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폴란드의 지리적 특성과 코로나19로 인한 개인이동 선호로 자전거 이용 확대 추세 -
- 자전거 수요 확대와 함께 자전거 액세서리 구매가 늘고 있으며 온라인 채널 선호 -
폴란드는 국토의 대부분이 평탄한 지형이고, 자전거 도로가 잘 구축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 이용을 즐기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대중교통 이용 기피와 함께 폴란드의 자전거 인구와 수요는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이는 자전거 액세서리에 대한 관심의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폴란드인들은 다양한 자전거 액세서리에 관심을 넓히고 있는 바, 우리 제품을 현지 시장에 선보일 수 있는 기회로 눈여겨 볼만 하다.
폴란드 자전거 시장 동향
전문 조사기관 Global Research & Data Services의 자료에 따르면 폴란드의 2019년 자전거 시장 수요는 약 5억 2천만 달러 규모이고, 2020년에는 8.6%의 성장률과 함께 5억 6천만 달러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폴란드는 2004년 EU 가입 이후 견조한 경제성장세와 함께 가계의 여가용품에 대한 지출이 늘고 있고, 특히 자전거 및 관련용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 확대되는 추세로 폴란드 자전거 시장은 향후에도 꾸준한 성장세가 예상되고 있다.
폴란드 자전거 및 관련용품 시장 수요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연도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2024 |
수요규모 |
485.9 |
501.1 |
522.1 |
566.7 |
590.8 |
611.0 |
642.4 |
676.9 |
성장률 |
22.1 |
3.1 |
4.2 |
8.6 |
4.2 |
3.4 |
5.1 |
5.4 |
자료: Global Research & Data Services, 2020
유럽자전거산업연합(CONEBI)에 따르면 폴란드는 연간 약 115만 대의 자전거를 생산하고 있어 EU 국가 중 이탈리아, 독일, 포르투갈 다음으로 네 번째로 큰 규모로 보이고 있다. 또한 폴란드 내에서 연간 약 100만~120만 대의 자전거가 판매되고 있고, 1대 이상의 자전거를 보유하고 있는 가구가 전체의 61.6%를 차지하고 있어 폴란드인들의 자전거에 대한 사랑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천혜의 환경, 자전거를 위한 국가 폴란드
폴란드의 면적은 한반도의 1.4배에 달하지만 국토의 90% 이상이 평지이다. 또한 평균고도는 약 170m 정도로 매우 평탄한 지형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지리적 특성과 함께 폴란드 정부는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자전거 도로 구축을 위해 힘쓰고 있어 폴란드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
폴란드 주요도시 자전거 도로 구축 현황
(단위: km)
도시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바르샤바 |
457.2 |
496.2 |
537.7 |
590.0 |
브로츠와프 |
229.8 |
242.5 |
249.9 |
260.0 |
포즈난 |
136.0 |
157.0 |
175.0 |
242.5 |
크라쿠프 |
166.0 |
185.3 |
220.5 |
213.7 |
그단스크 |
167.1 |
173.5 |
174.5 |
182.3 |
우츠 |
125.0 |
150.0 |
155.0 |
158.3 |
제슈프 |
120.0 |
144.0 |
151.0 |
156.2 |
루블린 |
130.0 |
138.9 |
145.0 |
140.0 |
슈체친 |
114.7 |
120.1 |
122.3 |
137.3 |
비아위스토크 |
110.0 |
112.0 |
117.7 |
128.4 |
토룬 |
97.0 |
105.0 |
110.0 |
116.0 |
비드고슈치 |
81.7 |
83.5 |
85.0 |
100.5 |
폴란드 전체 |
10,797.2 |
11,258.4 |
12,138.2 |
13,904.7 |
자료: 폴란드 중앙통계청(GUS), 2019년
최근에는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폴란드 정부가 대중교통 이용에 제한을 두고 있고, 폴란드 사람들 역시 밀폐된 공간에서 외부인과의 접촉이 잦은 대중교통의 탑승을 꺼리고 있어, 자전거를 이용해 이동하는 사람들이 더욱 많아졌다. 코로나19로 인한 생활 방식의 변화는 향후 전염병 확산세가 둔화된 때에도 여가용이든 이동을 위함이든 자전거를 이용하는 추세를 더욱 확대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자전거를 이용해 시내를 이동하는 폴란드인들
