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거나이즈, 기업 맞춤형 생성 AI 구축 솔루션 ‘알리 LLM Ops’ 출시

자연어 인지검색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가 기업이 데이터 유출 걱정 없이 내부에서 AI 거대 언어모델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인 ‘알리 LLM Ops’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알리 LLM Ops는 오픈소스 LLM(Large Language Model, 거대 언어모델)을 활용해 기업이 사내 구축형으로 LLM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민감한 개인정보를 다루거나 데이터 유출을 걱정하는 기업들을 위해 출시됐다.

알리 LLM Ops를 활용하면 올거나이즈의 자연어 기반 인지 검색 솔루션인 알리(Alli)에서 노코드 기반 LLM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개발할 수 있다. 기업 고객은 자신의 상황에 가장 잘 맞은 언어모델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개발 현장에 노코드로 바로 반영 가능하다. 비개발자 역시 단 시간 안에 애플리케이션을 완성할 수 있을 만큼 직관적인 UI를 갖추고 있으며, 회계·인사·마케팅 등 직무별 업무 자동화 LLM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알리에서 업무 자동화 시나리오를 만들 때 원하는 LLM을 선택해 활용하면 된다. 돌리(Dolly), 스테이블LM, 블룸(Bloom) 등 파라미터 30억~1760억개의 오픈소스 거대 언어모델을 기업이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기업 환경에 맞춰 사내에 언어모델을 구축하기 때문에 머신러닝 과정에서의 데이터 외부 유출을 막을 수 있고, 개인 정보 제어를 통해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오픈AI의 GPT나 구글의 바드 등 빅테크 기업의 거대 언어모델을 선택해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형태로 활용할 수도 있다. 기업의 정책·예산·태스크 종류 등 비즈니스 상황을 다방면으로 고려한 후, 가장 적합한 언어모델을 선택해 사용하면 된다. 빅테크 기업의 LLM을 사용해도 각 기업의 특성에 맞게 파인 튜닝하기 때문에 기업 특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및 버전 관리가 용이하다.

한편 올거나이즈는 자연어 이해 AI 답변봇 ‘알리(Alli)’와 문서 내 주요 정보 추출, 감정 및 리뷰 분석 API를 개발, 공급하고 있다. 대표 서비스 알리는 AI가 기업 내 다양한 형태의 문서에서 질문에 대한 답을 자동으로 찾아준다. 일상적인 문장(자연어)의 질문에도 정확한 답변 도출이 가능해 기업의 업무 생산성을 높인다. 최근 챗GPT의 기반 언어 모델인 GPT-3.5 API를 연동한 알리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알리GPT를 출시했다.

올거나이즈의 이창수 대표는 “사내구축형 LLM은 기업 데이터가 외부에 공개되는 것을 꺼리는 기업에 최적화된 형태다”라며, “알리 LLM Ops를 활용하면 기업마다 각각의 니즈에 맞는 인공지능 언어모델을 선택해서 노코드 기반 앱을 쉽게 만들 수 있고, 원할 경우 언어모델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친환경 스마트 모빌리티 스타트업 세븐모빌리티, 전파 적합성 인증(KC인증) 획득, 본격 전기오토바이 시장 진출

친환경 스마트 전기 모터사이클 제조 스타트업인 세븐모빌리티가 최근 전파 적합성 인증(KC인증)을 획득하고 신제품 에스엠원(모델명:SM1)으로 전기이륜차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4일 밝혔다.

세븐모빌리티 송영봉 대표는 “125CC급 중 1회 충전으로 158km까지 운행할 수 있는 제품은 국내에서는 에스엠원 제품이 유일하다. 우리의 최대 고객은 배달라이더다.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경쟁제품과 차별화되는 혁신적인 성능으로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다. 전기 이륜차 시장에는 아직 독보적인 존재가 없다. 배달라이더 이륜차 시장부터 선점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정부도 현 내연기관 오토바이를 2030년까지 전부 전기 이륜차로 전환한다는 계획 발표에 이어 서울시도 2025년까지 배달용 오토바이를 전기이륜차로 바꾸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배달라이더는 일반이륜차 운전자보다 주행거리가 길고,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더 많이 배출한다. 승용차와 마찬가지로 주행거리, 충전 인프라가 가장 큰 걸림돌이다. 전업 라이더는 통상 하루 120㎞ 이상을 주행한다. 대부분 전기 이륜차는 배터리 용량이 넉넉하지 않아 1회 충전 시 60~70㎞ 주행이 고작이다.

