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드리고, ‘호텔앤비즈니스’ 출시…호텔과 F&B 등 B2B 세탁 확대

런드리고의 B2B 세탁서비스가 ‘호텔앤비즈니스‘로 새 단장한다.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런드리고‘를 운영 중인 의식주컴퍼니가 런드리고 B2B를 전면 개편하며 ‘호텔앤비즈니스‘로 리브랜딩을 실시, 호텔 세탁은 물론 다양한 분야로 세탁서비스를 확장한다고 밝혔다.

새롭게 출범한 런드리고 ‘호텔앤비즈니스‘는 호텔 세탁서비스 중심으로 연내 식음료(F&B) 셰프웨어나 유니폼, 고객 세탁물 등 다양한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세탁물까지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BI도 기존 런드리고에 호텔과 비즈니스를 대등하게 보여줌으로써 향후 사업 방향성을 담아냈다.

지난해 2월 의식주컴퍼니는 국내 최대 호텔 세탁 공장 ‘크린누리‘를 인수하고 ‘런드리고 B2B’를 출범한 바 있다.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5,345㎡ 규모의 B2B 스마트팩토리는 주말 기준 30톤 규모의 세탁물을 외주 없이 전량 처리하며 주 7일 상시 가동의 차별된 비즈니스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런드리고 호텔앤비즈니스는 더플라자 호텔, 그랜드 워커힐 서울, 아난티 앳 강남, 안다즈 서울 강남, 오크우드 프리미어 코엑스 센터, 콘래드 서울,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 등 5성급 호텔부터 다수의 4성급 호텔들이 고객사로 이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GYM29, 야놀자 등 사내 피트니스클럽과 회원제 골프장까지 다양한 기업체와 제휴를 맺고 맞춤형 B2B 세탁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의식주컴퍼니 조성우 대표는 “이번 리뉴얼로 B2B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세계 최고 세탁 기업의 정체성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며 “차별화된 서비스로 세탁 시장의 혁신을 주도하고 글로벌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식주컴퍼니는 런드리고, 런드리고 호텔앤비즈니스, 런드리24에 자체 개발한 항균 99.9% 세제를 사용하는 등 특급 호텔 수준의 세탁 서비스로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세탁수거함 런드렛, PCR 친환경 비닐, 재사용 가능한 옷걸이를 사용, ESG경영에도 집중하고 있다.

증권플러스, 챗GPT 기반 AI 서비스 ‘우디’ 공식 출시

두나무가 증권 애플리케이션 증권플러스에서 챗GPT 기반 인공지능(AI) 서비스 ‘우디’를 공식 출시했다.

‘우디’는 챗GPT를 기반으로 주가, 뉴스, 공시, 수급현황 등을 학습시킨 인공지능 대화형 서비스다. 시시각각 변하는 증시 상황에 맞게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투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출시됐다. 실시간으로 증권 데이터를 학습해 빠르게 시장 트렌드를 반영하고, 간단한 채팅만으로 투자 관련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예컨대 투자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여기저기 손품을 팔 필요 없이 우디에게 “A종목 사업보고서 요약해줘”, “B종목 관련 오늘의 주요 뉴스는?” 등과 같은 간편한 질문을 통해 투자 핵심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우디를 더욱 편리하고 똑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인 맞춤형’ 추천 질문 가이드도 제공될 예정이다. 사용자가 조회 중인 종목 상세 화면에서 우디를 실행하면 해당 종목과 관련된 맞춤형 추천 질문들이 생성돼 종목 관련 최신 이슈들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AI 챗봇의 특성상 질문의 방향성과 키워드에 따라 답변의 질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추천 질문 가이드는 유용한 투자 정보로 이끌어 줄 지름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디는 증권플러스 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사용 신청하려면 증권플러스 앱 초기 화면 우측 하단에 위치한 우디 아이콘을 클릭, ‘사용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우디 사용 권한은 순차적으로 부여될 예정이다.

