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개요


<중국(선양)국제현대건축산업박람회>

행사명

2023 중국(선양)국제현대건축산업박람회

2023 China(Shenyang) International Modern Architecture Exposition

개최 기간

2023년05월15일~17일

장소

선양신세계전시관(沈阳新世界展览馆)

규모

24,000㎡, 100여 개 기업

방문자

6만 명

주요 전시 품목

친환경 건축, 스마트 건축, 건축 공업화 관련 제품 및 기술 등

홈페이지

http://www.cnzbh.com

[자료: KOTRA 선양무역관]


2023 중국(선양)국제현대건축산업박람회(2023 China(shenyang) International Modern Architecture Exposition)가 지난 5월 15일부터 17일까지 선양신세계전시관(沈阳新世界展览馆)에서 개최됐다.


지난 2012년부터 시작해 올해 10회째를 맞는 중국(선양)국제현대건축산업박람회는 동북지역 최대 규모의 건축 분야 전문 전시회로 중국 내 건축 분야 선두기업들이 매년 혁신적 신기술과 제품 등을 선보이는 공간의 역할을 해 왔다. 올해 전시회는 건축분야 기업 100여 개사가 참가했으며 중국 내 바이어를 포함한 약 6만 명의 참관객이 전시장을 방문했다.


전시회 이모저모


전시장은 친환경 건축관, 스마트건설 및 건축공업화관 등 2개의 전문분야별 전시구역으로 구성됐다. 고성능 기자재부터 건설용 로봇, 스마트시티 관련 기술까지 다양하고 혁신적인 기술 및 제품이 전시돼 건축산업의 현주소와 미래를 보여주고 있었다.


<전시회 현장 모습>

[자료: KOTRA 선양무역관 직접 촬영]


건설기업 중국건축 제2공정국(中国建筑第二工程局有限公司)은 실드 굴진기, 원자력 발전소용 철골용접로봇, 수도보수로봇, 스마트 건설현장 관리시스템 등을 내놓으면서 많은 참관자들의 주목을 끌었다. 중국건축 제2공정국 측 담당자가 “앞으로 건설 영역은 이러한 신기술이 가져올 수 있는 자동화 및 최적화의 이점을 누려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작업을 행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중국건축 제2공정국의 전시품>

[자료: KOTRA 선양무역관 직접 촬영]


중국건축 제8공정국(中国建筑第八工程局有限公司)은 AI기술을 활용한 무인운반 로봇, 건축 측량용 로봇 등을 선보였다. 무인운반 로봇은 건축자재를 차량에 싣거나 내리는 상하차 작업을 수행할 수 있고 물품을 목적지로 배송하는 자율주행이 가능해 건축 현장에서의 신속하고 편리한 물품 이송을 도와준다. 측량용 로봇은 건설현장에서 사람을 대신 현장 검측 업무를 수행하고 측량 정확도를 높이는 등 현장관리의 효율성을 향상시켜줄 수 있다.


<중국건축 제8공정국의 전시품>

 

[자료: KOTRA 선양무역관 직접 촬영] 


부동산기업 비구이위안(碧桂园) 산하 로봇 전문회사 붜쯔린로봇(博智林机器人)은 바닥 미장 로봇, 콘크리트 스크리딩ᆞ폴리싱 로봇, 실내 도장 로봇, 타일 포설 로봇 등 다양한 로봇 제품을 선보여 많은 관심을 끌었다. 이들 로봇 제품들은 정교한 작업을 일과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을 갖춰 높은 시공 품질을 확보한 동시에 공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붜쯔린로봇의 전시품>

 

[자료: KOTRA 선양무역관 직접 촬영]

 

박람회 참가사 인터뷰


Q1) 이번 박람회 참가 계기는?


A1) 중국 동북지역 최대 규모의 건축분야 전문 전시회인 만큼 전시회 참가를 통해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는 동시에 건축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참가했다.


Q2) 이번 박람회를 통해 느꼈던 건축 시장의 참신한 트렌드가 있다면?


A2) 건축 산업은 새로운 기술이 끊임없이 개발되면서 진화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클라우딩 등 참신한 기술이 접목되면서 건설 산업의 디지털화가 확대되며, 이에 건설 시공의 정확도과 효율성, 안전성이 계속 증대되는 추세다.


Q3) 중국 건축 시장의 전망은?


A3) 최근 중국의 건설 경기가 서서히 호전되고 있다. 올해 중국 당국의 금융지원으로 자금난이 완화된 건설 업체들이 건설을 재개하고 있으며, 대규모 인프라 투자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산업의 이러한 호전세가 향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시사점


4차 산업혁명으로 AI(인공지능) 기술, 로보틱스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산업에 로봇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최근에 건설 현장에도 로봇의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건설 현장에서 쓰이는 로봇은 정확하고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해 공사비 절감을 기대할 수 있으며, 사고 위험 높은 공정에도 투입될 수 있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건설 로봇의 수요는 앞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글로벌 건설 로봇 시장은 2030년 2억4000만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기업은 건축 산업의 이러한 변화를 맞이하기 위한 대책과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다양한 대응이 필요하다.



자료: 辽宁日报, 沈阳日报, 前瞻产业研究院, KOTRA 선양무역관 자료종합

원문 출처 : 코트라

원문링크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MENU_ID=70&pNttSn=203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