세븐모빌리티 안정기 기술대표는 “우리가 개발한 SM1 제품은 125CC급 차대를 사용하지만 출력은 150CC급이다. 1회 충전으로 50km 정속 주행 시 158km 주파가 가능하다. 최근 개발한 제품은 4.1/8.1KW BLDC 모터를 사용하여 높은 출력 토크가 발생한다. 스타트 후 시속 80km 속도로 주행 중에도 출력가속이 가능하고, 가파른 언덕 등 등판 능력이 아주 우수한 제품이다. 특히, 회생제동기능을 모터에 적용하여 국내 최대 운행거리 확보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세븐모빌리티는 세계 최초로 모터제어기(MCU)에 특허받은 소프트웨어를 장착하여 운전자가 스피드와 무거운 물건 운반, 높은 경사길 등 상황과 사용 용도에 따라 세팅이 가능한 제품이다. 또한 모터제어기에는 엑셀에 소프트웨어를 삽입하여 MCU와 서로 연동케 설계되어 내연기관에 있던 변속기 역할을 하도록 제작되었다.

전기차 보급속도가 빨라지면서 국내 전기 오토바이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국내 전기이륜차 시장규모는 2019년 255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약 532억원으로 배 이상 성장했다. 같은 기간 판매량은 1만2003대에서 1만8072대로 50.6% 늘었다. 전세계 전기이륜차 시장도 올해 7400억원 규모에서 2027년에는 1조원에 육박할 전망이다.

세븐모빌리티 송영봉 대표는 “직접 시승을 해본 고객들 사이에서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하면서 입소문을 통해 국내외에 널리 알려지고 있다. 현재 국내 대형 배달대행업체, 퀵서비스 업체, 일부 지자체 등과 협의가 진행 중이다. 배터리, BMS, MCU, 모터, 스피트메타, 충전기, 전장류 등 특허만 15개 이상 보유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시장 진출과 함께 해외 동남아시장 진출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KEVIT, ‘OCPP 2.0.1’ 전기차 초급속충전기-충전시스템 동시 인증

한국전기차인프라기술(이하 ‘KEVIT’)가 12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 새크라멘토에서 진행 중인 ‘EVS36(Electric Vehicle Symposium) 전시회’에서 전기차 초급속충전기와 충전시스템(CSMS)에 대해 OCPP 2.0.1을 동시 인증받았다고 밝혔다.

OCPP는 국제 개방형 충전 통신규약으로 OCA(Open Charge Alliance)가 충전기와 충전시스템 간 원활한 통신 및 제어를 위해 개발한 프로토콜로 50개 이상의 국가에서 표준 프로토콜로 채택하였으며, 국내에서는 작년 환경부가 충전기 보급사업에 OCPP 1.6 인증을 의무화하면서 대다수 충전 인프라의 운영체계로 자리잡았다.

KEVIT이 인증받은 OCPP 2.0.1은 기존 1.6버전보다 보안이 강화된 통신환경을 지원하며 향상된 충전기술 대응이 가능하여 PnC(플러그앤차지), 무선충전 등 스마트 충전기술에 더 적합한 통신규약이다.

이번 OCPP 2.0.1 인증은 글로벌 11개 기업이 참여하였으며, 충전기와 충전시스템 둘 다 인증 받은 곳은 KEVIT이 전 세계에서 유일하다. 이로써 KEVIT은 지난 2021년 OCPP 1.6.3을 세계 최초로 인증 받은 것에 이어 또 한 번 글로벌 충전 프로토콜 표준화 선두기업이 되었다.

이에 KEVIT의 오세영 대표는 “OCPP 글로벌 표준 인증으로 전기차 충전기와 충전시스템 간 통신방식 단일화를 통해 충전인프라 호환성 문제를 개선하는 중요한 성과를 이루게 되었다“며, “글로벌 전기차 충전 인프라 선도기업 가운데 우리나라 전기차 충전기술의 우수성을 알렸다는 점에서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KEVIT은 현재 환경부 급/완속 충전인프라 보급사업자로 전국에 충전인프라를 구축 중이며, 이달부터 OCPP 2.0.1 버전의 충전기를 단계적으로 설치해 상용화한다고 밝혔다. 특히 KEVIT은 충전기와 충전시스템 모두 2.0.1과 1.6 버전 적용이 가능해 안정적인 스마트 충전 운영체계를 갖춰 국민DR 등 전기차 기반 에너지플랫폼 사업 확장이 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KEVIT은 13일까지 EVS36 전시회에 참가하며, OCPP 2.0.1을 탑재한 급/완속 전기차충전기와 충전시스템(CSMS)을 선보여 유럽 및 북미 지역 전기차 충전 사업자 및 제조사들과 협업을 논의 중이다.

