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2024-12-28 13:09:53
0 0

행사명

2022 K-Lifestyle in Mexico

주관/협업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 글로벌 패션잡지(Cosmopolitan)

일시/장소

2022년 11월 25일 ~ 27일 / 멕시코시티, 폴랑코 Emilio Castelar 131

규모

국내 기업 61개사, 멕시코 바이어 32개사 참가

한류의 확산으로 한국컨텐츠 소비가 한국 소비재 구매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KOTRA멕시코시티 무역관은 한국 소비재 저변을 메이저 시장으로 확대하고자 ‘2022 K-Lifestyle in Mexico'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글로벌 패션 잡지인 코스모폴리탄(Cosmopolitan)과 협업으로 이루어졌으며, 코스모폴리탄 운영 인스타그램 라이브 및 현지 주요 인플루언서를 초청하여 한국 소비재에 대한 인지도를 더욱 높였다.

<2022 K-Lifestyle 부스>

KakaoTalk_20221129_152251569_01KakaoTalk_20221129_152251569_02C:\Users\EndUser\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Content.Word\KakaoTalk_20221129_154224463_08.jpg

[자료: KOTRA멕시코시티 무역관]

2022 K-lifestyle in Mexico는 중남미에 수출한 이력이 없는 우리 내수기업 및 수출초보기업 등 61개사의 K-뷰티, K-팝 및 생활용품 등 K-life 전반에 걸친 소비재 상품을 대상으로 한 행사다.

이번 행사의 주요 프로그램은 1) 소비재판매(B2C), 2) 바이어상담(B2B), 3) 튜토리얼 이벤트, 4) 초청이벤트 등이며 MZ 세대의 관심이 높은 K-pop 댄스 쇼 및 직접 참여가 가능한 쿠킹클래스 등을 통해 한국 문화 및 소비재 종합 축제의 장으로 확대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2022 K-lifestyle 주요 프로그램>

프로그램

내 용

소비재판매 (B2C)

· (바이어) 소비재 유통기업 32개사

· (내용) 소비재 신제품 판촉 및 B2C 판매

바이어상담 (B2B)

· (바이어) 소비재 신규제품 27개사

· (내용) 바이어 제품 소개 및 B2B 상담

튜토리얼 이벤트

· (내용) K뷰티 스킨케어·메이크업 시연회 및 클래스

· (내용) 한국음식 체험 쿠킹클래스

K-Pop

초청 이벤트

· (초청인) K-Pop House

· (내용) K-Pop 댄스 시연회 및 클래스

[자료: KOTRA멕시코시티 무역관]

<2022 K-Lifestyle 행사사진>

C:\Users\EndUser\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Content.Word\KakaoTalk_20221129_154224463_11.jpg

K-pop 댄스 공연

한국음식 판매부스

C:\Users\EndUser\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Content.Word\4S3A6664.jpg

K 뷰티 스킨케어 메이크업 시연회

쿠킹 클래스

C:\Users\EndUser\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Content.Word\_93A2402.jpg

C:\Users\EndUser\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Content.Word\6.jpg

소비재 판매

바이어 제품 소개

[자료: KOTRA멕시코시티 무역관]


참가 기업 인터뷰 


기업명

동성 가게 

기업 및 제품 소개

당사는 2000년에 설립됐으며, K-Pop 앨범, 야광봉, 굿즈 등의 상품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다. 그 외에도 멕시코 팬들에게 한국 음악 및 다양한 행사를 통해 한국 문화를 전파하고 있다.  

행사 참가 및 현지 비즈니스 진행 소감

‘20년 6월 거실에서 사업을 시작하고, 11월에 매장을 개점했다. 이 기간 동안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매우 커지면서, 매년 세 자리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21년 매출은 전년 대비 200% 증가).

오프라인 매장 오픈 이후, 이미지만 보던 제품을 실제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들의 구매가 늘어났으며, BTS뿐만 아니라 다른 그룹들에 대한 관심 증가로 다양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의 지원으로 다양한 한국기업들과 접촉할 수 있었다. 또한 이렇게 큰 행사에 참여하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C:\Users\EndUser\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Content.Word\_93A2498.jpg                   

기업명

나 무

기업 및 제품 소개

당사는 비건 및 Cruelty-free 화장품을 주력 제품으로 한다. 수분 충천 라인과 노화 방지 라인을 판매하고 있다.  

행사 참가 및 현지 비즈니스 진행 소감

외과용 제품(X-Ray 필름 및 각종 보철 제품)을 수입하는 회사로, 사업을 확장의 일환으로 뷰티 라인을 추가했다.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을 통해 2개월 전에 한국제품을 처음 수입했다. 처음 본 순간 제품이 좋고, 상품 디자인도 트렌디하여 수입을 결정했다.
사업 초기 단계로 SNS를 통해 홍보 활동을 시작했다. 이번 2022 K-Lifestyle를 통해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고 브랜드를 알릴 수 있었다. 

바이어 기업명

치키디

기업 및 제품 소개

당사는 멕시코 온라인 기업으로 한국 문구를 판매하고 있다. 한국 전통 제품들과 트렌디한 제품들을 성인 여성 및 청소년들을 주요 타킷으로 삼아 판매하고 있다.

행사 참가 및 현지 비즈니스 진행 소감

지난 4년 동안 매출은 꾸준히 증가(매년 40~45%)하고 있다. 이번 행사를 통해 현장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구매자들의 선호 제품 및 수요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시사점 


멕시코는 한류 동호회 회원 수가 100만명이 넘는 국가로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멕시코 생활용품 시장은 가격에 민감한 시장이긴 하나 K-Pop 굿즈 및 한류스타 착용 제품의 경우 가격이 높아도 소비자들의 구매수요가 있는 편이다. 행사 현장에서도 한류 열풍으로 한국 문화 콘텐츠 및 소비재에 대한 관심과 증가하는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K-lifestyle 행사를 통해 그동안 중남미에 수출한 적이 없는 우리 내수기업 및 수출초보 기업 30여곳이 중남미 수출길을 마련하였다. 앞으로도 멕시코시티무역관의 K-lifestyle 행사가 한국산 소비재 붐을 일으킬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자료: KOTRA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원문 출처 : 코트라

원문링크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MENU_ID=70&pNttSn=198998