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흑인들의 모발 특성에 맞춘 전용 제품 수요는 지속 확대 -
- 우리 기업의 천연 재료로 만든 획기적인 제품의 진출 기대 -
□ 시장 규모
ㅇ 남아공 헤어케어 부문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흑인 모발 전용 상품과 천연 헤어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남아공 헤어케어 시장은 2018년 6% 성장해 66억 랜드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2023년에는 96억 랜드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 해외 브랜드와 남아공 현지 브랜드들 모두 천연 헤어케어 제품 시장을 새롭게 집중 공략 중
남아공 헤어케어 시장규모
(단위: 백만 랜드)
주: 1달러=약 18랜드(2020년 4월 기준)
자료: 유로모니터
ㅇ 부문별로는 헤어 트리트먼트 시장이 전체 헤어케어 시장의 약 30%를 점유하고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염색약 부문은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
부문별 헤어케어 시장 현황
(단위: 백만 랜드, %)
구분 |
2016 |
2017 |
2018 |
2013~2018 연평균 성장률 |
샴푸린스 겸용 제품 |
103.3 |
105.7 |
108.1 |
2.3 |
염색약 |
916.9 |
985.2 |
1,044.4 |
7.6 |
컨디셔너 및 트리트먼트 |
1,728.3 |
1,843.6 |
1,974.9 |
6.7 |
탈모용 트리트먼트 |
3.4 |
3.5 |
3.7 |
5.7 |
파마약 및 스트레이트제 |
1,102.4 |
1,170.2 |
1,230.4 |
7.3 |
미용실 전문 헤어케어 용품 |
310.9 |
319.4 |
326.2 |
3.5 |
샴푸 |
1,126.4 |
1,166.7 |
1,218.9 |
4.2 |
헤어 스타일링 제품 |
654.0 |
686.5 |
721.7 |
5.8 |
총 헤어케어 제품 |
5,945.4 |
6,280.9 |
6,628.3 |
6.1 |
자료: Euromonitor
□ 시장 동향
ㅇ 흑인 여성들을 위한 헤어케어 제품의 시장 유통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매우 건조한 흑인 특유의 머릿결을 관리하기 위해 독한 화학성 제품보다는 천연성분이 함유된 제품들이 선호
- 최근에는 자연스러운 헤어스타일을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잡으며 흑인 모발 전용 헤어케어 상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기 시작함.
아프리카 유명 인사들의 자연스러운 헤어스타일
자료: Fabwoman, Pinterest, Popsugar
ㅇ 특히 천연 성분의 컨디셔너 수요가 증가해 보습 효과가 뛰어난 올리브 오일, 아르간 오일, 모노이 오일과 같은 천연 재료를 포함시킨 컨디셔너 제품들의 출시가 확대되고 있음.
- 컨디셔너 형태 또한 다양해져 헤어 팩 컨디셔너, 씻어내지 않아도 되는 리브인 컨디셔너, 헤어스타일을 유지해주는 홀드 컨디셔너, 일반 컨디셔너 등이 현지 시장에 유통 중
ㅇ 뿐만 아니라 2018년 케이프타운을 강타한 극심한 가뭄, 상하수도 설비 노후에 따른 잦은 단수 등의 문제로 물 없이도 사용가능한 드라이 샴푸에 대한 수요가 확대
- 가격 비교 관점으로 볼 때 드라이 샴푸는 일반 샴푸보다 더 비싸지만 편리성을 중요시하는 중·고소득층 소비자들에게 인기
ㅇ 슈퍼마켓(40.8%), 드럭스토어(31.1%)에서 주로 유통되며 남아공 시장에 프랜차이즈형 미용실이 생겨나면서 이와 제휴해 판매전략을 계획하는 브랜드도 나타나고 있음.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ㅇ Procter & Gamble이 남아공 헤어케어 시장의 18.7%를 차지하며 선도하고 있으나 시장 점유율은 지속 감소
- L’Oreal의 시장 점유율이 18%로 그 뒤를 잇고 있으며 P&G와 함께 현지 대형 슈퍼마켓이나 드럭스토어에서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우위를 선점
ㅇ 흑인 전용 헤어케어 부문은 Sof ‘n’ Free, Easy Waves, Sta-Sof-Fro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Amka가 주도
- Amka는 오랫동안 주로 아프리카인들의 머릿결을 위한 영양제를 시장에 공급해왔으며, 파마약이나 스트레이트너를 주로 판매
ㅇ 남아공에 진출한 글로벌 브랜드와 현지 기업들 모두 증가하는 헤어케어 용품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 연구에 꾸준한 투자를 할 것으로 전망
남아공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주요 헤어케어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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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real Elvive Extraordinary Oil Beautifying Oil Dried Out Hair Dried Out Hair 100ml 건조한 모발을 위한 헤어오일 R159.99(약 1만 4000원) |
Dark and Lovely Beautiful Beginnings No-Lye Relaxer Normal Hair 알로에베라 성분이 가미된 헤어 스트레이트너 R89.99(약 7000원) |
Pure Royal Repair 'n Grow Hair and Scalp Treatment 200ml 비타민 E, B5 등이 포함된 두피용 트리트먼트 R74.99(약 6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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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S Argan Oil Fortifying Hair Oil 250ml 모발을 강화하고 차분하게 해주는 아르간 성분 포함 오일 R21.99(약 1500원) |
Marc Anthony Grow Long Anti-Break Oil Caffeine & Ginseng 120ml 카페인과 인삼 성분이 포함된 프리미엄 헤어오일 R179.95(약 1만 6000원) |
Batiste Beautiful Brunette Dry Shampoo 200ml 갈색모발용 드라이샴푸 R99.99(약 8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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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ganics Shampoo Normal 2-in-1 400ml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샴푸, 린스 겸용 제품 R46.99(약 3000원) |
Sofn'free Styling Gel Medium Hold Amka에서 생산하는 헤어 스타일링젤 R48.99(약 3500원) |
L'Oreal Studio Line Style Rework Out Of Bed Fibre 150ml 남성용 헤어스타일링 제품 R94.99(약 8000원) |
자료: Clicks
□ 시사점
ㅇ 글로벌 브랜드 외에도 남아공 시장 내 유통되는 제품들이 다양화될 것으로 기대
- 천연 재료를 사용해 현지에서 제조된 제품들이 비공식적 유통망을 통해 판매되는 비중은 점차 확대되고 있어 틈새시장을 노리는 다양한 상품들이 남아공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
ㅇ 남아공에서 천연 재료로 만든 헤어케어 상품이 인기가 상승하는 추세에 맞춰 식품 추출물, 한방 재료 등을 함유한 헤어제품들의 시장 진출도 기대해 볼만
- 현지 드럭스토어 C사의 관계자는 티트리 성분이 함유된 헤어케어 제품에 관심을 보이며, 남아공 소비자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천연 재료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간단한 문구를 제품 패키징에 적절히 삽입해야 한다고 권고, 깔끔한 패키징으로 젊은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을 필요가 있다고 언급함.
ㅇ 신규 브랜드의 경우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소셜미디어 마케팅 시행 시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며 낮은 인지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특히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남아공 시장은 위축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는 더욱 심화될 전망인 바, 가격 경쟁력 확보는 필수
자료: Euromonitor, Mordor Intelligence 등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