자료: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촬영
자전거 수요 확대와 함께 성장하는 폴란드 자전거 액세서리 시장
2018년 폴란드 스포츠용품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품목은 자전거와 자전거 액세서리로 약 10억 즈워티(약 2억 6천만 달러) 규모에 달한다. 이는 전체 스포츠용품 시장 중 약 1/5에 이른다고 PMR 보고서는 전하였다. 특히 스포츠용품을 구입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3이 자전거 액세서리를 구입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폴란드 소비자들의 특성은 향후에도 자전거 수요의 확대와 함께 자전거 액세서리에 대한 구매도 빠르게 증가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폴란드 최대 온라인 쇼핑몰 allegro.pl에서 자전거 용품 중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라이더용 마스크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에도 폴란드에서 라이더용 마스크는 많이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더욱 수요가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 아이들 또는 반려견과 함께 자전거를 즐길 수 있도록 유아용 보조의자와 자전거 트레일러도 많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으며, 자전거를 타면서 음악 등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휴대폰 케이스 또한 많은 인기를 보이고 있다.
폴란드 인터넷 쇼핑몰 인기 자전거 액세서리 TOP 10
순위 |
품목 |
순위 |
품목 |
1 |
라이더용 마스크 (약 19달러) |
6 |
자전거 바구니 (약 8달러) |
2 |
자전거 안장 커버 (약 4달러) |
7 |
휴대전화 거치대 (약 7달러) |
3 |
컵 홀더 (약 3.5달러) |
8 |
디지털 속도계/거리측정계 (약 15달러) |
4 |
유아용 보조의자 (약 45달러) |
9 |
자전거용 가방 (약 5.5달러) |
5 |
LED 라이트 (약 21달러) |
10 |
자전거 트레일러 (약 115달러) |
자료: allegro.pl
폴란드에서 자전거와 자전거 핵심 부품은 자전거 전문 매장, 대형 스포츠용품 매장, 온라인 쇼핑몰 순으로 많이 구입되고 있다. 그러나 라이더용 마스크, 휴대폰 거치대 등 자전거 액세서리는 폴란드 내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빠르게 확대되는 추세이며, 향후에도 동 시장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폴란드 자전거 커뮤니티 Multibike의 S 편집장에 따르면 폴란드에서는 최근 몇 년 동안 MTB, 로드바이크 등 종류에 관계없이 많은 자전거들이 인기를 얻고 있고 이와 관련된 부품, 액세서리 등의 구매가 확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과거에는 폴란드인들이 저렴하고 품질이 우수하지 않은 제품들을 많이 찾았지만, 현재는 여가에 대한 관심 확대로 점점 더 다양한 제품을 찾고 있어 기능이 우수하거나 디자인에 신경 쓴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일 것이라고 하였다.
시사점
이처럼 폴란드는 자전거를 이용하기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고 최근에는 코로나19로 더욱 개인이동을 선호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자전거뿐만 아니라 관련 액세서리 역시 수요가 꾸준히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자전거 액세서리 시장은 자전거 시장의 성장과 비례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2020~2024년 폴란드 자전거 및 관련용품 시장이 연 평균 5.34%의 성장이 예상되는 바, 자전거 액세서리 시장 또한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점에서 여가용품의 디자인과 색상이 다양하고 기능적으로도 우수한 우리 제품은 여러 새로운 제품을 찾는 폴란드 사람들의 수요에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폴란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자전거 액세서리 판매채널은 온라인 쇼핑몰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마케팅 및 판매전략을 구축한다면 현지 진출이 효과적일 것이다.
자료: Global Research & Data Services, 폴 중앙통계청(GUS), PMR, allegro.pl,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