두나무 관계자는 “우디는 정보 확보를 위해 여기저기 찾아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줘 매우 편리하다”며 “앞으로도 증권플러스는 이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해 지속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증권플러스는 누적 다운로드 630만건, 누적 거래액 219조원 이상을 기록 중인 증권 애플리케이션이다. 투자 핵심 정보 확인과 실제 투자가 하나의 앱에서 가능해 편리한 투자 환경을 제공한다.

카카오스타일, 쇼핑몰 창업 솔루션 ‘직잭메이트’ 출시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를 운영하는 카카오스타일(Kakao Style)이 1인 판매자를 위한 원스톱 쇼핑몰 창업 솔루션 ‘직잭메이트’를 오픈했다.

직잭메이트는 1인 판매자가 ‘지그재그’, ‘패션바이카카오’ 등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플랫폼에 입점해 손쉽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동대문 패션 도매시장 의류 샘플 구입부터 판매, 배송, 고객 서비스(CS)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옷과 패션 트렌드를 좋아하지만 쇼핑몰 창업은 엄두가 나지 않았던 일반인, 상품 판매로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싶은 패션 인플루언서, 이미 소규모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지만 추가 공수 없이 상품 수를 늘리고 싶은 판매자 등이 대상이다.

판매자는 직잭메이트 도매 사이트에서 다양한 상품을 탐색한 후 마음에 드는 샘플을 주문할 수 있다. 이후 자신만의 개성이 담긴 샘플 착용 사진을 업로드하고 사이즈, 상품 설명 등을 입력하면 검수 완료 후 지그재그, 패션바이카카오 등을 통해 상품 노출 및 판매가 시작된다. 판매자가 착용 사진만 업로드 하면 이후 발생하는 주문, 상품 포장, 배송 등은 모두 카카오스타일이 진행하는 구조다.

카카오스타일은 쇼핑몰 운영 경험이 없는 일반인 누구나 쉽게 판매를 시작할 수 있도록 직잭메이트 등록 시스템을 모바일에 최적화해 설계했다. 의류 샘플 구매를 위해 동대문 시장에 직접 방문할 필요도 없다. 지그재그 등 카카오스타일이 운영 중인 플랫폼을 통해 상품을 노출할 수 있다는 것도 이점이다. 재고관리와 배송은 ‘CJ대한통운’, ‘딜리버드’, ‘셀업’ 등 복수의 파트너사를 통해 진행하며 빠른 배송 서비스인 직진배송으로도 판매할 수 있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직잭메이트를 활용하면 자신만의 취향과 감각이 있는 누구나 물류, 마케팅 등 부수적인 업무에 대한 고민 없이 옷을 스타일링하고 판매를 시작할 수 있다”며 “패션 인플루언서부터 쇼핑몰 운영을 희망하는 일반인까지 누구든 입점해 고객들에게 다채로운 상품을 선보임으로써 국내에서 가장 다양한 스타일과 취향이 공존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영상 생성 AI ‘브이캣’, 배너 이미지 자동제작 서비스 오픈

상품 URL만으로 광고 영상을 자동생성하는 서비스 브이캣이 ‘배너이미지 자동제작’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디자이너가 같은 디자인의 배너 이미지를 필요한 크기마다 일일이 제작하지 않도록 자동화했다. 이용자는 자사의 쇼핑몰 전용 배너는 물론 구글, 인스타그램, 네이버, 카카오 등 광고 지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제품 이미지까지 한 번에 제작할 수 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광고할 제품의 상세페이지 주소를 입력한 뒤 필요한 이미지 크기만 선택하면 된다. 수초 내에 AI가 제품명, 할인율과 같은 정보를 입력해 다수의 이미지를 일괄 제작한다.

‘다수 크기 일괄제작’ 기능의 핵심은 버튼 클릭 한 번으로 수정 사항을 모든 크기에 자동 적용하는 것이다. 브이캣은 ‘스타일싱크’ 라고 불리는 이 기능에 기술 특허를 획득했다.

