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받는 신나이바(新奶爸) -
- 소비 관념의 변화로 비중있는 소비계층으로 떠올라
8, 90년대 출생한 사람들이 가정을 이루는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가정 내 남녀 간 역할이 새롭게 재편되고 있다. 특히, 가정 내 어머니들의 소비결정은 점점 아버지의 참여가 늘기 시작했고, 현지 조사에 따르면 18년 중국 유아용품시장의 구매 결정에서 70% 이상이 아버지들의 의견이 어느 정도 반영되었다고 한다. 또한 이 추세에 맞춰, 과거부터 존재해왔던 ‘奶爸(나이바)’라는 계층이 ‘新奶爸(신나이바)’라는 계층으로 다시 부각되기 시작했다.
자료 : 全球婴童网
늘어나는 신나이바(新奶爸)계층
나이바의 의미는 아이가 출생하기 전에는 임신한 아내를 돌보거나 육아에 대한 공부를 하고, 아이가 출생한 후에는 가정이나 아이들을 돌보는 남성을 의미한다. 해당용어는 몇 년 전부터 등장하기 시작하였지만, 가정을 이루는 출생연령대가 낮아지면서, 가사분담에 참여하는 비중이 높아지거나 전업육아를 희망하는 특징이 점점 강해졌고, 신나이바라는 새로운 계층으로 재조명 받고 있다.
자료 : 亿欧,宝宝网
특히, 13년 이후, 중국남성인구총수는 매년 증가하여 2019년에는 7억15백만명에 이르렀고, 그중 80, 90년대생들의 출생인구는 중국남성인구총수의 23.52%를 점유하고 있다. 이러한 인구구성의 변화는 신나이바라는 계층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 : 중국국가통계부, 艾媒网
가정과 본인을 위해 투자할 줄 아는 신나이바(新奶爸) 계층
신나이바 계층의 특징은 전통적인 50-60년대의 아버지들과 달리, 변화를 망설이지 않고, 교육과 여러 환경의 영향을 받아 트렌드나 유행에 민감하며, 제품의 품질을 중시한다는 것이다. 특히, 소비분야에서의 특징을 보면, 첫 번째로 경제력이 상승함에 따라, 소비력이 강해져, 남성의 일상물품 구매가 보편화되었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소비개념이 과거와 달리 상당히 개선됨에 따라, 소비 시에 품질을 중요시하고, 자신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게 되었다. 세 번째로는 소비방식의 변화로, 소비방식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구매에서 점차적으로 전자상거래방식으로 변화했다는 것이다.
iiMediaresearch에 따르면, 과거와 달리, 자녀의 생활과 교육을 더 중요시함에 따라, 신나이바 계층의 소비가 제일 빈번하게 발생하는 분야는 육아분야 이고, 이와 동시에 개인소비지출과 투자지출의 증가 또한 신나이바 계층의 새로운 소비특징을 보여준다.
자료 : 艾媒数据中心
신나이바 계층의 소비패턴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육아용품 분야 이외에도 자신을 위한 투자지출이 많으며, 특히 헬스케어, 개인용품, 남성의류분야에 대한 소비선호도가 강하다. 특히 설문자 중 38.7%가 남성의류분야에, 34.5%가 개인용품분야에 매달 400위안 초과하여 소비를 한다고 응답했다. 그리고 이러한 응답은 신나이바 계층의 소비관념의 변화를 보여준다.
자료 : 艾媒数据中心,艾媒咨询
신나이바는 제품구매를 통해, 개인의 고차원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사회 및 타인의 평가, 복잡한 제품과 유용성에 대한 우려로 인해, 제품소비를 망설인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기업들은 홍보방식과 마케팅을 통해, 신나이바 계층에게 사실적이고 효과적인 정보를 전달하여, 물품을 구매하는 데 망설이는 요인을 최대한 줄여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 艾媒咨询
시사점
전통적인 아버지세대와 달리 신나이바 계층은 나이가 젊고, 유행을 추구하며, 호기심이 강하며, 가사업무에 많은 시간을 투입하고, 홈쇼핑 및 인터넷플랫폼을 통해 가정용품을 구매하는 행동을 보이면서도, 개인생활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 건강용품, 화장용품, 의류 등도 많은 소비를 한다.
신나이바 계층은 중국 내 소비시장의 중요한 소비층이 될 것이며, 확장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특히 data.iiMedia에 따르면 20년 중국남성의 의류분야는 약 8,110억 위안, 미용분야는 177억 위안의 시장 규모에 이를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 기업 또한 해당 소비층의 특성을 이해한 뒤 홍보나 마케팅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신나이바 계층의 경우, 제품구매에 있어서 제품의 품질이나 안전성을 중시하는 만큼, 품질에 대한 정보 공유와 명확한 검사기준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안전감을 줄 수 있는 마케팅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원 : 艾媒咨询, 艾媒数据中心, 중국국가통계부, 艾媒网, 全球婴童网, 각종언론매체, KOTRA 선양무역관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