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이버, 올해 1분기 창사 이래 최대 분기 매출 및 영업이익 달성

뷰티 및 소비재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크레이버’가 올해 1분기에 역대 최대 분기 매출 및 영업 이익을 달성했다.

크레이버는 인디 뷰티 브랜드들의 비즈니스를 글로벌로 확장하는 브랜드 애그리게이터로, 5개 브랜드와 신소재 개발을 통한 화장품 ODM 및 글로벌 B2B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2014년 설립한 비투링크에서 작년 7월 사명 및 비즈니스 모델을 변경하고 흑자 전환에 성공했으며, 올해 1분기에는 창사 이래 최대 분기 실적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크레이버의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0% 신장한 약 190억 원으로, 통상적으로 1분기가 뷰티업계의 비수기인 점을 감안하면 더욱 유의미한 수치이다. 특히 영업이익의 경우, 올해 1분기에만 2022년 전체 영업이익 18억 원보다 40% 높은 25억 원을 기록했다.

크레이버의 1분기 실적 중 가장 두드러지는 성과는 스킨케어 브랜드 ‘스킨천사’의 해외 매출 증대로, 스킨천사의 1분기 해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0% 성장했다. 특히, 중국 내 매출은 작년 1분기 대비 7배 이상 성장하며 K-뷰티 인기의 회복세를 알렸으며, 미주 지역에서는 ‘히알루-시카 워터핏 선 세럼’이 1,2월 두 달 동안 백만 개 판매라는 신기록을 달성하기도 했다. 색조 브랜드인 ‘띰’ 또한 일본 및 대만 등 아시아 지역에서의 인기를 바탕으로 작년 대비 4배 이상 성장한 9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와 같은 해외 매출 성장은 크레이버가 운영하는 온라인 B2B 플랫폼과의 시너지에서 기인한다. 크레이버의 온라인 B2B 플랫폼 ‘우마’는 소규모 글로벌 바이어들을 위해 최소 구입 수량 단위를 낮췄으며, 평균 14일이었던 출고 기간을 2일로 줄이는 배송 시스템 및 24시간 CS 서비스 등 차별화된 인프라가 강점이다. 이를 통해 2만 명의 해외 거래처를 보유한 우마는 104주 기준 고객 서비스 유지율이 20%를 기록하며, 비즈니스 초기 단계에 있는 국내 브랜드들이 효과적으로 해외 진출을 시작할 수 있는 발판이 되고 있다.

크레이버 이소형 대표는 “아시아 중심이었던 K-뷰티의 팬덤이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는 빠른 속도로 글로벌로 확장되면서, 크레이버 중국 및 동남아뿐만 아니라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미국과 유럽, 남미 등 98개국에 직수출을 진행하고 있다”며 “브랜딩부터 퀄리티까지 독보적인 경쟁력을 지닌 K-뷰티를 더욱 많은 국가의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라이드플럭스, 새로운 탐라자율차 론칭

도심 자율주행 딥테크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가 새로운 탐라자율차 서비스를 선보인다. 탐라자율차는 라이드플럭스가 지난해 11월부터 제주 해안도로 및 중문관광단지 일대에서 운영 중인 무상 자율주행 공개 서비스다.

새로운 탐라자율차는 더 크고 안전해진다. 기존 3인승 승용차(아이오닉 EV)에서 최대 12인이 탑승 가능한 승합차(쏠라티)로 바뀌면서, 차량에 탑재된 라이다(LiDAR)와 카메라 센서도 2배 이상 많아졌다. 또한 쏠라티로 바뀌며 여행짐을 싣는 공간도 마련되어 이용객들에게 더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해안도로 순환형 셔틀은 기존의 사전 예약형에 실시간 호출형 서비스를 추가한다. 이제 제주공항과 무지개 해안도로 주변을 방문하는 사람은 누구나, 사전 예약 없이도 자유롭게 탐라자율차를 이용할 수 있다.

탐라자율차로 제주에서 첫 자율주행 짐배송 서비스도 시작한다. 짐배송 예약 고객이 제주공항 내 짐캐리(zimcarry) 매장에 수하물을 맡기면, 자율주행차가 제주공항과 중문관광단지 내 주요 호텔·골프장을 오가며 배송하는 방식이다. 짐배송 탐라자율차는 편도 기준으로 하루 총 4회 운행하며, 예약은 짐배송·보관 업체 짐캐리에서 가능하다.

자율주행 물류 시장은 여객 운송만큼 큰 규모이지만 더 빠르게 상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시장이다. 라이드플럭스는 탐라자율차 짐배송을 시작으로 도심 무인 자율주행 물류 서비스로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박중희 라이드플럭스 대표는 “12인승 승합차로 자율주행 공개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다양한 가능성이 열렸다”며, “앞으로 여객뿐 아니라 물류 이동에서도 도심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술담화, 美 포브스 ‘亞 영향력 있는 30세 이하 30인’ 선정

전통주 온라인 플랫폼 술담화의 창립 멤버가 미국 유력 경제지 포브스 선정 ‘아시아에서 영향력 있는 30세 이하 30인 (Forbes 30 under 30 ASIA 2023)’에 이름을 올렸다.