해당 서비스는 공식 출시 전 롯데온, G마켓, 아모레퍼시픽과 같은 대표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 사와 연이어 장기 연동 계약을 맺으며 사용성을 입증했다.

정범진 브이캣 대표는 “배너이미지 자동제작 서비스는 디자이너가 디자인에만 집중할 수 있는 자동화된 작업 환경을 제공한다”며 “위치가 정해져 있는 브랜드 로고와 제품 이미지 삽입 및 제품 누끼(배경이미지 제거) 등의 단순 반복 작업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능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 대표는 “브이캣은 디자인 전문인력이 아니어도 누구나 AI로 고품질의 마케팅 소재를 제작할 수 있는 협업 도구로서 기능을 지속 고도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테나스랩 ‘오늘학교’ 학원 추천 AI 기능 출시

모바일 교육분야 학교생활앱 ‘오늘학교가 학원 추천 AI 기능을 출시했다.

오늘학교는 이번 업데이트로 유저들의 자체적인 학원 후기를 바탕으로 학원 추천을 제공하는 AI 기반의 학원 추천 앱으로 거듭났다고 설명했다.

오학 AI 기능은 원하는 학원 과목과 조건을 입력하면, 오늘학교 아카데미에 등록된 실제 유저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학원 리뷰, 주요 키워드, AI가 해당 학원을 추천한 이유, 학원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오늘학교에 등록된 누적 학원 평가 개수는 18만 개 이상으로, 서비스에 등록된 전국 학원들의 수업 정보, 비용 및 학원 후기, 학원 소식, 특목고 진학실적 등을 제공한다.

베타 버전 기능 출시 후, 오늘학교 앱 내에서 후기 이벤트를 일주일간 진행하면서 사용률을 70% 이상 상승시키며 정식 기능 출시에 성공했다.

오학 AI 이벤트에 참여한 유저들은 ‘편리하고 간편하게 학원을 검색할 수 있는 점, ‘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점, 원하는 데이터를 정확하게 얻을 수 있는 점 등을 이 기능의 장점으로 뽑았다.

오늘학교 관계자는 “최근 붐을 일으키고 있는 AI 기능을 오늘학교 앱에도 빠르게 탑재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며 베타 버전을 통해 수집한 유저들의 피드백 또한 빠른 시일내로 반영하여 더 완벽한 슈퍼앱으로 거듭나겠다”라고 전했다.

‘오늘학교’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시간표, 급식표, 학사일정, 봉사활동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또한 운영중인 오늘학교 아카데미 서비스를 앱 내 연동하여, 사용자들이 직접 작성한 학교 및 학원 후기 또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메디테크 플랫폼 메디스트림, ‘교통사고 치료비 한도 계산기’ 출시

메디스트림이 운영하는 메디테크 플랫폼 메디스트림이 ‘교통사고 치료비 한도 계산기’ 서비스를 출시했다.

메디스트림은 정보 교류를 위한 커뮤니티, 의료 기기 및 재료 구매 이커머스, 경영 지원 SaaS, 다이어트 비대면진료 지원 서비스 등 토탈 솔루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교통사고 치료비 한도 계산기’는 교통사고 피해자가 치료비 한도를 파악하기 어려워 적절한 치료를 받기 부담스러워 하는 점에 주목해 개발됐다. 본인부담금 발생에 대한 걱정 없이 최선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적합한 치료 정보를 제공해 주는 서비스다. 상해 내용, 운전자 여부, 과실 비율 등 최대 5개의 문항에만 답변하면 예상 치료비 한도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치료비 한도 확인과 더불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공하는 전국 15,000여개의 한의원 정보와 연동해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한의원을 연결해 준다. 이외에도 자동차 보험 보장 범위, 진단서 요청 방법 등 치료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한의원에 비치된 팜플렛의 QR코드를 통해 접속하거나,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서 ‘메디스트림 교통사고 치료비’를 검색해 이용 가능하다.

