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고령 인구를 대상으로 하는 에이징 테크 -

- 정부 주도 자금지원 프로젝트와 스타트업 성장에 따라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분야로 부상 -

 



에이징 테크(aging-tech)란?

 

경제 발전으로 인한 개인의 영양 상태 개선, 의학 기술의 발달로 인한 평균 수명의 연장 등 전 세계 고령 인구는 급증하고 있다. 전 세계 65세 이상 인구는 다른 연령 그룹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 인구 비율은 2019년 9%에서 2050년 16%로 거의 2배로 증가할 것이다.(자료: UN 보고서) 이에 따라 기업들은 노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첨단 테크놀로지의 발전을 모색하고 있으며, 에이징 테크(aging-tech 또는 age-tech)란 고령 인구를 대상으로 하는 테크놀로지를 통칭해 말한다.

 

영국의 에이징 테크


external_image

자료: 영국 통계청


건강 관리, 보험, 안전, 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테크놀로지를 선도하고 있는 영국 역시 에이징 테크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고령화가 비교적 최근에 사회적 문제로 대두됐기에 영국에서 에이징 테크에 관한 첫 주식 발행에 의한 자금 조달(equity finance fund)은 2013년에 시행됐으며, 해당 연도 5개의 스타트업이 약 1조 원(£ 7억)을 지원받았다. 그 이후로 현재까지 약 50개의 에이징 테크 스타트업들이 설립됐으며, 이들 중 75%는 여전히 성장 단계에 있으며, 17%는 폐업했으나 약 8%인 4개의 기업은 판매 잠재력을 입증했거나 더 큰 규모의 사업체에 인수됐다.(자료: Beauhurst)


external_image

자료: Beauhurst


영국의 에이징 테크 관련 기관 및 프로젝트


1. 스타트업


Birdie
 

2017년 런던에서 설립됐으며 노인들이 자신들의 집에서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맞춤형 예방 치료를 제공하는 통합 관리 플랫폼이다. Birdie 플랫폼은 휴대폰 앱과 집에 있는 장치를 사용해 노인의 건강 및 영양 상태를 실시간으로 추적하며, 간병인 보고서의 데이터와 연결된 센서를 사용해 더 나은 예방 치료를 제공하는 의료 분석 기능도 보유하고 있다. 현재 Birdie는 아래와 같은 4가지 주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기능

설명

복약 관리

복약 일시 및 횟수를 추적하며, 복약 일정을 간단히 생성하고 그에 따른 알림 제공

일정 관리

의료 서비스 제공 업체의 모든 치료 방문마다 맞춤형 일정 작성 가능

보호자 앱

위의 두 기능 모두 연동시켜 보호자가 의료서비스 제공업체의 맞춤형 일정 및 진료 방문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가족 앱

노인의 가족에게 노인의 간호 및 웰빙에 대한 최신 정보 제공

 

Birdie의 PR팀 매니저는 KOTRA 런던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앞으로 대다수의 노인 간호가 집에서 이뤄지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양로원은 많은 가족이 그 비용을 감당하기에 종종 너무 비싸며, 양로원의 수용 능력이 부족할 때도 있다. 무엇보다도 노인들은 자신의 집에서 편안히 머무르기를 원한다. 고령 인구 증가는 전 세계적으로 피할 수 없는 흐름이며, 우리는 노인들의 건강과 웰빙을 위하여 올바른 테크놀로지와 서비스 모델을 구축하는 세계 최초의 통합 플랫폼이다’.라고 언급했다.

 

RemindMeCare

 

독립적으로 살고 싶어하는 노인, 그의 가족 및 친구를 위한 무료 스마트폰 앱이다. 치매의 대중적인 치료법인 회상(reminiscence) 치료를 촉진하도록 설계된 이 앱은 디지털 컨텐츠를 사용해 치매 환자의 과거 기억을 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양로원 및 요양원을 위한 유료 버전도 있다. 이 앱은 평소 치매 환자가 선호한 음악, 사진 및 비디오 등을 저장하여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앱 상 문제가 발생했을 때 원격 지원, 약 복용 및 치료 안내, 타인과의 교제 활동, 문화 행사 참여를 위한 일정을 제공한다.

 

RemindMeCare 앱 예시

자료: RemindMeCare 웹사이트


2. 자선 단체


Age UK

 

노인들을 격려하고 지원하기 위해 국가 및 지역 차원에서 서비스와 도움을 제공하는 영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자선 단체이다. 영국 전역에 약 130개의 지점이 있으며 옷, 생활용품 등을 기부할 수 있는 약 450개의 상점 마찬가지로 운영하고 있다.

 

2018/2019 회계연도 자금 조달 방식

(단위: 억 원)

external_image

주: 영국 회계연도: 당해년도 4월 1일부터 차년도 3월 31일

자료: Age UK 웹사이트

 

2018/2019 회계연도 소비 내역

(단위: 억 원)

external_image

주: 영국 회계연도: 당해년도 4월 1일부터 차년도 3월 31일

자료: Age UK 웹사이트

 

공휴일을 포함해 1년 내내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 노인, 가족, 친구 간병인 및 전문가를 위한 무료 전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뢰할 수 있는 최신 정보 및 필요한 조언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연금 수령, 소득에 따른 복지 혜택 등의 금전 관리에 대한 안내부터 일자리 알선, 각 센터 내 운동 교실, 신청 시 말동무의 정기적인 방문 등 일상에 필요한 도움까지 제공한다.