코드스테이츠, 기업의 디지털 인재 역량 높여주는 ‘CDS 역량 진단 검사’ 시스템 개발

코드스테이츠가 B2B 사업 강화의 일환으로, 기업들을 위한 디지털 인재 역량 진단 시스템을 새롭게 선보인다.

IT 인재양성 스타트업 코드스테이츠는 기업 구성원들의 데이터 분석 및 가공 능력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측정할 수 있는 ‘CDS 역량 진단 검사’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CDS(Citizen Data Scientist)는 자신의 직무에 데이터 분석 역량을 활용할 수 있는 융합형 인력을 말한다. 코드스테이츠는 최근 산업 곳곳서 데이터 기반 업무 중요성이 증가하는 가운데, 많은 기업들이 CDS 인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것에 주목해 관련 전문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 시스템을 도입한 기업들은 보다 객관화된 학습자 역량 평가 기준 정립은 물론, 기업별로 최적화된 CDS 양성 B2B 교육 서비스 확보에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코드스테이츠 ‘CDS 역량 진단 검사’의 핵심 측정 부문은 DT(Digital Transformation) 인식, CDS 기초역량, CDS 수행역량 세 가지다. 시스템을 통해 디지털 전환 수용성과 참여 의지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 팀 구성원들의 통계 및 분석 방법론, 분석 도구에 대한 이해 및 활용 정도를 측정할 수 있다. 실무 단계별 세부 역량 수준을 확인하고, 도출된 결과를 활용해 맞춤형 커리큘럼을 설계하는 것도 가능하다.

CDS 진단 활용시 최적화된 학습법을 도출하기에도 용이하다. 실제적인 교육에 앞서 구성원들의 역량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가능해서다. 기업과 임직원들의 목표나 상황에 따라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맞춤 교육 난이도 설정, 조직 및 개인별로 세분화된 학습 동기부여 등 교육 참여 증진 및 학습 효과 제고를 위한 세밀한 단계별 전략을 구상할 수 있다.

사용 접근성도 편리하다. PC와 모바일 디바이스 환경 모두를 지원하는 크로스 플랫폼 형태로 구축돼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임직원들이 검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결과 리포트는 조직 및 개인 단위로 제공된다.

코드스테이츠 관계자는 “조직의 데이터 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방법으로, 신규 채용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이제는 임직원 전체의 데이터 역량을 끌어올리는 것이 기업의 전문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는 추세”라며, “코드스테이츠의 CDS 역량 진단 시스템이 여러 기업들의 디지털 인재 양성에 크고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코드스테이츠는 B2C, B2B 시장에 걸쳐 차별화된 IT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자사 교육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교육품질 강화의 일환으로 전문 교강사 데이터베이스 구축, 강사 역량 관리 및 정기 검증, 수강생 만족도 수시 점검 등 업무를 담당하는 R&D 전략기획 조직을 신설한 바 있다.

에듀테크 스타트업 진지한컴퍼니, ‘IT 스킬 체크업’ 출시

에듀테크 스타트업 진지한컴퍼니가 정보기술(IT) 직무 역량 진단 서비스 ‘IT 스킬 체크업’을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IT 스킬 체크업은 IT 업계 종사자와 취업준비생의 직무 역량을 진단해 주는 서비스다. 업무 숙련도를 자가 진단하면 자신의 직무 강점과 보완점을 상세히 파악할 수 있는 역량 분석 리포트를 제공한다. 또한 같은 직무의 종사자와 내 역량 수준을 비교해 주고 IT 기업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 정보도 안내한다.