메디스트림 정희범 대표는 “서비스 출시 하루 만에 200여개 한의원에서 교통사고 치료비 한도 계산기 활용을 적극 독려하는 디스플레이 키트를 신청하는 등 반응이 뜨겁다”며,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보험료 및 합의금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이고, 교통사고 환자가 정당하게 치료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정부사업 협업관리 SaaS 웰로비즈, 가입기업 1000개 돌파

올인원 정부사업 협업관리 솔루션 ‘웰로비즈’가 출시 1주년을 맞아 리포트를 공개했다.

웰로비즈는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부사업 및 R&D사업, 조달사업 등을 맞춤형으로 추천받고 관리할 수 있는 SaaS 서비스다. 기존에 경영컨설팅 등의 영역으로 해소되던 정부사업 영역을, 기업 맞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매칭해주는 서비스로 시작부터 주목을 받았다.

웰로비즈가 특허 출원한 데이터 수집처리기술을 통해 현재까지 누적 62만건의 정부사업 데이터가 수집되었으며, 전국의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산하기관 및 민간단체의 데이터가 1일 단위로 업데이트 되어 기업에게 제공된다. 기업은 주단위로 평균 10~50개 규모의 신규 사업을 추천받고, 기업의 선호도에 맞게 사업을 관리한다.

웰로비즈는 B2B SaaS 서비스로서 출시 1년만에 활성 가입기업이 1,000개를 돌파했다. 기업이 웰로비즈에서 직접 관리하고 있는 공공/민간의 지원사업과 R&D사업은 2,000여개이며, 전체 기업이 관리하는 사업이 8,000억 원 규모에 달한다. 기업당 직접 관리하고 있는 사업의 규모는 평균 4억 원에 달한다.

사용기업의 니즈가 다각화되는 것을 느끼고 올해 6월 컨시어지 서비스를 오픈했다. 웰로비즈 컨시어지는 기업이 향후 1년동안 확보가능한 정부사업 및 조달매출처의 로드맵을 데이터 기반으로 예측하여 제공하는 기능이다. 자금계획을 예측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알맞는 기능으로 평가되어 현재 빠르게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올해에는 특히 클라우드 서비스로서 기술력과 사용성을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클라우드바우처 공급기업에 선정되었다. 클라우드바우처 수요기업은 바우처를 통해 웰로비즈 구독 서비스와 컨시어지 서비스를 80% 할인된 가격에 도입할 수 있다.

웰로 김유리안나 대표는 “스타트업 투자시장의 위축으로 국내 기업들이 공공 지원자금을 더 많이 확보하기 위해 웰로비즈를 찾아주셨다.”며 “웰로비즈를 통해 몰랐던 정부사업들을 인지하고 신청하고 관리하는 기업들이 더욱 많아지시는 만큼, 어려운 대내외적 시기 속에서 기업을 지원하는 자금을 최대한 확보하고 비즈니스 성장을 도모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니즈에 맞는 기능 업데이트 및 서비스 연계로 보답드리겠다”고 밝혔다.

무하유, 논문에서 챗GPT가 쓴 문장 찾아내는 ‘GPT킬러’ 출시

실용 인공지능(AI) 기술 기업 무하유가 챗GPT가 쓴 문장을 찾아내는 GPTKiller(이하 GPT킬러) 솔루션을 개발했다.

무하유는 AI기반의 표절검사 서비스인 카피킬러를 운영하며 축적된 문서 데이터와 무하유만의 한국어 자연어 이해(NLU, 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노하우를 접목시키며 디텍트GPT(Detect GPT) 기술 개발을 했다. 오는 9월부터 카피킬러에 GPT 킬러 기능을 추가 적용하고, 제출된 과제물 및 논문에 챗GPT가 작성한 문장이 있는지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할 방침이다.