 

Age UK는 작년 5월부터 영국의 의회들과 협력해 원격관리(telecare) 및 원격보건(telehealth)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원격관리는 문제가 생겼을 때 이를 감지하고 콜 센터에 경고를 보낸 후 그에 맞는 도움을 노인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스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으면서 전원을 끄지 않은 경우 경고가 전송되거나 넘어지거나 쓰러졌을 때 개인 경보로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 등이 원격관리의 예시이다. 원격보건 장비는 노인들이 건강 상태를 장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를 사용하면 주치의를 방문하지 않고도 건강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데 고혈압, 천식, 당뇨 등이 존재하는 경우 알람을 통해 혈압 상태, 인슐린 투여 일시를 안내하며 건강 상태를 주치의에게 전송하는 등의 기능을 한다.

 

3. 정부 주도 자금 지원: ‘고령화 사회(Ageing society)’ 프로젝트

 

2017년 개시돼 정부가 주관하는 Industrial Strategy Challenge는 영국 최고의 기업들과 연구 기관들이 협업해 오늘날 가장 중요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우리 삶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즈니스, 에너지 및 산업 전략 부서의 과학 예산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는 UK Research and Innovation으로부터 기금이 제공되며 Industrial Strategy Challenge의 프로젝트로는 인공 지능 및 데이터(artificial intelligence and data), 고령화 사회(ageing society), 클린 성장(clean growth) 및 유동성(future of mobility)이 있다.

 

고령화 사회’ 프로젝트는 복지 기관 및 기업이 고령 인구를 지원하는 제품,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제공하도록 지원한다. 노인을 돌보는 방식 및 그들을 돌보는 사람들을 돕는 연구와 혁신에 최대 총 1480억 원(9800만)이 투자될 것이며, 정부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기업과 연구자들을 하나로 모아 노인들이 외로움을 극복하며 그들의 건강 및 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Trailblazer


‘고령화 사회’ 프로젝트에서 가장 큰 금액인 604억 원(4000만 파운드)이 지원되는 프로그램으로 기업 및 비영리 사회적 기업이 출시한 아이디어로 노화 및 노화의 지원에 관련된 제품,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을 대규모로 개발 및 제공한다. 경쟁은 2단계에 걸쳐 진행되는데 첫 단계에서 합격된 지원자는 5개월 동안 사업 계획을 구상하고 그를 구현할 준비를 하며 두 번째 단계에서는 최대 4년 동안 진행될 약 6개의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받고 사업을 진행한다. 기업 및 기타 협력단(컨소시엄)에서 지원을 받은 Trailblazer의 첫 번째 단계는 2019년 9월 23일에 시작해 2019년 11월 27일에 마감됐으며, 지원서들은 현재 검토 중이다.


Investment Accelerator


이 프로그램은 비즈니스 중심의 연구 개발에 대한 민간 투자를 촉진하고 건강한 노화를 목적으로 하며, 명확한 잠재력을 보유한 시장 혁신의 성장에 일조할 것이다. 대규모 인프라 구축이 아닌 제품 및 서비스 혁신에 중점을 둔다. 총 438억 원(2900만 파운드)의 정부 보조금과 민간 투자의 자금이 향후 4년 동안 각 사업에 최대 22억 원(150만 파운드)으로 제공될 것이다. 투자자 확보를 위한 첫 번째 경쟁이 2019년 8월 19일에 시작해 2019년 11월 6일에 마감됐으며 지원서들은 현재 검토 중이다. 기업들이 파트너십에서 투자를 찾을 수 있는 기회는 2020년에 열린다.

 

Social, behavioural and design research programme


이 프로그램은 고령 인구가 직면한 주요 과제에 대한 효과적인 지원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안내한다. 최신의 사회 및 행동 과학, 최첨단 디자인 연구로부터 얻은 통찰력은 타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고 영국 기업들의 경쟁 우위를 강화하며 더 많은 이해 관계자 그룹에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올해 시작될 예정이다.

 

시사점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서의 키오스크, 슈퍼마켓에서의 무인 계산대 등 테크놀로지가 점점 발전함에 따라 밀레니얼 세대의 생활은 편리해졌지만 노인들은 익숙치 못한 기계 때문에 이용에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고령 인구를 대상으로 하는 에이징 테크는 개발 단계에서 노인들의 접근 가능성 및 용이성을 우선 순위로 연구하고 개발되고 있다.

 

전 세계의 고령화 추세로 인해 에이징 테크는 그 범위에 있어서 다양해지고 수도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이징 테크는 고령 인구를 돌보는 보호자를 위한 기술일 수도 있으며,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오락이나 편의를 제공하는 기술일 수도 있다. 즉, 다양한 관점으로 만들어진 기기와 서비스가 한데 얽혀있기에 발전 가능성 및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

 

다양한 분야에서 고도의 기술을 보유한 영국은 각종 정부 지원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민간 분야에서의 발전 노력을 꾀하고 있다. 영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은 산업 성장의 잠재성과 산업생태계를 이해하는 한편 새롭게 부상하는 기술들에 대한 모니터링이 요구된다.



자료: 정부 웹사이트, 영국 통계청, UN 보고서, Beauhurst, Birdie.com, RemindMeCare.com Age UK.com 및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