포브스는 매년 문화·마케팅·기술·금융·유통·헬스케어 등 10개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업적을 이룬 젊은 인물을 지역별로 30인씩 선정해 오고 있다. 명단에 오를 후보자 선정을 위해 독립적인 전문 심사위원단을 지역별로 꾸려 사회적 영향력, 창의성, 잠재력 등 다양한 요소를 검증하는 과정을 거친다. 술담화 이재욱 대표 (CEO), 김영석 이사 (CBO), 박준형 이사 (CSO)는 19일 발표된 이 명단에서 아시아 문화 (푸드&드링크) 부분에 선정됐다.

포브스는 온라인 플랫폼과 전통주 구독 서비스를 통한 술담화의 국내 성과를 되짚으며 일본과 홍콩 수출을 통한 회사의 국제적인 영향력 또한 주목했다.

실제로 술담화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 수는 14만 명을 돌파했고 전통주 구독 서비스의 누적 구독자는 4만명에 달한다. 지난해 5월부터 1만 5천 병의 전통주를 해외로 수출했고 다음 달 약 2천 5백 병을 추가 수출할 예정이다.

술담화 이재욱 대표는 “이번 포브스 선정을 통해 다채롭고 건강한 술자리 문화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낀다”라며 “술담화가 지금까지 가져온 변화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발전된 음주문화를 위해 책임감을 갖고 끝까지 임하겠다”고 밝혔다.

딥러닝 제조 AI 스타트업 세이지리서치, 2023 이노베이터 어워즈 수상

딥러닝 기반 제조 AI 스타트업 세이지리서치가 개발한 딥러닝 비전 소프트웨어 세이지비전(SaigeVision)이 비전 시스템즈 디자인(Vision Systems Design)이 주최하는 ‘이노베이터 어워즈’ (Innovators Awards)를 수상했다.

해당 시상식은 22일부터 나흘간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개최된 2023 디트로이트 자동화 로봇 전시회(Automate 2023)에서 진행되었다. Automate 2023은 로봇, 인공지능, 머신 비전, 모션 제어 및 기타 최신 자동화 기술이 모인 북미에서 자동화 기술을 다루는 가장 큰 규모의 전시회이다.

비전 시스템즈 디자인이 진행하는 이노베이터 어워즈는 매해 국제적 컨퍼런스에서 머신 비전 및 이미지 공정 업계에서 가장 혁신을 가져다준 제품과 브랜드를 평가 및 시상한다. 이노베이터 어워즈는 ‘독창성’, ‘혁신성’, ‘사용자 파급 효과’, ‘시장성’, ‘생산력 향상’ 등의 기준을 바탕으로 혁신을 이끄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세이지리서치의 세이지비전은 딥러닝 기반의 이미지 분석 기술을 활용한 비전 검사 솔루션이다. 제조업 현장에서 노동력 기반으로 진행되는 제품 외관 검사는 비전 기반 딥러닝 솔루션을 통해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제품 품질 검사를 가능하게 한다.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이지리서치는 국내 삼성SDI, LG 에너지솔루션 등의 대기업과 함께하고 있다.

특히, 세이지비전은 높은 결함 검출 정확도를 보여줄 수 있는 Domain-Optimized Deep Learning 알고리즘을 탑재하여, 다양한 제조 도메인 및 다양한 데이터 셋에 대한 높은 결함 검출 정확도를 보여 준다. 이러한, 높은 검출력과 정확도를 바탕으로 세이지비전 국내외 제조 현장에서 품질 관리를 위한 검사 시스템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세이지리서치 홍영석 부대표는 “이번 수상을 통해 시장에서 세이지비전의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아 기쁘다”라며 “앞으로 AI 머신비전 솔루션의 선두 주자로 더욱더 차별화된 기술력과 제조 AI 솔루션의 새 기준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태블릿 학습 앱 오르조, 선생님용 학습관리 솔루션 ‘오르조 클래스’ 출시

에듀테크 스타트업 슬링 태블릿  중심의 학원·기관 대상 학습관리 솔루션 ‘오르조 클래스 정식 출시한다

오르조 클래스는 학원·과외·학교 선생님을 위한 학습관리 솔루션이다. 슬링이 자체 개발한 AI 문제인식엔진을 기반으로 개발된 자동 채점, 실시간 필기 확인, 정·오답 및 학습시간 통계 등의 기능은 학습 전반의 과정을 디지털화해준다. 선생님은 기존에 사용하던 수업 자료를 오르조 클래스에 업로드해 활용할 수 있으며, 학생은 선생님이 등록한 자료를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앱에서 편하게 학습할 수 있다.

