9조 2,125억원)이다. 중국내 소비 회복으로 상업 결제가 늘어나면서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기업서비스는 일부 클라우드 서비스의 매출 증가와 스핀하오 라이브커머스 관련 기술서비스 수수료의 첫 수익 창출에 힘입어 다시 성장세로 돌아섰다.

스핀하오의 일일 활동 크리에이터수와 일일 평균 동영상 업로드수는 전년동기대비 2배 이상 증가했으며 1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크리에이터수는 전년동기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텐센트 비디오(腾讯视频)는 콘텐츠 편성 지연으로 유료 회원수는 전년동기대비 9% 감소한 1억 1,300만 명이며 멤버십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6% 감소했다. 텐센트 뮤직 멤버십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0% 증가했다.

알리바바, 2023 회계연도 4분기 및 전체 실적 발표

18일, 알리바바(Alibaba, 阿里巴巴)는 2023 회계연도 4분기와 전체 실적을 발표했다. 2023 회계연도 알리바바의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 증가한 8,686억 8,700만 위안(약 164조원)이며 비일반회계기준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4% 증가한 1,413억 7,900만 위안(약 26조원)이다. 알리바바의 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 증가한 2,082억 위안(약 39조원)이며 비일반회계기준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38% 증가한 273억 7,500만 위안(약 5조 1,785억원)이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9% 감소한 152억 4천만 위안(약 2조 8,829억원)에 그쳤다.

4분기 중국 내 리테일 커머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 감소한 1,320억 6천만 위안(약 24조원)이다. 그 중 광고와 수수료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전년동기대비 5% 감소한 602억 7천만 위안(약 11조원)이며 직영 및 기타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 감소한 717억 9천만 위안(약 13조원)이다. 이는 연초 코로나19 대유행과 앞당겨진 춘절 연휴로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 감소와 거리두기 해제로 소비자들의 사재기 감소로 인한 식료품 수요의 정상화에 따른 것이다. 3월 타오바오(淘宝)와 티몰(Tmall, 天猫)의 온라인 총거래액 성장률은 모두 플러스로 전환되었으며 의류 및 건강 관리 카테고리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글로벌 이커머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41% 증가한 139억 6,700만 위안(약 2조 6,421억원)으로 전체 주문량은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했으며 매출이 3분기 연속 시장예상치를 상회하고 있다. 그 중 글로벌 도매 부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 증가한 45억 7,400만 위안(약 8,652억원)이다.

지역 생활 서비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7% 증가한 125억 4,900만 위안(약 2조 3,738억원)이었으며 물류 네트워크 서비스 차이냐오(菜鸟网络)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한 189억 1,500만 위안(약 3조 5,781억원)이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 감소한 185억 8,200만 위안(약 3조 5,151억원)이다. 연초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배송 지연과 주요 고객의 클라우드 서비스 점진적 사용 중단한 것이 주요원인이다. 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 증가한 82억 7,300만 위안(약 1조5,650억원)이다. 혁신 사업과 기타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47% 증가한 5억 6,300만 위안(약 1,065억원)이다.

알리바바는 실적 발표와 함께 지난 3월말 발표한 조직 개편안 ‘1+6+N’의 최근 소식도 전했다.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그룹은 알리바바 그룹에서 완전히 분리하여 12개월내에 상장할 계획이다. 알리클라우드는 현재 전세계 28개 지역에서 400만 명 이상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가트너의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팅 Iaas 시장 순위에 따르면, 알리클라우드는 전세계 3위, 아시아 태평양 지역 1위에 올랐다.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그룹의 2023 회계연도 매출은 772억 300만 위안(약 14조원)이며 조정 EBITA 이익은 14억 2,200만 위안(약 2,689억원)으로 2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은 외부요인으로 4분기 감소세를 보였다. 이번 분기 알리클라우드의 비인터넷 산업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여 전체 매출의 55%를 차지한다. 4월에 공개한 거대 언어 모델 ‘통이치엔원(Tongyi Qianwen, 通义千问)’은 이미 20만 개 이상의 기업이 이용 신청을 했다.

또한, 차이냐오의 상장은 향후 12-18개월 내에 완료하고 허마(盒马)의 상장은 6-12개월내 완료할 계획이다. 이번 분기 차이냐오의 매출의 75%가 외부 고객으로부터 발생했다. 이번 분기 차이냐오는 브라질, 미국, 스페인, 영국 등 주요 해외 시장에서 역량을 강화하는데 주력했다. 3월 차이냐오의 브라질 라스트마일 배송량은 전년동기대기 70% 이상 증가했으며 현재 하루 평균 450만 건 이상의 크로스보더 택배를 처리하고 있으며 세계 4대 크로스보더 물류 네트워크 중 하나이다.

허마의 대표 신선식품 매장 허마셴셩(盒马鲜生)은 이미 수익을 내고 있으며 현재 전국 27개 도시에서 3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원문링크 https://platum.kr/archives/207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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