GPT 킬러는 문장 속 단어와 어순 관계를 추적해 맥락과 의미를 학습하는 AI 신경 모델인 트랜스포머를 기반으로 한다. 한국어 자연어 이해모델을 학습한 AI가 검사 문서를 문단 단위로 분할한 후 각 문단에 대한 챗GPT 작성 확률을 분석한다. 검출을 원하는 문단과 이전 맥락을 고려한 후, 입력된 값을 결과에 따라 참 또는 거짓 형태로 분류해 챗GPT 작성 여부를 판단하는 이진분류(Binary Classification) 방식이다.

무하유는 그간 카피킬러로 표절 검사 분야에서 쌓아온 기술력과 서비스 노하우를 바탕으로 표절 판단 기준에 대한 밸런스를 맞춰왔다. 이번 GPT킬러 역시 그동안의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챗GPT가 만든 문장의 표절 여부를 보수적인 관점에 검사하고 판단한다.

GPT 킬러는 챗GPT가 만든 문장을 찾아내는 디텍트 GPT 솔루션 중 AI가 쓴 한국어 문장까지 잡아낼 수 있다. 무하유의 GPT 킬러는 AI가 한국어를 학습해 한글 지원이 가능함은 물론, 한국어로 입력을 해도 안정적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실제 무하유가 해외 디텍트 GPT 프로그램들과 비교해 본 결과, GPT 킬러는 한국어를 사용했을 때 타사 솔루션 대비 거짓 데이터를 찾아낸 비율이 더 높고, 오검출 없이 실제로 잡아내야 하는 문제를 더 잘 잡아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하유는 GPT 킬러가 수식이 많은 실험 보고서나 프로그래밍 코드 등도 탐지 가능하도록 솔루션 적용 범위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자기소개서와 같이 채용 과정에서 작성되는 문서에 대한 탐지도 가능하도록 기능을 고도화한 후, 자사 AI 서류 자동화 평가 서비스 ‘프리즘’에 해당 기능을 추가해 지원자의 진실성을 평가하는 결함검사 요소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무하유의 신동호 대표는 “챗GPT가 쓴 글의 유효성을 검사하는 일은 카피킬러로 12년간 논문 표절 검사를 진행하면서 과탐지 및 오탐지에 대한 기준을 확립해 온 무하유가 제일 잘 할 수 있는 일이다. 카피킬러로 쌓아 온 비즈니스 경쟁력과 시장 점유율을 활용해 GPT킬러를 생성 AI를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는 도구로 만드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

샌드박스네트워크, 이필성 · 최문우 공동 대표 체제 전환

샌드박스네트워크가 최문우 전 유베이스 CBO를 신임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하고, 이필성 · 최문우 공동 대표 체제로 전환한다.

최 신임 공동 대표는 20여년 간 글로벌 전략 컨설팅 기업과 주요 대기업, 지주사 등에서 기업 경영 및 전략을 총괄해 온 ‘전략통’으로 알려져 있다. 연세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글로벌 전략 컨설팅 기업인 모니터 그룹(Monitor Group)에서 전략 컨설턴트 직무를 수행하였고, 이후 LG전자 전략실장, 스마일게이트홀딩스 전략/사업관리 담당, 유베이스 CBO 등을 역임하며 기업 아젠다 및 성장 전략을 수립/실행하고 사업관리를 총괄하는 업무를 수행해 왔다.

샌드박스네트워크는 최 신임 공동 대표 선임을 계기로 이필성 · 최문우 공동 대표 체제로 전환, MCN 업계 1위로서의 기업 위상을 강화하는 한편 경영체계를 보다 고도화하고, 미래 전략 수립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2015년 창립된 샌드박스네트워크는 지난 8년간 새로운 산업군인 MCN 시장을 개척 · 리딩해오며 크리에이터 비즈니스를 상징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해오고 있다.

최 신임 공동 대표는 “샌드박스네트워크는 지난 8년간 이필성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미개척지인 MCN 산업의 표준과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해 온 기업”이라며 “이필성 대표와의 시너지를 통하여 샌드박스네트워크의 도전적 혁신과 성장을 이끌어 MCN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원문링크 https://platum.kr/archives/209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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