특히 솔루션 내 학생들의 개별 점수, 문제 풀이 필기, 문제별 풀이·복습 시간 등의 모든 학습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다. 이를 통해 기존에 파악하기 힘들었던 학생별 학업 성취도와 수업 시간 외 학습 패턴·시간에 대한 정보를 면밀하게 파악할 수 있어 맞춤형 학습 지도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영상 강의, 실시간 질문 답변, 학부모용 리포트 등의 기능이 지원돼 선생님의 운영·관리 업무 효율을 향상시켜준다.

슬링은 오르조 클래스 출시를 앞두고 기능 고도화를 위해 약 2년간 종합학원, SAT 학원, 지역 공부방 등에서 수업하는 50여 명의 선생님과 1000여 명에 달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클로즈 베타 테스트(CBT)를 진행했다. 오르조 클래스를 가장 오래 사용한 학원은 1년 만에 수능 1·2등급 학생이 4배 이상 상승하는 성과를 거뒀다.

안강민 슬링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와 ‘1인 1태블릿’ 정책으로 교육의 디지털 전환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이런 시대적 트렌드에 발맞춰 오르조 클래스를 출시, 선생님·학생·부모 등 다양한 관계자들의 교육 경험을 향상시켜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슬링은 고등학생 대상 태블릿 학습 앱 ‘오르조’를 2021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태블릿과 스마트 펜슬을 활용해 수능 기출문제, 모의고사, 내신 기출문제를 공부할 수 있다. 자동 채점, 오답노트, 학습 플래너 등의 기능을 통해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현재 누적 다운로드 수 30만 건, 2022년 기준 400% 이상의 매출 성장률, 앱스토어 교육 부문 1위 등을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아이디어스, 중기부 주관 ‘2023 동행축제’ 참가…핸드메이드 마켓 운영

백패커가 운영하는 국내 최대 핸드메이드 커머스 플랫폼 ‘아이디어스’가 ‘2023 동행축제’ 기간 소공인 작가들의 매출 활성화를 위해 오는 26일부터 4일간 송도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소담마켓을 개최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유통센터가 공동 주관하는 ‘2023 동행축제’는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활력을 위해 대형유통사, 중소기업·소상공인, 전통시장 등의 제품 판로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판촉행사다.

2023 동행축제 참가로 아이디어스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수공예 작가 24개 팀으로 구성된 소담마켓을 운영한다. 작가들의 개별 부스에서는 반려동물, 패션, 악세사리, 주방, 아동 분야의 작품을 선보이고 사진 촬영, 쿠폰 증정 등 현장 이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아이디어스가 운영하는 소담마켓에는 중소기업유통센터의 중소기업 전용 판매장 ‘판판샵’에 입점한 9개 팀도 함께 참여, 정부가 검증한 중소기업의 우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고 SNS 인증 이벤트를 통해 여행용 선물을 증정한다.

아이디어스는 지난 2021년 중기부의 ‘스마트 플래그십 스토어’ 지원 사업에 선정된 이후로 소상공인을 위해 작품 전시 및 판매를 지원하는 ‘소담상회’를 인사동 쌈지길과 서교동에서 운영하며 오랜 기간 중소벤처기업부 및 중소기업유통센터와 협력해 오고 있다.

백패커 김동환 대표는 “소상공인들에게 판로를 제공하고 힘겨운 시기를 극복하는데 힘이 되고자 동행축제에 동참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중기부와 지속적인 협력으로 핸드메이드 소상공인이 성장하는 환경을 구축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세탁특공대, 3,4월 2개월 연속 흑자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세탁특공대’를 운영중인 워시스왓이 올해 3, 4월 2개월 연속 흑자를 달성하고 모바일 세탁서비스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 점유율 55.9%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세탁특공대 3월 거래액은 38억원으로 상각전 영업이익(EBITDA)은 전년 동기 대비 173% 상승했으며 4월 거래액은 40억원, 상각전 영업이익 또한 전년 동기 대비 153% 상승했다. 또한, 올해 1분기 거래액은 87억원으로 작년 1분기 58억원 대비 51% 증가했으며 공헌이익률은 896% 개선됐다.

모바일인덱스의 업종별 사용량 순위에 따르면 세탁특공대는 출시 이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모바일 세탁서비스 MAU(월간활성사용자수) 1위를 유지 중이다.

세탁특공대 예상욱 대표는 “모바일 세탁서비스 매출 1위를 달성하고 영업이익을 낼 수 있는 비즈니스 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어서 기쁘다”며 “코어 비즈니스인 모바일 세탁서비스를 흑자 구조로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후 세컨핸드, RaaS(Resale-as-a-Service) 등 다양한 의류 케어 비즈니스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2015년 설립 이후 세탁특공대는 현재까지 누적 회원 90만명, 누적 다운로드 140만건을 달성하고 1,200만벌의 누적 세탁수를 기록했으며 지난 2022년 3월 업계 최초로 AI가 케어라벨을 인식해 자동으로 세탁물을 분류하는 인공지능 자동화 분류 시스템을 도입한 1,000평 규모의 스마트팩토리를 100억을 투자해 설립했다.

원문링크 https://platum.kr/archives/207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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