IT 스킬 체크업은 현재 서비스 기획 직군을 대상으로 먼저 출시됐으며 진지한컴퍼니의 커리어 관리 플랫폼 ‘비사이드(B-Side)’ 홈페이지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올 하반기 서비스 범위를 개발과 디자인 직군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진지한컴퍼니는 지난 2021년 10월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선정된 이후 역량 진단 솔루션 개발에 주력했다. 이번 IT 스킬 체크업에는 정확한 역량 진단을 위해 6만 개 이상의 채용공고 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AI) 분석 결과가 적용됐다.

진지한컴퍼니는 2019년 설립된 에듀테크 스타트업으로, 다양한 커리어 관리 서비스를 운영한다. 서비스 기획 부트캠프 ‘플랜엑스(Plan X)’, 온라인 해커톤 ‘포텐데이(PotenDay)’ 등 프로젝트 기반 실무 중심 교육을 통해 IT 업계 종사자와 취업준비생의 커리어 성장을 돕고 있다.

이러한 IT 교육 전문성을 인정받아 진지한컴퍼니는 지난해 4월부터 현대자동차그룹과 네이버, 대교, LG유플러스 재직자 대상으로 사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 7월에는 현대자동차그룹 채용 연계형 교육 과정인 ‘소프티어 부트캠프(Softeer Boot Camp)’ 기획·디자인 부문 운영사로 참여할 예정이다.

박진이 진지한컴퍼니 공동대표는 “IT 업계 종사자와 취업준비생이 빠르게 변화하는 IT 채용 시장 동향을 알 수 있도록 매월 서비스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라며 “IT 스킬 체크업을 통해 건강검진처럼 자신의 직무역량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나만의 커리어를 설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진지한컴퍼니는 2020년 12월 DSC인베스트먼트 자회사인 액셀러레이터(AC) 슈미트와 블루포인트파트너스로부터 3억5000만 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위시켓, 2023년 상반기 리포트 발표… AI 프로젝트 의뢰 전년 대비 314% 증가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AI) 열풍이 거센 가운데 온라인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자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프로젝트 의뢰 현황’을 14일 발표했다.

위시켓 데이터에 따르면 23년 1월부터 5월까지 AI 관련 IT프로젝트는 22년 동기간과 비교해 약 31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올해 5월 AI 프로젝트 의뢰 수는 1월 대비 4배 이상 증가했다. 이러한 현상은 지난해 11월 ChatGPT 출시 후 ‘생성형 AI(Generative AI)’가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산업에서 AI 기술을 접목하고자 하는 니즈가 증가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AI 프로젝트를 의뢰한 산업군은 의료·제약, 교육, 법률, 콘텐츠, 뷰티·패션, 예술,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커머스, SW솔루션 등이 있었으며 의뢰 비중은 콘텐츠(27%) 의료·제약(18%), 교육(11%), 뷰티·패션(9%) 순이었다. 콘텐츠 산업에서는 인공지능 콘텐츠 창작 엔진 및 서비스 구축, B2C 콘텐츠 생성 AI 플랫폼 개발과 같이 글, 음원, 이미지 등 디지털 콘텐츠 생성을 지원하는 서비스 개발을 주로 의뢰했으며, 의료·제약 산업에서는 ChatGPT API 활용 의료차트 분석 서비스 구축, AI 기반 메디컬 일러스트 작성 프로그램 구축 등 업무 효율화를 위한 프로젝트가 두드러지는 특성을 보였다.

또, ChatGPT로 대표되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등 기존 콘텐츠를 활용해 유사한 콘텐츠를 생성하는 ‘생성형 AI’ 프로젝트는 전체 AI 프로젝트의 53.4%를 차지했고, 주어진 데이터를 통해 분류, 예측, 판단 작업을 수행하는 기존 인공지능(판단형 AI) 프로젝트는 44.8%, 그 외 기타 AI 프로젝트는 1.7%를 차지했다. 한편, 23년 월별 AI 프로젝트 분석을 통해서는 AI 프로젝트 중 생성형 AI를 활용한 프로젝트 비중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가 나타났다. 23년 1월에는 전체 AI 프로젝트의 20%에 해당했으나 23년 5월에는 64%로 증가했다.

위시켓 박우범 대표는 “다양한 산업에서 AI를 도입하기 시작하면서 앞으로 AI 프로젝트의 증가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하며 “AI 활용 능력이 곧 기업의 경쟁력이 되는 시대에서, 위시켓은 빠르게 AI를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는 기업들의 든든한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겠다.”고 말했다.

원문링크 https://platum.kr/archives/208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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